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4
share
스크랩

(쩌렁쩌렁) 세상아📢 김치는 한국 거야

전 세계에서 📺광고비가 가장 비싼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인데요. 지금 그곳의 대형 전광판에 김치 광고가 나오고 있대요! 

타임스퀘어 광고, 광고 영상 캡처 / 출처: @seokyoungduk, 유튜브 채널 ‘대상 DAESANG’

🎎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 아메리칸이글 빌딩의 대형 전광판에서 지난 11일(현지시간)부터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 광고가 나오고 있어요. 이번 광고는 전 세계에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힘쓰는 서경덕 교수와 대상 ‘종가’가 함께 만든 건데요. ‘Korea’s Kimchi, Now For Everyone'(한국의 김치, 이제 모두의 김치)이라는 메시지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전파하기 위해 제작된 거라고. 

광고 영상은 30초 분량인데요. 📺영상에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김치를 먹고 풍부한 표정과 함께 ‘아삭한(CRUNCHY)’ ‘맛이 풍부한(FLAVORFUL)’ ‘건강한(HEALTHY)’ ‘신선한(REFRESHING)’ 등의 맛 표현을 해요. 이번 광고는 세계인들에게 김치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김치 종주국으로서 한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작년에도 서 교수와 종가는 📰뉴욕타임스 세계판에 김치 지면 광고를 내기도 했어요!

‘파오차이’와 김치가 유사하다고? NO!🙅‍♀️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해외 투자 정보를 소개하는 💻웹사이트에서 중국의 절임 식품인 ‘파오차이(泡菜)’를 ‘김치와 유사한 음식’이라고 소개한 사실이 알려져 비판을 받고 있어요.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 홈페이지에 2019년 4월 코트라 청두무역관이 작성한 ‘中 쓰촨성 주요 도시산업 분석’ 게시글이 문제였는데요. 중국 쓰촨성 메이산시의 파오차이 산업을 소개하는 글에서 ‘파오차이는 무, 오이, 동두(껍질콩), 양배추, 고추, 배추 등 섬유소가 많은 채소류를 염장한 중국의 절임 식품’이라며 ‘한국 김치와 유사하다’고 설명한 거죠. 위 내용이 논란이 되자 지금은 ‘김치와 유사하다’는 내용은 🚫삭제했다고.

한국의 김치와 중국의 파오차이 / 출처: 게티이미지

🎵무엇이~ 무엇이~ 다를까요!

중국에서는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표기하는데요. 세계김치연구소는 ‘파오차이’와 ‘김치’를 전혀 다른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어요.국제표준화기구(ISO)도 파오차이의 식품 규격이 김치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는데요. 김치는 배추, 무, 오이 등의 채소를 소금으로 절인 후, 고춧가루, 마늘, 생강, 젓갈 등으로 만든 양념과 섞어 발효시켜 만드는 우리나라 🎎전통 발표 식품이고요. 파오차이는 소금과 산초 잎, 고수 등을 물에 넣고 끓인 다음 별도의 양념 없이 각종 채소를 넣고 절인 식품인데요. 발효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김치와는 전혀 다른 식품이에요.

어? 구글 번역기📱 정신 차리세요!

지난 4일, 구글 번역기에 ‘김치용 배추’를 검색하면 ‘Chinese cabbage for Kimchi(김치를 위한 중국 배추)’라고 번역된다는 사실이 알려졌어요. 서경덕 교수가 본인의 SNS에 “최근 가장 많은 문의를 받은 것 중 하나는 ‘배추’의 영문 표기가 ‘Chinese cabbage’인데, 이것을 바꿀 수 없느냐는 것이었다”며 “우리 누리꾼들이 영문 표기에 ‘Chinese’가 들어가니 많은 걱정을 하는 것 같다”는 게시글을 올린 것. 2013년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국제 식품 분류상 ‘Chinese cabbage’에 속해있던 국내산 배추를 ‘Kimchi cabbage’로 분리했는데요. 그러나 약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전 세계인이 사용하는 구글 번역기에선 표기가 바뀌지 않았던 거죠.😤 

다행히 지금은 구글 번역기에 ‘김치용 배추’라고 검색하면 ‘cabage to make kimchi’라고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김치를 파오차이라고 잘못 번역하거나 사용해 논란이 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라 앞으로도 이런 문제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요.😥 이번 타임스퀘어 광고를 통해 전 세계에 우리나라가 김치의 종주국이라는 사실이 널리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