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금값이 왜 이렇게 올랐어요?

  • #금
  • #중앙은행
  • #외환보유고

✅ 한국금거래소 거래 시작 이후 금값이 최고치를 찍었어요.
✅ 각국 중앙은행들이 사들이는 금의 물량이 증가했어요.
✅ 달러 약세가 예상되자 전통적 대체 자산인 금값이 오르고 있어요.

최고 몸값 기록 경신!

한국거래소 국제 금 시세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29일부터 국제 금 거래 가격이 연일 상승하고 있어요. 최근 1온스(약 28g)에 2,100달러를 돌파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찍었고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불과 1년 전만 해도 1온스에 1,800달러대였던 걸 고려하면 빠른 증가세예요. 한국거래소에서도 올해 금 현물 판매액이 1월 2,007억 원, 2월 2,1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배를 넘었다고 밝혔어요.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1kg짜리 금 현물의 1g당 가격은 지난 5일 90,643원으로 처음 9만 원을 돌파한 뒤, 8일에는 92,530원을 기록했어요. 이 금액은 2014년 한국거래소의 KRX 금시장이 거래를 시작한 뒤 📈최고치라고!

금값은 왜 오르는거G🤔

그렇다면 금 가격은 왜 이렇게 올라가고 있는 걸까요? 수요·공급 측면에서 보면,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각국 🏦중앙은행들이 사들이는 금 물량이 늘어났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각국 중앙은행들의 외환보유고에서 금이 차지하는 비중도 5년 새 3%p 넘게 급증했어요. 특히 중국이 외환 보유 방법을 달러 대신 금으로 바꿔 가지려는 추세에 전문가들은 주목하고 있어요. 환율에 따른 오르내림이 있긴 하지만, 실제로 중국이 보유한 금 절대 금액은 5년 사이 크게 늘어났는데요. 세계금위원회(WGC)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단일 금 구매자 중 최대치인 225톤을 구매했고 이 수치는 1977년도 이후 최고치라고 밝혔어요. 현재 중국 인민은행의 금 보유량은 2,235톤에 달하지만, 여전히 중국 외환보유고의 4%에 불과한데요. 세계 평균이 14%인 것을 고려했을 때 전문가들은 당분간 중국의 금 매입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했어요. 중국의 이와 같은 변화는 중국이 미국과의 갈등이 시작된 이후, 미국과 EU가 러시아를 상대로 금융 제재를 가하는 것을 보고 이를 대비해 💵달러 대신 금을 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달러가 약해지면 금이 강해지지💪

중국의 대량 금 매입만이 전 세계적인 금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친 건 아니에요. 전문가들은 최근 미국 금리 인하가 예고되면서 💲달러 약세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금 가격 급등세의 가장 큰 이유로 보고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금은 달러가 약세를 보일 때 강세를 보였던 전통적 대체 자산이라, 이번에도 같은 메커니즘이 작동했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 지난 11일 NH투자증권에서 발행한 투자전략 보고서에서는 금의 가격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보고서를 작성한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통화정책이 완화되는 구간에서는 금 가격이 통상 강세 사이클을 띄는데, 이 같은 금 가격 상승세가 이제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세계금위원회를 비롯한 전 세계 전문가들은 금값 상승세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어요. 금의 가격이 정말 말 그대로 ‘금값’이 되고 있는데요. 혹시 사원님들, 지난 레터에서 소개해 드렸던 금 투자 기억하시나요? 여기서도 말씀드렸었지만, 금은 가격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금에 투자하실 거라면 두 번, 세 번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2F 야구 품은 티빙, 이게 최선입니까?

  • #야구
  • #티빙
  • #kbo

✅ 2024 KBO 리그 온라인 중계는 티빙이 독점으로 제공해요.
✅ 중계 서비스 품질 문제로 야구팬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어요.
✅ 티빙은 KBO 리그 독점 중계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어요. 

KBO 리그 온라인 중계는 티빙에서!

지난해 ⚾프로야구 한국시리즈가 누적 관중 810만 명을 돌파하면서 큰 인기 속에 막을 내렸는데요. 올해는 2024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열린 시범경기부터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어요. 실제로 지난 9일에 열린 개막전 5경기에는 모두 3만 6,180명의 관중모였는데요. 이는 지난 시즌 프로야구 시범경기 전체 평균 관중의 3배에 가까운 수치라고! 

올해로 출범 43년을 맞은 한국 프로야구에 새로운 변화도 있어요. 지난 4일 CJ ENM이 KBO 리그 유무선 중계방송권 계약을 체결하면서 모바일 중계는 ‘티빙’이 독점으로 제공하게 된 건데요. 지상파 3사(KBS·MBC·SBS)에서는 이전과 동일하게 프로야구를 볼 수 있지만, 온라인 중계는 티빙에서만 볼 수 있는 거죠. 한편, 티빙은 다음 달 말까지 프로야구 무료 시청 이벤트를 진행하고, 5월부터 💸유료로 전환할 계획인데요. 따라서 앞으로 실시간 중계를 보려면 최소 월 5,500원(광고 요금제)을 내야 한다고.

무료보다 못한 유료 서비스에 불만🤬

갑작스러운 유료화에 야구팬들 사이에서는 이미 한 차례 불만이 터져 나왔는데요. 중계 첫날부터 기대에 못 미치는 어설픈 중계가 이어지자, 원성이 더 높아지고 있어요. 가장 많은 비판을 받은 건 하이라이트 영상! 세이프(SAFE)를 세이브(SAVE)로 적는다거나, 3루를 돌고 홈 플레이트를 밟았다는 뜻의 ‘홈인’을 ‘홈런’으로 표기하는 등 자막에 오류가 있었는데요. 선수를 소개할 때는 ‘22번 타자 채은성’이라고 자막을 달아 선수 앞에 붙는 번호는 타순(1~9번)이라는 기본적인 야구 상식도 모르냐는 지적도 나왔어요. 또 경기 주요 장면을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영상의 제목을 드라마처럼 1화, 2화, 3화로 붙여 어떤 팀의 경기인지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하다는 반응도 있었는데요. 이 외에도 KBO 리그 타이틀 메인 스폰서인 신한은행을 가리고 그 위에 티빙 로고를 노출하거나, 중계 화면과 소리의 싱크가 안 맞는다는 지적도 있었다고! 

이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유료 중계이면 무료 중계보다 더 나아야 하는 것 아닌가”, “야구를 모르는 사람이 자막을 단 것 같다” 등의 비판 글이 쏟아졌는데요. 어제(12일) KBO 리그 중계 기념 ‘K-볼 서비스 설명회’에서 최주희 티빙 대표는 “시범 중계 서비스가 미흡했던 점은 충분히 인지했고, 더욱 책임감을 느끼게 됐다”라며 “본 시즌에는 반드시 제대로 된 서비스로 찾아뵙겠다”라고 전했어요.

티빙 : 토종 OTT 1위 딱 기다려

CJ ENM은 3년 동안 1,350억 원을 들여 KBO 리그 중계권을 따낸 것으로 알려졌죠. 이는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대 규모인데요. 이렇게 큰돈을 투자하면서까지 스포츠 독점 중계에 사활을 거는 이유는 뭘까요? 지난 레터에서 소개한 것처럼 스포츠 중계가 OTT 업계의 판도를 바꿀 정도로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에요. 큰돈을 투자하고도 흥행을 보장할 수 없는 드라마와 달리 스포츠는 고정 팬층이 탄탄하다는 것도 한몫했고요. 실제로 쿠팡플레이가 지난해 8월 티빙을 제치고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국내 OTT 1위를🥇 차지한 것도 스포츠 중계 덕분이라는 평가가 있는데요. 이에 티빙도 KBO 리그 독점 중계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어요. 광고 요금제와 KBO 리그 중계로 적자에서 벗어나 수익 측면에서도 시너지 효과를 얻겠다는 것! 티빙은 이번 시범경기 중계로 1시간 트래픽이 1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는 80만 명 정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는데요. 연내 MAU 1,000만 명 수준의 트래픽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류현진 선수가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생활을 마무리하고 국내로 복귀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야구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상황인데요. 티빙이 중계 서비스 품질 논란을 잠재우고 야구팬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요? 

3F 호텔 어메니티 품귀 현상의 전말🧴

  • #호텔
  • #어메니티
  • #중고거래사이트

✅ 오는 29일부터는 숙박업소에서 ‘일회용’ 어메니티를 제공할 수 없어요.
✅ 이에 따라 호텔 어메니티가 중고 거래 사이트에 많이 올라오고 있어요.
✅  호텔 등은 나름의 대안을 찾고 있지만 불만이라는 소비자도 적지 않아요.

호텔의 전략이 됐던 어메니티!🧼

출처 : 롯데호텔앤리조트 공식 블로그

🏖‘호캉스’ 좋아하는 사원님들 있으세요? 지난주에 호캉스를 떠난 그런지 사원은 호텔에 딱 도착하자마자 ‘이것’을 보고 은근히 기분이 좋아졌다고 하는데요. 바로 호텔에 비치된 어메니티! (그런지 사원 : 호텔 어메니티는 향이 참 좋G!🛁) 어메니티는 보통 숙박업소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객실비품 등을 의미하는데요. 샴푸, 린스 등의 세면용품을 비롯해 로션, 슬리퍼 등이 있죠. 신라호텔, 시그니엘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 등의 특급 호텔에서는 이런 ‘어메니티’를 하나의 전략으로도 사용했었는데요. 딥디크, 에르메스, 바이레도 등 유명 브랜드 상품을 활용한 어메니티를 선보이기도 하고요. 호텔 특유의 향을 좋아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시그니처 향을 활용한 자체 PB 상품(자체 상품)을 개발하기도 했어요. 그런데, 최근 들어 이런 ‘호텔 어메니티’를 팔겠다는 글이 번개장터, 당근(구 당근마켓) 등의 중고 거래 사이트에 잇달아 올라오고 있어요.

호텔 어메니티를 너도나도 사고파는 이유

중고 거래 사이트에 ‘호텔 어메니티’ 판매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는 이유! 바로 이번 달 말부터 우리가 사용하는 ‘일회용품’ 어메니티가 자취를 감추기 때문인데요. 오는 29일부터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자원재활용법)’이 시행되면서 앞으로 호텔에서는 일회용품을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게 돼요. 이 ‘자원재활용법’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움직임에 따라 결정된 내용인데요. 만약 객실이 50실 이상인 숙박업소에서 일회용 어메니티를 무상으로 제공하게 될 경우,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출처 : 번개장터, 당근(구 당근마켓)

이에 따라 중고 거래 사이트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어메니티’를 판매하겠다는 글이 많이 올라오게 된 건데요. 랑방, 바이레도, 록시땅 등 유명 브랜드의 샴푸, 바디워시 등의 세면용품부터 호텔 로고가 그려진 슬리퍼 묶음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고 해요.

‘어메니티’의 운명은…? 

어메니티를 ‘전략’으로까지 사용하고 있던 호텔 업계에는 앞으로 어떤 바람이 불까요? 이미 많은 국내 대형 호텔 등에서는 일회용 어메니티 대신 대용량 용기에 세면용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호텔 측에서도 나름의 고민은 있어요. 대용량 용기에 세면용품을 제공하게 되자 일부 손님들이 용기 자체를 떼어가기도 하는 등의 도난 사례도 적지 않아졌기 때문! 이에 상당수 중형급 호텔들은 일회용 어메니티를 아예 자판기로 판매하기도 한대요. 하지만 이를 본 일부 소비자들은 ‘모순적이다’는 의견을 나타내기도 했어요. “호텔 방에 어메니티를 비치하는 건 불법이면서, 자판기로 일회용품을 구매하는 건 말이 안된다”는 의견인데요. 또, “일회용 어메니티를 사용하지 않는 만큼 가격도 깎아줘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있어요. 일각에서는 차라리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대만의 경우, 일회용품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숙박료의 5% 가량을 할인하도록 고지하고 있는데, 숙박료 감면 효과가 있다보니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다회용품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고! 

‘자원재활용법’ 시행으로 인해 당분간은 상당히 혼란스러울 것 같은데요. 과연 호텔업계는 앞으로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4F 📺 맛에 숨겨져 있던 감자의 과거사

  • #감자
  • #구황작물
  • #신이내린작물

사원님들 혹시 🥔감자 좋아하시나요? 튀겨먹고 볶아먹고 삶아먹고 아주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는 감자는 밀, 쌀, 옥수수와 함께 ‘신이 내린 작물’이라고 불리는데요. 79%의 수분과 탄수화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해 완전식품에 가까운 감자! 하지만 감자만큼 푸대접을 받았던 작물도 없다는데요. 과거 감자는 가난한 사람들이나 군인이 먹는 음식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다고 해요. 안 먹는 정도가 아니라 감자를 두려워하는🫣 사람들도 있었고요. 유럽에서는 감자를 먹으면 병에 걸린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었다고! 영양소도 풍부한데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훌륭한 감자의 험난했던 과거가 궁금하다면 오늘의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