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버는 족족 식비로 나가는 현실💸

  • #식비
  • #먹거리물가
  • #물가관리

✅ 먹거리 물가가 10월 기준 10년 만에 3년 연속 5%대를 넘기고 있어요.
✅ 저소득층은 소비의 44%를 식비로 지출하고 있대요.
✅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7개 주요 식품의 물가를 품목별로 집중 관리하기로 했어요.

떨어질 줄 모르는 먹거리 물가의 고공행진 ~ing

최근 계속해서 먹거리 물가가 ↗오른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죠. 지난달 🥛우유 물가 상승률은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요. 맘스터치, 맥도날드 등 🍔햄버거 가격도 줄인상에 지난달 🍺맥주 ‘카스’를 시작으로 오는 9일부터 하이트진로는 켈리, 테라, 참이슬 등의 출고가를 올릴 예정이래요. 이렇게 물가가 무섭게 치솟는 가운데, 올해 식료품·비주류 음료의 물가가 5% 이상 치솟으며 2011년 이후 처음으로 3년 연속 5%대를 보이고 있어요.

지난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 지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5.1% 상승했는데요.↗ 이 수치는 특정 기간을 전년 같은 시기와 비교한 누계비 기준으로 본 것으로, 누계비 기준 올해 식료품·비주류 음료의 물가 상승률은 6월까지 5% 이상을 유지하다가 7∼9월 4.9%로 ↘내려왔으나 지난달에 다시 ↗올랐다고 해요. 연간 기준으로 보면 2019년 0.0%에서 2020년 4.4%로 치솟은 뒤 2021년 5.9%, 2022년 5.9%를 기록했고요. 이대로라면 올해까지 3년 연속 5%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는데요. 이는 2009∼2011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이라고.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뿐 아니라 최근 이상기온까지 겹치면서 🍎과일·🥕채소류 등의 가격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요. 올해 1~10월 외식 등 음식 서비스 물가는 작년 동기보다 6.4%로 올랐는데요. 이미 지난해 7.7% 올라 30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상태예요.

저소득층, 버는 돈 절반이 🍴식비로?!

자료 출처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계속되는 먹거리 물가 오름세에 저소득층의 식비에 대한 지출 💥타격이 너무 큰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2021년부터 올해 2분기까지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구가 식료품·비주류 음료에 지출한 금액은 월평균 25만 8천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여기에 음식 서비스 등 식사비로 지출한 금액(13만 1천 원)까지 더하면 1분위 가구는 식비로 월평균 39만 원을 지출한다고 해요. 이는 같은 기간 월평균 처분가능소득*(87만 9천 원)의 44.4%에 해당하는 금액이에요. 소비의 절반 가까이 식비(식료품·비주류 음료+식사비)로 나가는 셈.💸 처분가능소득 대비 식비 비중은 소득이 낮을수록 컸어요. 

* 처분가능소득 : 가구 소득에서 세금, 이자 비용 등 비소비지출을 뺀 소득으로, 가구가 실제로 쓸 수 있는 돈을 뜻함.

물가 잡는 ‘빵 과장’, ‘라면 사무관’ 생긴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전담 조직(TF)를 꾸려 우유와 커피 등 주요 식품의 물가를 품목별로 집중 관리에 나서기로 했어요. 지난 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7개 주요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관리 품목으로는 서민들에게 물가 인상 체감도가 높은 라면과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과 국제가격이 작년보다 35% 오른 설탕, 원유 가격 인상 여파로 가격이 상승한 우유 등이라고 해요. 농식품부는 주요 가공식품 물가를 관리할 TF를 신속히 구성해 품목 담당자들이 시장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데요. 현재 농산물은 품목별로 담당이 있지만 가공식품 물가는 푸드테크정책과에서 사무관 한 명이 담당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 일명 ‘빵 과장’, ‘라면 사무관’ 등 전담 물가 안정책임관이 생기는 셈! TF는 장기적인 조직이 아니라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래요.

요즘 우스갯소리로 “버는 돈 식비로 다 나간다”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괜한 기분 탓이 아니었는데요. 대체 물가가 언제쯤 안정될지 걱정이네요.😢

2F 또 지각 또 깜빡? 나 혹시🤔

  • #자가진단
  • #성인ADHD
  • #ADHD

✅ 지난 5년간 성인 ADHD 환자 수가 5배가량 증가했어요.
✅ 성인 ADHD는 다른 정신 질환을 동반할 확률이 높아요.
✅ ‘혹시 나도 성인 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성인 ADHD’ 20대 유병률 7.7%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이른바 ADHD로 진료받은 성인이 5년간 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ADHD 증상으로 진료받은 성인 환자의 수가 2018년과 비교해 5배가량 증가했는데요. 30대 ADHD 환자는 7배 급증했고, 20대 환자도 4배 넘게 늘었다고. 

ADHD는 보통 소아·청소년기에 발생하지만, 요즘엔 성인이 돼서도 ADHD 증상을 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실제로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이 국내 6개 건강검진기관(한국의학연구소)을 찾은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평가를 한 결과, 이 중에서 2.4%가 ADHD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특히 20대에서 7.7%, 30대에서 3.1%로 20~30대 연령층의 ADHD 발생 위험이 60세 이상보다 3.9배 높았는데요.📈 연구팀은 성인 ADHD 환자의 주요 특징으로 잦은 지각, 낮은 성취도, 업무에 대한 집중력 저하, 주변 사람들과 잦은 충돌, 잦은 물건 분실 등을 꼽았어요.

성인 ADHD, 우울증 동반 위험도 높아

연구에 따르면 성인 ADHD 환자가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 등 다른 정신 질환을 동반할 확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성인 ADHD 환자는 이 질환이 없는 사람들보다 우울증을 동반할 확률은 11.6배, 양극성 장애는 3.2배 높았어요. 연구팀은 이런 현상에 대해 “대부분의 ADHD가 👧소아기에 발병하지만,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상당수가 성인기까지 증상이 지속되는 현실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라고 설명했는데요.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인지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학업, 업무, 대인관계 등에서 많은 좌절을 겪게 되기 때문이라고. 이에 가톨릭대 박원명 교수는 “만약 성인 ADHD 증상이 염려된다면 혼자서 고민을 키우기보다 가까운 👨‍⚕️전문의를 찾아 진료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했어요.

혹시 나도 성인 ADHD일까?

오늘 레터를 읽으면서 ‘혹시 나도 성인 ADHD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 사원님? 지금부터 세계보건기구(WHO)가 주축이 돼 개발한 성인 ADHD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보여드릴게요. 아래의 질문을 읽고, 지난 6개월 동안 사원님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했는지 가장 잘 설명하는 항목을 골라주세요. ⬛음영을 칠한 곳의 숫자가 4개 이상이면 성인 ADHD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으며,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사원님은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4개 이상으로 나왔다고 하더라도 체크리스트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는 없으니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참, 지난 7월에 만났던 ‘이달의 사원’ 나해란 원장님과 성인 ADHD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들은 이 레터를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3F 내 마음대로 먹을 거야 말리지 마😋

  • #모디슈머
  • #커스터마이징
  • #커스텀음료

✅ 나만의 메뉴를 만들어 먹는 커스터마이징 레피시가 주목받고 있어요.
✅ 최근에는 커스터마이징을 도입한 외식 브랜드도 많이 보여요.
✅ 한 끼를 먹더라도 내 입맛에 맞게 먹고자 하는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이에요.

내 마음대로 먹는 게 유행? 커스터마이징 레시피🍳

출처 : 빽다방 인스타그램 @paikscoffee_official
출처 : 빽다방 인스타그램 @paikscoffee_official

요즘에는 메뉴판에 없는 메뉴가 대세인 것 같아요. 몇 년 전부터 나만의 메뉴를 만들어 먹는 이른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레시피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이러한 트렌드를 가장 많이 엿볼 수 있는 곳은 바로, ☕카페! 기존 음료에 옵션을 바꾸고 추가하는 식으로 새로운 음료를 만들어내는 건데요. 예를 들어 아이스티에 에스프레소 샷을 추가해 마시는 ‘아샷추’가 있어요.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요. 이에 카페에서 정식 메뉴로 출시되는가 하면, 최근에는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스틱형 제품도 출시됐어요. 또 올여름에는 일본 대표 음료라고도 할 수 있는 🍈‘멜론 소다’ 레시피가 유행했는데요. 아예 카페 측에서 해당 레시피를 소개하며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했죠.

외식 업계는 커스터마이징 열풍

출처 : 풀리김밥
출처 : 풀리김밥

카페뿐만이 아니에요. 요즘 외식 업계는 그야말로 커스터마이징 트렌드가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실제로 BHC그룹이 선보인 미국 버거 브랜드, 🍔‘슈퍼두퍼’는 지난 8월부터 다양한 토핑을 추가해 나만의 햄버거를 즐길 수 있는 애드온(Add on) 옵션을 제공하기 시작했고요. 지난 1월, 한국에 상륙한 미국의 치킨 브랜드 🍗‘윙스탑’은 3조각부터 100조각까지 내가 원하는 치킨 부위, 그리고 맛을 선택할 수 있어요. 게다가 최근에는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창업에도 커스터마이징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바로, 성수의 ‘풀리김밥’이 그 주인공! 밥, 채소, 소스까지 하나하나 내가 원하는 재료로 김밥을 만들어주는 곳이래요. (그런지 사원 : 그동안 오이 빼달라고 말하기 곤란했던 사원님 당장 달려가세요!) 김밥계의 서브웨이라고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금쪽같은 내 새끼… 아니, 내 한 끼!

지난 레터에서도 다뤘듯이 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가 늘어나면서 커스터마이징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죠. 외식을 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어요. 즉, 🍽️한 끼를 먹더라도 내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먹겠다는 건데요. 이에 추가 요금이 더 들더라도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 가심비를 충족한 소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게다가 외식 업계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기는 분위기라는데요. 그 이유는 모디슈머*에 의해 인기가 보장된 신메뉴를 만들 수 있기 때문! 실제로 SNS에서 유행하는 커스터마이징 레시피가 제품으로 출시되면 대부분 매출도 긍정적이래요. 즉, 이제는 커스터마이징이 외식 업계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다고도 할 수 있는 거죠.

* 모디슈머 :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 기존 조리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앞으로도 외식 업계에서 커스터마이징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혹시 사원님만의 커스터마이징 레시피가 있나요? (그런지 사원 : 우리한테만 살짝 공유해 주세요! 비밀로 할게요!🤫)

4F 📺 휘발유 없는 산유국이라…

  • #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경제
  • #아르헨티나인플레이션

현재 아르헨티나에서는 휘발유 찾기가 ‘사막에서 물 찾기’랑 같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주유소마다 휘발유가 없어서 문을 닫았기 때문인데요. 이에 주유소 앞에서는 휘발유 판매를 기다리는 차들로 긴 줄이 이어질 정도! 그런데 여기에서 놀라운 사실은 아르헨티나가 남미 원유 생산량 3위, 셰일 원유 매장량 세계 4위에 빛나는 산유국이라는 거예요. 도대체 아르헨티나에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5F 별다줄

 

11.6 (월)

  •  10월 서비스업 PMI
  •  11월 센틱스 투자자기대지수

11.7 (화)

  •  9월 무역수지
  •  10월 무역수지
  •  9월 산업생산

11.8 (수)

  •  9월 도매재고
  •  9월 소매재고

11.9 (목)

  •  9월 경상수지
  •  10월 생산자∙소비자물가지수

11.10 (금)

  •  11월(잠정)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  3분기 GDP 예비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