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집에서 잠자는 주식💤을 찾아라!

  • #실기주과실
  • #실물증권
  • #한국예탁결제원

요즘엔 주식 거래를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전자증권으로 쉽게 하죠. 하지만 과거에서는 종이증권으로 거래했는데요. 사원님들 혹시 집에 가족들이 사놓고 잊고 있던 🎫‘종이증권’은 없는지 찾아보세요! 그저 단순한 종이가 아니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일지도 몰라요!

잠자는 배당주식·배당금💤 419억 원 찾아가세요~!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예탁결제원에 보관된 실기주과실 대금은 약 419억 원으로 집계됐어요. 주식 수로는 총 166만 주라고 하는데요. ‘실기주과실’이 뭐냐고요? 우선 ‘실기주’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해요. 실기주는 증권회사로부터 주식을 실물(종이증권) 출고 후 본인 명의로 ✍️명의개서하지 않은 주식을 말해요. 그리고 이 실기주에 대하여 발생한 배당금이나 무상주식·배당주식 등이 실기주과실이 되는 거예요. 한국예탁결제원은 실기주주 보호를 위해 발행회사로부터 실기주과실을 실기주주를 대신해 일괄 수령·관리하고 있어요.

*명의개서 : 주주명부에 주주의 성명과 주소를 기재하는 것

실기주주가 증권회사를 통해 🔄️반환 청구하면, 심사를 거쳐 권리자에게 돌려주는데요. 최근 5년간 실기주주에게 돌아간 실기주과실 주식은 약 197만 주로, 약 196억 원에 달한대요.

어떻게 찾을 수 있G?🤔

증권회사를 통해 인출한 종이증권을 가지고 있다면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실기주과실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종이증권의 회사명, 발행 회차, 권종 등을 입력하면 실기주과실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만약 실기주과실 보유가 확인되면, 종이증권이 전자 등록된 증권인지 확인해야 해요.🧐 전자 등록된 주식이라면, 해당 주권을 예탁결제원이나 해당 주식을 발행한 증권회사에 제출해 증권사 계좌로 주식을 입고시킨 후에 실기주과실 반환을 청구할 수 있고요. 전자 등록이 되지 않은 주식이라면 종이증권을 들고 증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해요.

혹시 내가 모르는 주식도 있지 않을까?😲

본인 명의로 배정된 미수령 주식과 실물주권 내역은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 홈페이지에서 🔍‘주식찾기’를 통해 간단한 본인 인증 후 조회해볼 수 있어요. 여기서 ‘미수령 주식’이란, 증권회사를 통하지 않고 실물주권을 본인 명의로 직접 보유한 주주에게 배당·무상 등으로 주식이 추가로 발생했지만, 주주가 찾아가지 않은 주식을 말해요. 수령 대상 주식이 확인되면 예탁결제원에 문의해 찾을 수 있어요. 다만, 증권회사 계좌가 없고, 명의개서대행회사가 ‘한국예탁결제원’인 경우에 한 해 조회가 가능해요.

“에이, 나한테는 해당 사항 없는 얘기 아니야?!🤷” 하시는 사원님! 혹시라도 장롱 속에 부모님이 과거에 사두고 잊은 종이증권이 잠자고 있을지 몰라요.😴 실제로 지난 2020년, 70대 한 남성은 30년 전 사뒀던 한 제약회사의 종이증권 50주를 들고 한국예탁결제원을 찾았다가 1억 원을 환급받은 사례가 있는데요.😲 오늘 집에 가서 보물찾기해 보는 건 어떨까요?🕵️

2F 세계 7번째 달 탐사 국가 : 한국😎

  • #우주
  • #다누리
  • #달

지난 수요일(28일), 우리나라의 첫 번째 달 궤도선인 다누리가 달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도착했어요. 계획보다 이틀이나 빠르게 궤도에 안착했다고 하는데요. 이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7번째 달 탐사 국가가 되었다고 해요.🎉

‘스페이스X’ 로켓에 실려 발사되는 다누리 / 출처 : 연합뉴스

🌕달을 남김없이 누리고 오라

‘다누리’는 ‘달’과 ‘누리다’를 합쳐서 만든 말인데요. 🌙달을 남김없이 누리고 오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이번에 달 궤도 진입에 성공한 다누리는 지난 8월 5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의 우주군 기지에서 미국의 ‘스페이스X’ 🚀로켓에 실려 발사됐는데요. 발사된 지 145일 만인 지난 26일, 목표 궤도에 도달하는 데 성공했어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총 다섯 번의 달 임무궤도 진입기동을 수행할 예정이었지만 세 번 만에 성공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로써 우리나라는 러시아,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7번째로 달 탐사 국가에 이름을 올리게 됐어요.👏

* 달 임무궤도 진입기동 : 다누리를 달 임무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해 궤도선의 추력기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것.

다누리 : 달 조사는 나만 믿어🔍

목표 궤도에 도달한 다누리는 현재 달 상공 100±30㎞에서 초속1.62㎞ 속도로 약 2시간마다 공전하고 있는데요. 1월 한 달 동안 시험 운전으로 탑재체의 성능을 확인한 뒤, 🌘달 표면탐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해요. 지금까지는 다누리가 완벽한 항행을 선보였지만, 실제 임무 과정에서 변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정상 작동이 확인되면 내년 2월부터는 6개의 탑재체를 활용해 6가지의 주요 임무를 수행하게 된대요.

🛰다누리의 6가지 주요 임무는?

다누리는 고해상도 카메라로 달 표면을 촬영해 달 착륙선이 착륙할 후보지를 탐색하고요. 달 표토 입자 분석 및 티타늄 분포지도 작성, 달 자기장 측정을 통해 달 생성 원인 연구, 달 표면 자원 지도 및 달 우주방사선 환경지도 작성 등을 수행할 예정이에요. 또 심우주 탐사용 🌌우주 인터넷 기술 시험을 하는데요. 지난 11월, 먼 우주에서 달 궤도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방탄소년단의 노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를 성공적으로 전송하기도 했었죠. 마지막으로 미국의 달 남극 유인착륙 후보지 탐색까지 총 6가지 임무가 예정되어 있어요.   

다음 목표? 2032년엔 달을 밟겠어✊

이번에 다누리를 달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시킨 우리나라의 다음 목표는 2032년까지 무인 🌕달 착륙선을 쏘는 거라고 해요. 달 착륙선은 달 표면에 충돌하지 않고 적절한 속도로 하강시키는 게 중요해 달 궤도선보다 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부터 🚀누리호를 이을 차세대 발사체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다누리는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 로켓에 실려 발사됐지만, 2032년에는 우리 기술로 만든 발사체에 실어 보내는 게 목표라고!

계획대로 차세대 발사체 개발에 성공하면, 2032년에는 우리가 만든 달 착륙선이 우리가 만든 발사체에 실려 우리 땅에서 발사되는 건데요. 상상만 해도 감격스러운 그날이 얼른 왔으면 좋겠네요!🙌 

3F 올해 뭐가 유행했냐고요?🤔

  • #트렌드
  • #유행
  • #2022년

사원님들!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끝나가고 있어요.😁 올해 마지막 레터인 만큼 14F도 요즘 유행이라는 연말 결산을 안 해볼 수가 없겠죠?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우리 사원님을 위해 올해의 트렌드를 📃한 장으로 정리해왔답니다!

뉴트로 인기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출처 : 신세계인터내셔날, 인스타그램 @7elevenkorea, 무신사
출처 : 신세계인터내셔날, 인스타그램 @7elevenkorea, 무신사

올해는 ‘유행은 돌고 돈다’라는 말이 더욱더 절실하게 느껴졌던 해인 것 같아요. 과거보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긴다는 의미의 ‘뉴트로’ 바람이 불었기 때문인데요. 식품 분야에서는 👵‘할매니얼’이라는 신조어도 등장! 명절에나 찾아볼 수 있었던 약과나 아재 술의 대명사였던 막걸리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요. 여행지에도 영향을 미쳐 올여름에는 시골에서 보내는 휴가, 🌾촌캉스를 떠나는 사람들도 많았어요. 또 패션도 마찬가지!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패션을 의미하는 👕Y2K 열풍이 사계절 내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겨울에는 어그 부츠, 레그 워머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보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대요. 이 밖에도 인테리어, 자동차 등에서도 뉴트로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내년에도 이러한 열풍은 쭉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너 이거 있어? 나는 있어😎

사원님들은 보통 무언가를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아마 올해 소비 트렌드는 ‘득템력’이 장악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득템력이란, 경제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즉, 돈보다는 ⏳시간과 정성을 들여 구매한다는 것! SNS에 인증샷을 올리며 득템력을 뽐내고 있다는데요. 이를테면 한정판 명품을 구매하기 위해 새벽부터 백화점 앞에 서서 오픈런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고요. 물건을 살 수 있는 자격을 추첨하는 ‘래플’이나, 특정 시간에 한정판을 판매하는 ‘드롭’도 생겨났어요. 그리고 이제는 공연뿐만 아니라, 디저트부터 농산물까지 모든 곳에서 치열한 ‘피켓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요. 유명한 맛집이라고 하면 웨이팅도 일상!🚶 테이블링, 캐치테이블 등과 같은 웨이팅 예약 앱도 등장했을 정도예요.

물건 안 팔고 ‘멋’ 파는 🎪팝업스토어

출처 : 탬버린즈
출처 : 탬버린즈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비대면으로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한 오프라인 매장이 있죠. 바로, 🎪팝업스토어! 아마 사원님들도 한 번쯤은 좋아하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에 방문해본 경험 있으실 것 같은데요. 정말 올해는 팝업스토어의 해가 아닐까 싶은 게, 이제는 기업 입장에서도 필수가 됐을 정도로 많이 열고 있으니까요! 그 이유는 젊은 세대들이 🆕경험을 더 우선시하고, 그것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 이렇다 보니 기존에는 상품 판매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브랜드의 의미를 공간에서 확 느낄 수 있는 형태의 팝업스토어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브랜드의 세계관을 담은 🗿설치물과 함께 상품을 진열하기도 하고요. 아예 상품을 전혀 팔지 않고, 체험 위주로만 구성하기도 한대요.

🏢요즘 일은 이렇게 하G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직장생활 트렌드도 빼놓을 수 없겠죠! 특히나 올해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가장 먼저 엔데믹으로 사라질 줄 알았던 🏠재택근무가 그대로 이어졌는가 하면, 더 나아가 재택근무의 장점과 사무실 출근의 장점을 합친 일명, 하이브리드 근무도 등장했어요. 이렇듯 어느 곳에서 일하느냐가 중요해진 시대! 이에 맞춰 휴가지에서 일을 병행한다는 뜻의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문화도 생겼죠. 또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는 직장을 그만두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열풍이 불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이직은 물론 긱워커도 많이 생겨나는 추세래요. 한편, 채용 시장에서도 변화가 있었어요! 역면접, 역멘토링과 같이 젊은 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들이 생겨나고 있대요.

14F가 선정한 올해의 트렌드 종합 세트! 어떠셨나요?😉 (그런지 사원, 알지 과장 : 과자 종합 세트보다 더 즐거웠어요💕) 사원님이 진정한 트렌드 선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새롭게 등장하는 트렌드들을 빠르게 들고 올게요!

4F 📺 곧 죽어도 ‘자만추’를 꿈꾸는 자

  • #킹받는연애과학
  • #자만추
  • #인만추

내년에는 ‘꼭! 솔로 탈출하겠다.’ 다짐하는 사원님! 그런데 꼭 ‘자(연스러운) 만(남) 추(구)’여야 한다고요? 그렇다면 이 영상 꼭 보시길 추천할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