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share
스크랩

화질 안 좋은 디카? 오히려 좋아❤️

사원님들은 사진 찍는 거 좋아하시나요?🤳 요즘 길거리에서 ‘인생네컷’과 같은 사진관도 많이 보일 정도로 사진에 진심인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죠. 그렇다면 최근 젊은 세대가 일부러 화질이 안 좋은 📷카메라를 찾아다닌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필름 카메라 가고 📷빈티지 디카 온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카메라 화질도 점점 더 좋아지고 있죠. 얼마 전에는 무려 2억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한 휴대전화가 출시된다는 놀라운 소식도 들려왔고요.😱 하지만 언제부턴가 이렇게 어마어마한 화질을 자랑하는 카메라를 뒤로하고, ↘️저화질의 필름 카메라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요즘엔 빈티지 디카로 넘어가는 추세래요!

출처 : 인스타그램 @projekt_kamera_objekt
출처 : 인스타그램 @projekt_kamera_objekt

‘빈티지 디카’란, 2000년대에 사용했던 저화질의 디지털카메라를 말해요. 보통 1,000만 화소 이하로 필름 카메라와 비슷한 색감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은 5,000만 화소 정도, 갤럭시는 1억 화소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화질이 낮은지 감이 오시죠?🙄 그리고 일부 카메라는 사진 하단에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기도 해서 레트로 감성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구매 방법은 아무래도 옛날 제품이다 보니 1)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과 같은 중고 거래 플랫폼이나, 2) 인스타그램, 3) 을지로나 동묘 시장에서 직접 발품을 팔아 구매하는 식이고요.🏃 가격은 1만 원에서 20만 원대까지 나간다고 해요.

화질 안 좋은 카메라 찾아 여기까지 왔습니다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 / 출처 : 인스타그램 @rose_mary__0u0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 / 출처 : 인스타그램 @rose_mary__0u0

이렇다 보니 저화질 느낌만 내준다면 아무래도 상관없어!😤 비슷한 화소의 🧒어린이용 장난감 카메라를 찾는 사람들도 있다는데요. 아무래도 어린이용이다 보니 작고 가벼워서 여행 시에 들고 다니기 좋다는 장점이 있대요. 또 📱휴대전화 카메라 화질이 점점 좋아지다 보니, 오히려 최신 모델보다 오래전에 나온 구형 모델을 일부러 구매하기도 한다는데요. 사실 그동안 필름 카메라 느낌을 내주는 사진 필터 앱이 꾸준히 인기였던 것만 봐도 사람들이 얼마나 이러한 감성을 원하고 있는지 알 수 있죠!

빈티지 디카,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시장조사 전문 기업 트렌드모니터가 지난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는데요. 20대의 50.8%, 30대의 52.8%가 ‘아날로그 상품에 관심이 많다’라고 답했어요. 이제 젊은 세대들에게 아날로그 상품은 촌스러운 것이 아닌, 🆕새로운 경험과 감성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필름 카메라도 인기를 끌었던 거고요!

하지만 문제는 코닥, 후지 등 필름 제조사들이 필름 생산을 중단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필름 가격이 미친 듯이 올랐다는 점이에요. 1롤에 3,000~4,000원에 살 수 있었던 필름이 16,000원 정도까지 올랐다고.💸 결국, 그래도 필름 카메라 감성은 포기할 수 없다🙅 빈티지 디카로 옮겨갈 수밖에 없었다는 거죠! 게다가 필름 카메라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진입 장벽도 훨씬 낮고요. 인화하기 전까지는 촬영 결과물을 확인할 수 없었던 단점도 해결할 수 있어 더 좋다는 사람들도 많대요. 만약 그동안 필름 카메라 살까? 말까? 고민했던 사원님이라면 빈티지 디카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모공까지 보일 정도로 카메라 화질이 좋아지고 있는 지금, 당연히 추억 속으로 사라질 줄 알았던 옛날 디지털카메라가 다시 역주행 중이라는 것이 참 대단한 것 같은데요.👍 사실 변하는 것은 세상과 우리일 뿐, 사물은 언제나 그 자리에 그대로 있는 법이니까요. 그래서 말인데, 사원님들도 오늘 집에서 옛날에 사용했던 카메라가 있는지 한번 찾아보면 어떨까요? 어쩌면 어릴 적 추억을 저장해줬던 소중한 카메라가 사원님을 기다리고 있을지도?😉 (그런지 사원 : 이제 새로운 추억으로 가보자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