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8
share
스크랩

니가 왜 아직도 나와 (feat.모기🦟)

사원님들! 혹시 모기 때문에 괴로운 밤을 보내는 분들 계신가요? (그런지 사원 : 저요😭) 이제 곧 12월인데 아직도 모기가 살아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데요. 도대체! 왜! 아직도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걸까요?

조상님들 모기 입은 처서에 비뚤어진다면서요😭

‘처서가 지나면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라는 속담 들어보셨죠?  24절기 중 하나인 처서가 지나면 더위가 한풀 꺾이고, 여름철 대표 곤충인 모기도 자취를 감춘다는 뜻인데요. 그런데 어째서인지 처서(8/23)가 지난 지도 벌써 석 달이나 됐고, 심지어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11/22)도 지났는데 아직도 모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그리고 이건 기분 탓만은 아니에요. 서울시가 디지털 모기측정기를 통해 🦟모기를 채집해 봤는데요. 11월 둘째 주까지 채집된 모기 수가 1,157마리였다고. 지난해 같은 기간에 457마리였던 것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거예요. 또 날씨가 추워지면서 모기 수가 줄어드는 게 일반적인데요. 작년에는 10월 넷째 주에 355마리에서 11월 첫째 주에 277마리로 서서히 줄어들었는데, 올해는 389마리에서 600마리로 대폭 📈늘어났다고! 

🦟모기가 왜 이러는지 설명 좀…

우선 모기는 기온이 16도 이하로 떨어져야 활동을 멈추고 낮 평균 기온이 13도 이하로 내려가야 완전히 활동을 멈추는데요. 사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요즘 이상기온으로 평년보다 따뜻한 날씨가 이어졌잖아요. 실제로 지난달 전국 평균 기온이 14도였고, 지난 11일에는 전국 곳곳에서 11월 중순 낮 ⬆최고기온이 경신되기도 했고요. 이렇게 따뜻한 날씨가 모기가 충분히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던 거죠. 이런 이상 고온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북극진동’ 때문인데요. 북극진동은 북극을 덮은 🌬찬 공기의 극소용돌이가 주기적으로 강약을 되풀이하는 현상이에요. 그러니까 북극진동이 찬 공기를 북극에 가뒀기 때문에 한반도로 찬 공기가 들어오지 못했고, 11월에도 최고기온이 20도를 웃도는 ‘따뜻한 겨울’이 된 거죠. 바로 이게 모기가 어젯밤에도 사원님의 😴단잠을 깨운 이유랍니다.

🎿스키장 개장일만 기다린 당신! 조금만 더 기다려~

‘따뜻한 겨울’은 모기의 생명만 연장한 건 아니에요. 한반도에서 추운 곳으로 손꼽히는 강원도도 이상기온 때문에 개나리 같은 봄꽃이 핀 곳이 있다고 하죠. 또 경북 포항에서는 대표적인 봄꽃인 🌸진달래가 핀 곳도 있다고. 그리고 사계절 중에 ‘이것’ 때문에 ☃겨울을 가장 좋아하는 사원님들 많으실 텐데요. 찬 바람이 불어올 때부터 스키장 개장만 기다리는 분들요! 아쉽게도 올해는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아요. 겨울철 성수기 개장을 준비 중이던 🎿스키장도 따뜻한 날씨 때문에 개장을 미루고 있거든요. 어렵게 개장한 스키장들도 눈이 내리지 않아 인공눈을 뿌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이렇게 지구를 덮은 이상기온 현상 때문에 곳곳에서 계절에 맞지 않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물은 일주일에 이틀만 쓰세요

강원도가 따뜻한 날씨로 스키장 개장을 미루고 있다면 지금 전라남도에서는 사상 최악의 가뭄으로 식수까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에요. ☔강수량 통계를 보면 반세기 내 최악의 가뭄인 건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지난 17일까지 전남에 내린 비는 805.1㎜로 평년(1991~2020년) 같은 기간 강수량의 6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남 섬마을에서는 2일 급수에 5일 단수를 하는 곳도 있다고. 또 앞으로 2~3개월간 계속 비가 오지 않으면 생활용수 공급을 제한하는 등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대요. 이렇게 가뭄이 갈수록 심각해지자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가뭄대책 추진을 위한 💸특별교부세 55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어요.

이상기온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 걱정인데요. 지난주까지 외투를 입지 않아도 될 만큼 따뜻했던 날씨가 주말부터 갑자기 🥶추워졌죠. 이번 주 중순부터는 한파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모두 외출할 때는 두꺼운 외투 꼭 챙기시고 감기에 걸리는 사원님들이 없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