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서울人: 오아시스 마시러 가야G~🤟

  • #오아시스서울
  • #리필
  • #텀블러

지금 전 세계에는 리필 바람이 불고 있대요.🌬️ 식당에서 음식을 더 달라는 그 ‘리필’이냐고요? NO!🙅 덜 쓰기 위해 ‘리필’하는 거라고!

덜 쓰기 위한 리필 캠페인 열풍🔥

길을 가다가 갑자기 갈증이 난다면? 토끼는 옹달샘에서 물을 마시면 되지만, 우리는 마트에서 페트병에 들어있는 물을 사 먹어야 하죠. 그렇게 소비되는 페트병만 해도 어마어마할 텐데요. 그래서 시작된 것이 바로, 리필 캠페인!🔄 집 밖에서도 텀블러에 물을 리필할 수 있도록 Refill이라는 앱을 통해 ⛲식수대의 위치를 제공해주는 건데요. 사실 재활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거니까요~👍 실제로 지금까지 리필 캠페인을 통해 약 1억 개의 일회용품을 감축한 것으로 보고 있고요. 획기적인 취지에 많은 사람이 참여하면서 다운로드 수 40만 회 기록! 전 세계에 리필 캠페인이 확산하고 있대요!

우리나라에도 리필 바람이 불어왔다

이에 서울시도 다음 달 15일부터 리필 캠페인에 동참한다고 해요!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시민들에게 희망의 식수를 제공한다는 의미인 🏝️‘오아시스 서울’ 캠페인! 식당이나 카페에서 음식을 주문하지 않아도 텀블러를 가지고 가면 무료로 물을 마실 수 있는 건데요.

물론 아무 매장이나 가능한 것은 아니에요! 총 1,000개의 매장을 선정하는데, 오아시스 서울 스티커가 부착된 매장에 들어가거나 스마트서울맵과 Refill 앱으로 미리 확인할 수 있다고! 현재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더벤티, 커피니, 감성커피, 달리는 커피, 뚜레쥬르 등 많은 기업이 캠페인에 공감해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하는데요. 참여 매장에는 수돗물 수질검사, 이벤트 개최, 매장 홍보 등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해요.

오아시스 서울 이런 점이 좋아😎

실제로 서울 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연간 소비되는 플라스틱 컵은 약 6억 개!🥤 서울시는 이번 오아시스 서울을 통해 텀블러 사용 문화를 만들어 일회용품을 원천적으로 줄여나갈 것이라고 했어요. 또 올해 역대급 ☀️폭염이 찾아올 거라고 하죠! 야외에서 일하는 택배, 배달 노동자들이 서울 어디에서나 물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요.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오아시스 서울을 널리 홍보해 누구에게나 선뜻 물을 나눠주는 ‘친절한 도시’ 이미지를 심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대요!

오아시스 마시러 가기 전에 잠깐만~🎵

우~리 이제~ 함께 🤔생각해봐요! 사원님들은 텀블러를 몇 개나 가지고 있으세요?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과소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최근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많은 기업이 텀블러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여러 개를 수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되레 환경을 해치는 그린워싱이 될 수도 있다는 것!😟 실제로 기후변화행동연구소에 따르면 텀블러를 만드는 과정에서 종이컵 대비 24배의 온실가스가 배출된다고 해요. 텀블러를 없애는 과정에서도 온실가스가 배출되고요. 캐나다의 환경단체에 따르면 플라스틱 텀블러는 50회 이상, 스테인리스 텀블러는 220회 이상 사용해야 의미가 있다고. 그러니까 사원님들! 텀블러는 1인당 1개씩, 최대한 자주 사용하는 거 꼭 잊지 마세요!

* 그린워싱 : ‘green’과 ‘white washing’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인 듯 홍보하지만, 사실은 환경을 해치는 위장 환경주의를 말한다.

사실 누구나 텀블러를 사용하는 게 좋다는 건 알지만, 막상 실천하기는 힘든 것이 사실! (그런지 : 찬장 어딘가에 텀블러를 고이 모셔놓고 있는 먼지 나야 나…🙄) 앞으로 오아시스 서울과 같은 리필 캠페인이 전국적으로 확산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2F 주식·코인으로 망한 당신, 개인회생👌

  • #투자
  • #빚투
  • #개인회생

얼마 전 빚투(빚내서 투자)로 주식 물린 개미들이 강제청산 당하고 있다는 뉴스레터 기억하시나요? 최근 주식뿐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 역시 폭락장으로 돈을 잃은 사람들이 많죠.💸 투자 실패로 빚더미에 앉자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얼마 전 법원이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대요! 

※연출된 장면으로, 그런지는 안전투자형 스타일입니다※

투자로 망한 사람🙋‍♂️ 갚아야 할 돈 줄여 줄게!

지난달 28일, 서울회생법원이 7월부터 ‘주식 또는 가상화폐 투자 손실금의 처리에 관한 실무준칙’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어요.👨‍⚖️ 주식이나 코인에 투자했다가 돈을 잃은 채무자들이 개인회생 신청을 할 때, 변제금의 총액에 손실금의 액수나 규모를 고려하지 않기로 했대요. 

이게 무슨 말이야?🤔

우선 개인회생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개인회생은 일정한 소득은 있지만 빚을 갚기 어려운 사람에게 법원이 갚을 수 있는 수준으로 빚을 줄여주는 제도예요. 일정 기간(3~5년) 원금 일부를 갚으면 나머지는 면제받을 수 있어요. 이때 채무자의 현 자산과 월 소득 등을 고려해 앞으로 갚아야 할 총금액인 ‘변제금‘💰을 정하는데요, 원칙적으로 변제금은 채무자가 가진 현재 자산을 모두 처분해 얻을 수 있는 금액인 ‘청산가치’보다 높게 산정된다고 해요. 변제 기간 동안 월 소득에서 생활비를 뺀 나머지를 매달 갚게끔 변제금으로 정하지만, 총 변제금이 현재 가진 재산보다 많아야 한다는 거죠.⬆ 

기존에는 이 변제금을 정할 때 주식·코인 투자 손실금도 자산으로 봤는데 이제는 손실금을 제외하겠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주식이나 코인에 1억 원을 투자했다가 가격 하락으로 1천만 원만 남았다면, 기존에는 1억 원을 자산으로 보고 변제금도 최소 1억 원 이상 책정이 됐을 거예요. 하지만 앞으로는 현 자산을 1천만 원으로 보고 갚아야 할 총 금액을 줄여준다는 뜻이에요.

다만, 채무자가 투자 실패를 가장해 재산을 숨긴 것으로 밝혀지면 종전과 동일하게 청산가치 산정에 투자 손실금을 반영한다고 해요. 

왜 이렇게 바뀐 거G?

코로나19 이후 증시 호황기에 코인과 주식에 투자했다가 실패 후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20·30대 청년들🙍‍♀️🙍‍♂️이 늘고 있어서래요! 특히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등으로 투자손실과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올 하반기에는 개인회생 신청이 폭증할 수 있다는데요, 이에 대비해 법원은 ‘개인회생 실무개선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조사한 결과, 이미 잃은 돈까지 재산으로 보고 과도한 변제금을 요구하는 것은 문제라고 판단해 이번 규칙을 마련했다고 해요. 이번 실무준칙 개선을 통해 20·30대 청년들의 경제 활동 복귀 시간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대요.⏰ 

개인회생 신청자가 얼마나 많길래?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법원을 통해 받은 ‘회생·파산 현황’에 따르면, 만 20~29세의 개인회생 접수 건수2019년 1만 307건, 2020년 1만 1,108건, 2021년 1만 1,907건으로 20대의 개인회생 신청 건수가 매년 평균 800건씩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최근에는 코인·주식 투자 빚으로 인한 개인회생 관련 문의가 늘고 있다고. 문제는 코로나19 피해자들을 위한 개인 채무자의 채무 상환 유예가 오는 9월 말로 끝나면 대규모 도산 사태가 나올 수 있대요.😨

개인 투자 실패를 왜 국가가 해결해줘?

일각에선 채무자들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어요. 손실 가능성을 알면서도 투자한 개인의 부채까지 탕감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고요, 또 주식·코인 투자에 실패한 사람이 20·30대만 있는 것이 아닌데 오히려 빚투를 조장하는 등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는 거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20·30대 청년들을 구제해준다는 취지는 좋지만 자칫 ‘주식 빚도 회생이 된다’는 인식으로 자리잡지 않도록 명확한 기준이 잡혔으면 좋겠네요~  

3F 사원님의 손목은 안녕하십니까?👋

  • #직장인
  • #손목터널증후군
  • #자가진단

혹시 회사 업무를 볼 때 컴퓨터 사용 안 한다!💻❌ 하는 사원님 계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원님이 컴퓨터로 업무를 보고, 스마트폰을 이용하며 하루를 보내실 텐데요. 우리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매일 같은 손동작을 취하게 되기 마련이죠~ 그러다 보니 요즘 현대인에게 손과 손목의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대요. 우리는 그걸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부르기로 했는데요.📢 사원님의 손목은 손목터널증후군으로부터 안녕하신가요?🤔 오늘 레터에서는 직장인의 고질병!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파헤쳐볼게요.☝

손목터널증후군❓

손은 우리 신체 부위 중 가장 많은 관절을 가진 부위예요. 또, 많은 관절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수많은 힘줄과 운동신경이 존재하는 곳이기도 하고요. 손목 부위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며, 이를 둘러싸고 보호하는 일종의 관(터널)이 있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은 손으로 들어가는 정중신경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손목 터널(수근관)에 눌려 압박을 받아 손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21년 손목터널증후군 환자 수는 무려 16만 명! 그중 약 12만 6천 명가량이 여성으로, 전체 환자의 약 73%의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고.

* 정중신경(median nerve) : 팔의 말초신경 중의 하나로 손목을 구부릴 때 필요한 근육에 뻗어 있으며, 엄지를 구부리는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 물체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손의 운동 기능을 담당해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은 비만, 당뇨, 임신, 관절염, 호르몬이나 대사 변화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고 하고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미용사 등이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이 손목이나 손가락의 반복된 동작을 겪으면서 발병하는 예도 많다고 해요.

😰: 나도 해당하려나? 🧐: 자가 진단해보자고~

손목터널증후군의 초기 단계에서는 손 저림, 통증 등이 나타나고요. 좀 더 진행되면 악력이 떨어져 물건을 자주 떨어트리거나, 빨래 짜기, 젓가락질, 단추 끼우기 등이 어려워지고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된다는데요. ‘혹시 나도…?😧’ 싶으신 사원님들은 아래의 그림과 설명을 참고해서 자가 진단해보시길 바라요!

손목터널증후군 자가 진단법

아프기 전에 알아두면 좋G~👍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장시간 손목이 구부러진 상태로 일하지 말고, 업무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세요. 또,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업무를 하신다면 손가락과 손목의 평행을 유지하고 손을 자주 털어주세요!🙌 손목이 아플 경우 온찜질로 풀어주는 것도 좋고요. 온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의 경우 키보드·마우스 손목 받침대를 사용해 손목과 손을 평행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대요. 가장 핵심은, 최대한 손목의 움직임을 줄이는 것이라네요!

심해지면 잠을 이루지 못할 만큼 통증이 심하고, 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손목을 소중하게 아껴주시고요. 증상이 있는 사원님들은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레터를 읽고 계신 사원님들! 지금 바로 다 같이 손목 스트레칭 시~작!🙌

4F 📺 그 시절 해수욕장=벌거숭이의 잔치🎊

  • #여름휴가
  • #피서
  • #해수욕장

사원님들~ 벌써 7월이 왔어요.🌞 긴 장마와 후덥지근함에 지치지만, 그래도 우리에겐 여름휴가가 있습니다!⛱ 쏴리질럿~~😆 올해 여름휴가는 어떻게 보내실 생각이신가요?🙄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호캉스? 여름휴가의 원조, 해수욕장? (🎵~행복 회로 돌아가는 소리 덜커덕덜커덕~🎵)
아니 뭐라고요? 아직 생각 안 해보셨다고요? 그렇다면 이쯤에서 우리 엄마·아빠 세대, 그때 그 시절엔 여름휴가를 어떻게 보냈을지 슬~쩍 구경해보고, 올해 여름휴가 계획도 짜보자고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