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06
share
스크랩

재택근무 너두 원해? 야나두!☝️

지난 4일, 정부가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했어요. 재택근무를 도입하는 기업에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하겠다고 했고요. 이 말은 즉, 코로나19가 불러온 재택근무를 미래의 근무 방식으로 만들겠다는 건데요. 전 세계에서 이와 같은 바람이 불고 있어요!🌬️

엔데믹 돼도 재택근무 좋아~🎵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가고 있는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까지 우리들의 일상도 점점 회복되고 있는데요. 🏠재택근무는 그대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실제로 네이버가 직원 4,7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무실 출근을 원한 직원은 고작 2%! 또 인크루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78.7%가 재택근무에 만족한다고 답했어요.

재택근무의 장점으로는 뭐니 뭐니 해도 출퇴근 시간과 교통비, 식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 이런 이유로 이제는 코로나19와 상관없이 복지의 일종으로 자리 잡아 직장을 고를 때도 중요한 부분됐다고 해요.

요즘은 ‘재택+출근 : 하이브리드 근무’가 대세😎

이렇게 재택근무를 외치는 직원들이 많아지자 기업들은 고민에 빠지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한 가지 방법을 찾았는데요. 바로, 재택근무의 장점과 ➕ 사무실 출근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 근무! 실제로 최근, 현대카드는 금융권 최초로 재택근무를 도입했는데요. 부서별로 정해진 비율에 따라 자유롭게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예를 들면 정형화된 업무를 하는 부서는 월 40% 재택근무가 가능한데, 이 비율 안에서 내가 원하는 날마다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거죠. 네이버도 파격적인 근무 방식을 도입해 화제가 됐는데요. 주 3일 출근과 주 5일 재택근무 중 원하는 방식을 6개월마다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이제 출근해야G?🤗 재택근무 중단하는 기업들

물론 모든 기업이 재택근무를 이어가는 건 아니에요.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매출 상위 100대 기업을 조사했는데, 절반이 넘는(56.4%) 기업들이 코로나19가 안정되면 ⏪예전 근무 방식으로 돌아가겠다고 했어요. 실제로 포스코는 재택근무를 중단했고, 현대자동차와 LG 계열사도 재택근무 비율을 점점 낮추고 있어요.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중단하는 이유는 화상 회의보다 대면 회의가 업무 효율성이 더 높고,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면 업무에 집중도 더 잘되기 때문이라고!

전 세계에 불어온 업무 변화의 바람🌬️

이런 고민에 빠진 것은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 애플은 코로나19 이후 약 2년 만에 하이브리드 근무를 시작했는데요. 원래는 일주일에 한 번인 출근을 세 번으로 늘리겠다고 하자, 직원들이 단체로 애플의 CEO, 팀 쿡에게 이를 반대하는 공개 문서를 올렸어요. 심지어 퇴사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었대요. 또 우리나라에도 지사가 있는 영국의 로펌, 스티븐슨 하우드는 급여를 20% 깎는 조건으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고요. 반대로 아예 재택근무로 바뀐 기업도 있어요. 에어비앤비는 저번 뉴스레터에서 소개해드렸던 워케이션! 기억하시나요? (다시 보고 싶은 사원님은 여기를 클릭!) 워케이션 덕분에 매출이 상승해 직원들에게도 적극 추천!😊 워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재택근무를 도입했다고 해요.

이제는 어디에서 일하는지가 중요해진 시대, 우리나라는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발 벗고 나서기 시작했는데요. 과연, 바이러스가 잠잠해져도 재택근무는 우리와 함께 갈 수 있을까요? 재택근무냐, 출근이냐, 아니면 요즘 대세라는 하이브리드 근무냐, 그것이 문제!🔥 사원님들은 어디에서 일하고 싶으신가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