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300억 부자들의 MBTI 1위는?

  • #MBTI
  • #부자
  • #슈퍼리치

모두가 꿈꾸는 ‘부자’!🤑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따로 정해져 있는 걸까요? 요즘 사람들은 성격유형검사 중 하나인 ‘MBTI’를 통해 사람들의 성향을 구분 짓는 경우가 많은데요. 국내 초고액 자산가들 중에는 이 MBTI가 가장 많았대요!

💰300억 이상 부자 MBTI 1위 ‘ESTJ’

최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대한민국 부자들의 금융행태를 분석한 📊’2023 대한민국 웰스 리포트‘를 발표했는데요. 지난해 12월 2,013명(부자 745명·대중 부유층 818명·일반 대중 4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해요.

*보고서 내 금융 자산 규모별 부자 기준 : ①슈퍼리치 (가구당 100억 원 이상 또는 총자산 300억 원 이상) ② 부자 (10억 원 이상) ③ 대중 부유층 (1억 원 ~ 10억 원 미만) ④ 일반 대중 (1억 원 미만)

자료 출처 :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사람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MBTI’로 부자들을 분석한 결과, 금융 자산이 클수록 I(내향적)나 S(감각형)의 비율이 ↘️낮아지고 T(이성적), J(계획적) 성향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금융 자산 관리는 시장을 정확하게 판단하면서도 자산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에서 TJ(사고·계획)형이 반대유형인 FP(감정·충동)형보다 부의 축적 가능성을 높였을 것으로 분석된대요.

그리고 금융 자산 100억 원 이상 또는 총자산 30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슈퍼리치’ 집단에서는 MBTI 유형 중 ‘ESTJ’가 26.8%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반 대중 사이에서 ESTJ의 비율이 8.5%에 불과한 것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수치예요. 흔히 ‘지도자형’, ‘경영자형’으로 불리는 ESTJ형은 사회적인 질서를 중시하면서 현실적이고 추진력이 있다고 평가받는데요. 다수의 은행 PB(프라이빗뱅커·자산관리사)도 부자의 특징으로 ‘실행력’을 언급했다고 해요. 이어서 ‘ISTJ’가 많았는데요. 일반 부자 집단에서 가장 많은 유형이라고.

찐 부자들은 자산 관리 이렇게 하G!

보고서에서 초고액 자산가인 국내 슈퍼리치의 💰총자산 평균은 323억 원인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연평균 소득이 약 12억 3천만 원으로, 일반 부자(약 3억 3천만 원)보다 약 4배 높은 수준이라고 해요. 그야말로 부자 중의 부자라고 할 수 있죠. 

슈퍼리치들의 지난해 자산 구성을 보면, 1년 동안 🏠부동산은 평균 206억 원에서 156억 원으로 줄어든 반면, 🪙금융 자산 평균은 150억 원에서 161억 원으로 늘었다는데요. 특히 금융 자산에서 1) 현금과 예금의 비중이 1년 새 25%에서 58%로 2배 이상 늘었고요. 주식 비중은 절반 수준으로 줄였대요. 연구소는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으로 예금 선호도가 높아진 데다 불확실성에 대비해 현금 보유 비율을 늘린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어요. 

또한, 2) 슈퍼리치의 73%는 현금 일부를 💵외화로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금융 자산의 규모가 증가할수록 외화 자산을 보유한 사람의 비중도 증가했대요. 그리고 3) 대체투자로는 🖼️’미술품‘이 눈에 띄었는데요. 설문 결과 슈퍼리치의 약 41%가 미술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부자(23%)나 대중 부유층(14%) 대비 월등히 높은 수준이래요.

2023년 부자들의 투자 전망은?🤔

한편, 10억 원 이상 금융 자산을 보유한 부자 10명 중 8명은 올해 실물 경기와 부동산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슈퍼리치가 향후 투자할 의향이 높은 자산은 1순위 주식, 2순위 부동산으로 답했고요. 10억 원 이상 금융 자산을 보유한 부자 전체로 봤을 땐 향후 투자 의향이 높은 자산 1순위로 ‘부동산’을 꼽았어요. 부동산은 자산을 안정적으로 유지, 보존할 수 있고 장기적 관점에서 다른 투자 자산 대비 투자 수익률이 우수하기 때문이라고.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MBTI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논란이 많은 만큼 부자의 MBTI는 재미로 살펴보길 권한다고 밝혔는데요. 부자가 되는 건 내가 자산 관리하기 나름이죠! 우리 모두 재테크 잘해서 부자되자고요! (부자 못 되는 유형은 따로 있다던데… 궁금하면 4F 📺영상을 확인하세요!😉)

2F 보이스피싱! 마약 먹이고 협박까지

  • #마약
  • #마약음료
  • #필로폰

사원님! 강남 대치동 학원가를 발칵 뒤집어놓은 ‘마약 음료’ 사건 들어보셨죠? 👮‍경찰이 이 사건에 가담한 용의자들을 체포해 조사 중인데요. 주말 사이에 추가로 조사된 내용들을 정리해 드릴게요.

학생에게 마약 음료를 건네는 용의자, 범행에 사용된 마약 음료 / 출처 : 강남경찰서

강남 학원가를 덮친 ‘마약 음료’ 공포😱

지난 3일, 서울 강남구청역과 대치역 인근에서 ‘집중력 강화 음료’ 시음 행사를 한다며 학생들에게 필로폰 성분이 첨가된 음료수를 건네 마시게 한 사건발생했어요. 이들은 구매 의사를 확인하는데 필요하다며 부모님의 전화번호를 받아 갔는데요. 이후 📞전화를 걸어 자녀가 마약을 복용한 사실을 경찰에 신고하거나 학교에 알리겠다는 협박을 했다고 해요. 현장에서 두 명씩 짝을 지어 마약 음료를 나눠준 4명은 지난 5~6일 모두 자수하거나 체포됐는데요.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마약 성분이 들어있는 음료인 줄 몰랐고 인터넷에서 아르바이트 모집 광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일당이 준비한 마약 음료는🥛 약 100병 정도라고 하는데요. 현재까지 이 음료를 마신 피해자는 학부모 1명을 포함해 총 8명이라고 해요. 

숨은 범인을 찾아라🕵️‍♂️

지난 8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마약 음료를 제조하고 전달한 용의자 2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어요. 강원도 원주에서 체포된 용의자 길 모 씨는 국내에서 필로폰과 우유를 섞어 마약 음료를 제조한 뒤 중국에서 건너온 빈 병에 담아 서울의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전달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고 있는데요. 제조된 마약 음료는 🚍고속버스와 퀵서비스를 통해 원주에서 서울로 운반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또 인천에서 긴급 체포된 용의자 김 모 씨는 일당이 피해 학부모에게 협박 전화를 걸 때 중국에서 걸려 온 인터넷 전화를 중계기를 이용해 국내 휴대전화 번호로 바꿔준🔄 혐의(전기통신사업법 위반)를 받고 있어요. 경찰은 피해 학부모들에게 걸려 온 협박 전화를 역추적하는 과정에서 김 씨가 중계기를 설치·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해요.

경찰은 또한 두 용의자를 상대로 범행을 지시한 ‘윗선’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는데요.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 국적의 A씨가 길 씨에게 마약 음료를 제조하도록 지시한 단서를 잡고 중국에서 온 빈 병의 📦배송 경로를 역추적하는 등 공범들의 소재 파악에 나섰다고 해요. 또 피해 학부모들이 조선족 말투를 쓰는 일당으로부터 협박 전화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을 토대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마약 음료 유포를 지시한 중간책들도 추적 중인데요. 경찰은 마약 음료를 담은 빈 병이 중국에서 건너온 점, 학부모들에게 걸려온 협박 전화의 발신지가 중국이라는 점 등에 따라 조만간 중국 공안당국에 👮공조 수사를 요청할 방침이래요.

주의⚠ 집중력 강화 음료는 없어요

범인들은 학생들에게 마약 음료를 나눠주며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속였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음료와 식품 중에서 집중력 강화,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개선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고❌ 밝혔어요. 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도 “기능성에서 인지능력 개선 등은 있지만 집중력 강화나 향상은 없다며 집중력 문구 등을 사용한 식품이나 음료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는데요. 또 건강기능식품은 불특정 다수에게 주어지는 시음 행사의 특성상 안전을 위해 당국에 영업 신고를 한 경우에만 허용된다고 덧붙였어요. 다만, 이번 사건에서 용의자들은 건강기능식품 영업 신고를 한 A제약사로 속였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쉽게 속을 수밖에 없었을 것 같은데요.😰 이번 사건처럼 과실로 마약을 복용하는 건 처벌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들에게 불이익은 없을 거라고 해요. 

학원가에서 마약 범죄가 일어났다는 사실 자체가 너무 충격적인데요. 오늘(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경찰·관세청·식약처·교육부·서울시 등 관계 기관 고위급 12명이 참석한 ‘마약범죄 대응 유관기관 협의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해요. 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세워져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요.🙏

3F 미국 Z세대는 스마트폰 말고 피처폰?

  • #피처폰
  • #폴더폰
  • #스마트폰중독

2007년,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바야흐로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됐죠. 이에 통화와 문자 등 기본 기능(feature)만 가능한 피처폰은 당연히 역사 속으로 사라져갔고요. (그런지 사원 : 고아라폰, 아이스크림폰, 롤리팝폰 아는 사원님 손?🙋) 그런데 요즘 미국에서는 이러한 피처폰이 다시 돌아왔다고 해요!

피처폰 : 미국인 여러분 너무 보고 싶었어↗️

뉴욕타임스 등 여러 매체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에서 특히 Z세대를 중심으로 피처폰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이들 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틱톡에서도 피처폰으로 찍은 저화질의 영상이나 사진을 볼 수 있고요. 심지어 유명 연예인들조차 너도나도 인증샷을 올리고 있대요. 재밌는 사실은 단순히 서랍 속에 박혀있던 피처폰을 꺼내 쓰는 것을 넘어 실제 🛒구매로도 이어지고 있다는 건데요. 노키아 제조사인 HMD 글로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만 매달 수만 대씩의 피처폰이 판매됐고요.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피처폰 신제품을 내놓는 휴대전화 업체들도 많이 생겼다고 해요. 이렇듯 관련 업계에서는 미국 피처폰 시장이 앞으로 5년간 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왜 구식 피처폰을 쓰는 걸까?🤔

전 세계에 찾아온 Y2K 감성의 열풍으로 이제는 구식 기기들이 더 이상 불편한 것이 아닌, ‘힙’한 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에요. 지난 레터에서도 다뤘듯이 요즘 젊은 세대가 저화질의 디지털카메라를 찾는 것과 똑같은 맥락이란 거죠. 또 스마트폰과 멀어지려고 일부러 피처폰을 선택한다는 이유도 있어요. 퓨 리서치 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10대 청소년 중 36%가 SNS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쓴다고 응답했다는데요. 즉 SNS가 시간 낭비일 뿐만 아니라, 자존감까지 떨어트린다고 생각하는 Z세대들이 많다는 것.😮 이런 이유로 SNS에서 탈출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과감히 버리고, 오로지 기본 기능만 있는 피처폰으로 바꿔 스스로 정신 건강을 챙기고 있다는 거죠.

피처폰 열풍 👏아주 칭찬해

한편, 우리나라 청소년들도 스마트폰 중독이 심각한 수준인데요. 실제로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2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청소년층에서만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친구와의 소통, 공부 등 모든 일상을 스마트폰과 함께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문제는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아이일수록 우울감, 불안 같은 기분 장애가 나타날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도 나온 만큼 이를 마냥 두고만 볼 수 없다는 거예요.😢 이런 점에서 미국 Z세대들의 모습을 주목할 필요성이 있어 보이고요.

우리나라에서도 피처폰이 인기를 끌고 있는 연령층이 있다는데요. 바로, 고가의 스마트폰이 부담스러운 노년층이나 시험에 집중하려고 일부러 외부와의 소통을 차단하는 수험생이요! 또 한때는 검은방, 제노니아, 미니게임천국 등 피처폰 전용 🎮게임을 즐기기 위해 피처폰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물론 위와 같은 이유를 제외하고 이제 스마트폰 없이는 살기 불편한 세상이 되어버렸죠. 부디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꼭 피처폰을 쓰진 않더라도 스스로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4F 📺 부자가 되지 못하는 유형은 OOOO

  • #재테크
  • #유수진
  • #부자

부자들의 MBTI를 알아봤는데 사실 우리에게 더 중요한 정보는 따로 있잖아요? 바로 부자가 되지 못하는 총 4가지 유형! (알지 과장 : MBTI 16가지보다 적다 적어!) 물론 여기에서 끝나면 14F가 아니죠. 부자 언니가 해결책까지 다 알려드릴게요!😎

5F 별다줄

 

4.10 (월)

  •  3월 소비자심리지수
  •  ‘부활절’ 연휴 증시 휴장

4.11 (화)

  •  4월 금융통화위원회
  •  3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  3월 생산자 ∙ 소비자물가지수
  •  4월 센틱스 투자자기대지수

4.12 (수)

  •  3월 수출입물가지수
  •  3월 소비자물가지수
  •  3월 생산자물가지수

4.13 (목)

  •  3월 생산자물가지수
  •  3월 무역수지

4.14 (금)

  •  3월 수출입물가지수
  •     4월 미시간대 소비자기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