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30
share
스크랩

올해 뭐가 유행했냐고요?🤔

사원님들! 다사다난했던 2022년도 끝나가고 있어요.😁 올해 마지막 레터인 만큼 14F도 요즘 유행이라는 연말 결산을 안 해볼 수가 없겠죠?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우리 사원님을 위해 올해의 트렌드를 📃한 장으로 정리해왔답니다!

뉴트로 인기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출처 : 신세계인터내셔날, 인스타그램 @7elevenkorea, 무신사
출처 : 신세계인터내셔날, 인스타그램 @7elevenkorea, 무신사

올해는 ‘유행은 돌고 돈다’라는 말이 더욱더 절실하게 느껴졌던 해인 것 같아요. 과거보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긴다는 의미의 ‘뉴트로’ 바람이 불었기 때문인데요. 식품 분야에서는 👵‘할매니얼’이라는 신조어도 등장! 명절에나 찾아볼 수 있었던 약과나 아재 술의 대명사였던 막걸리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요. 여행지에도 영향을 미쳐 올여름에는 시골에서 보내는 휴가, 🌾촌캉스를 떠나는 사람들도 많았어요. 또 패션도 마찬가지!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패션을 의미하는 👕Y2K 열풍이 사계절 내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겨울에는 어그 부츠, 레그 워머가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보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대요. 이 밖에도 인테리어, 자동차 등에서도 뉴트로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내년에도 이러한 열풍은 쭉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너 이거 있어? 나는 있어😎

사원님들은 보통 무언가를 구매할 때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아마 올해 소비 트렌드는 ‘득템력’이 장악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득템력이란, 경제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차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즉, 돈보다는 ⏳시간과 정성을 들여 구매한다는 것! SNS에 인증샷을 올리며 득템력을 뽐내고 있다는데요. 이를테면 한정판 명품을 구매하기 위해 새벽부터 백화점 앞에 서서 오픈런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고요. 물건을 살 수 있는 자격을 추첨하는 ‘래플’이나, 특정 시간에 한정판을 판매하는 ‘드롭’도 생겨났어요. 그리고 이제는 공연뿐만 아니라, 디저트부터 농산물까지 모든 곳에서 치열한 ‘피켓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요. 유명한 맛집이라고 하면 웨이팅도 일상!🚶 테이블링, 캐치테이블 등과 같은 웨이팅 예약 앱도 등장했을 정도예요.

물건 안 팔고 ‘멋’ 파는 🎪팝업스토어

출처 : 탬버린즈
출처 : 탬버린즈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비대면으로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한 오프라인 매장이 있죠. 바로, 🎪팝업스토어! 아마 사원님들도 한 번쯤은 좋아하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에 방문해본 경험 있으실 것 같은데요. 정말 올해는 팝업스토어의 해가 아닐까 싶은 게, 이제는 기업 입장에서도 필수가 됐을 정도로 많이 열고 있으니까요! 그 이유는 젊은 세대들이 🆕경험을 더 우선시하고, 그것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 이렇다 보니 기존에는 상품 판매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브랜드의 의미를 공간에서 확 느낄 수 있는 형태의 팝업스토어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브랜드의 세계관을 담은 🗿설치물과 함께 상품을 진열하기도 하고요. 아예 상품을 전혀 팔지 않고, 체험 위주로만 구성하기도 한대요.

🏢요즘 일은 이렇게 하G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직장생활 트렌드도 빼놓을 수 없겠죠! 특히나 올해는 다양한 변화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가장 먼저 엔데믹으로 사라질 줄 알았던 🏠재택근무가 그대로 이어졌는가 하면, 더 나아가 재택근무의 장점과 사무실 출근의 장점을 합친 일명, 하이브리드 근무도 등장했어요. 이렇듯 어느 곳에서 일하느냐가 중요해진 시대! 이에 맞춰 휴가지에서 일을 병행한다는 뜻의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문화도 생겼죠. 또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는 직장을 그만두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열풍이 불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이직은 물론 긱워커도 많이 생겨나는 추세래요. 한편, 채용 시장에서도 변화가 있었어요! 역면접, 역멘토링과 같이 젊은 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들이 생겨나고 있대요.

14F가 선정한 올해의 트렌드 종합 세트! 어떠셨나요?😉 (그런지 사원, 알지 과장 : 과자 종합 세트보다 더 즐거웠어요💕) 사원님이 진정한 트렌드 선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새롭게 등장하는 트렌드들을 빠르게 들고 올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