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8
share
스크랩

새해에도 반짝반짝! 지금이 金 타이밍?

✅ 편의점마다 금 가격 책정 방식이 달라서 확인이 필요해요.
✅ JP모건은 2025년 상반기까지 금 가격이 오를 거라 전망해요.
✅ 골드바, 금 계좌 등 목적에 따라 투자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요.

편의점 : (잘 보고) 금 사 가세요

오르는 금값에 ‘금테크’ 관심이 커지고 있는 요즘! ✨금은 종로나 금은방에서만 사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원님 있나요? 요즘은 동네 편의점에서도 금을 살 수 있는데요. 쉽게 살 수 있는 대신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서 잘 비교하고 사야 해요. 지난 5일 기준 GS25의 용 무늬를 새긴 골드바가 한 돈에 46만 1천 원, 이마트24의 용 무늬 골드바는 한 돈에 40만 6천 원이었는데요. 열 돈의 경우 GS25는 417만 6천 원, 이마트24는 375만 9천 원으로 가격 차이가 더 나요. 같은 무게여도 편의점마다 가격이 꽤 차이가 난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편의점에 따라 금 가격 책정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이마트24는 매주 수요일 금 시세를 기준으로 일주일간 판매가를 결정하고, GS25는 설 기간까지 고정된 가격으로 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GS25는 가격 변동성을 감안해 고정된 가격을 책정했다고. 금 투자에 관심 있는 사원님들은 매일 바뀌는 금 시세가 반영된 가격이 유리한지, 고정된 가격이 유리한지를 잘 따져보기로 해요!

올해도 ✨골드 러시-ing

지난 5일 기준 2월물* 금 가격은 전일 대비 0.20달러 하락해 온스당 2,049.80달러(약 269만 7,536원)를 기록했는데요. 지난해 금 가격이 짧은 시간에 급등해 연초 주춤하는 모습을 보일 뿐 상승세를 유지할 거란 전망은 변함이 없어요. 올해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여전하기 때문인데요.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국제 금값이 2025년 상반기에 2,300달러까지 오를 것이란 분석을 내놓기도 했어요. 지난해 각국의 높은 정책 불확실성과 💥전쟁으로 인해 안전자산인 금 선호도가 강해졌는데요. 올해도 비슷한 상황이라 금 가격 상승에 대한 의견이 많고요. 보통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면 금 가격이 내려가는데 현재 금 가격 상승은 인플레이션만이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상승세가 당분간 유지될 거라고 해요. 

*월물 : 국제유가나 기타 상품 등의 만기월. 최근월물이란 만기도래가 가장 가까운 월물을 의미함.

골드바 살까? 금 통장 만들까?

금 투자방식

금 투자는 금 펀드나 골드뱅킹으로 불리는 ‘금 계좌’, 또 실물인 ‘골드바’를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목적에 따라서 투자 방식이 달라지는 건데요. ‘안전자산을 직접 갖고 있고 싶다!’ 면 골드바가 적절해요. 금을 실물로 갖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감이 있다고. 특히 골드바는 💰세금 부담에서 자유로운데요. 구매할 때 부가가치세 등을 내면 추후 배당소득세와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요. 그럼 골드바를 살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건 뭘까요? 바로 순도예요! 순도 99.99%라고 판매해 놓고 납이 많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어서 한국금거래소나 은행 등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안전해요.

만약 중장기 투자 목적이라면 골드뱅킹이나 금 펀드가 유리한데요. 소액 투자도 가능하고 거래도 쉬운 편이에요. 🏦은행이나 증권사에 금 계좌를 만들어 돈을 넣어두면 국제 시세에 따라 무게를 환산한 뒤 적립해주고요. 대신 펀드 투자와 같이 금값이 급락하면 손실이 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또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을 통해 거래할 경우 수수료가 저렴하고, 배당소득세와 부가가치세도 없으니 참고! 한편 금값 등락에 따라 수익을 볼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금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지만 변동성이 큰 편이라 기존에 구매한 걸 팔거나 새로 투자할 경우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해요. 특히 금값이 올라도 원화 가치가 하락하면 수익률이 적게 나올 수 있으니 무리한 투자는 금물! 사원님의 투자 여건을 잘 파악해서 현명한 투자하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