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9
share
스크랩

내가 먹은 흑돼지가 백돼지라니

✅ 제주도에서 백돼지를 흑돼지로 속인 음식점이 적발됐어요.
✅ 일본산 가리비를 중국산과 북한산으로 속인 횟집도 있었어요.
✅ 외국산 축산물을 국내산으로 속인 업체 대표가 구속됐어요. 

SNS에서 흑돼지 맛집이라고 했는데!

사원님은 제주도에 가면 꼭 먹는 음식이 있나요? 최근 SNS에서 흑돼지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이 제주산 백돼지를 흑돼지로 속여 판매한 사실이 알려졌어요. 제주도 👮자치경찰단이 설 명절을 앞두고 원산지 표시 위반 등에 대한 특별 단속을 벌인 결과, 8개 업체가 적발된 건데요. 음식점들은 메뉴판에 ‘제주산 흑돼지’만을 사용한다고 표기했지만, 항정살과 가브리살 등 육안상으로 구별이 어려운 특수부위를 ‘제주산 백돼지’로 납품받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어요. 또 제주 서귀포시의 한 선과장은 원산지가 서귀포시로 표기된 10kg짜리 박스 50개에 제주시에서 수확한 레드향 🍊감귤을 혼합해 포장한 뒤 유통하려다 적발됐는데요. 자치경찰단은 해당 업체들을 원산지표시법 및 식품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조사한 뒤 검찰로 송치할 계획이라고.

일본산 가리비가 중국산으로🔄️

인천시 특별사법경찰도 도매시장과 대형마트, 어시장에서 판매하는 농·축·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위반 등에 대한 특별 단속을 벌여 위반 업체 9곳을 적발했는데요. A횟집은 일본산 가리비를 북한산과 중국산으로 표시했고요. B횟집은 일본산 가리비를 일본산과 중국산을 같이 표시하는 방법으로 원산지를 속였어요. 또 C수산물 판매업소는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고🚫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전태진 인천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으로 시민들이 일본산을 꺼리자, 원산지를 거짓 표시하거나 혼동하게 사용하는 것 같다”라고 전했어요. 

한편,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농수산물의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거나 이를 혼동하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를 할 경우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데요.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위반 정도에 따라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해요.

군인 먹거리는 속이지 맙시다😤

이뿐만이 아니에요. 최근 군부대에 조달하는 식품 제조업체에 외국산 축산물을 국산으로 속여 납품한 업체 대표가 적발돼 검찰에 넘겨졌는데요. 축산물 유통업체 대표인 A씨는 2021년 9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군부대에 조달하는 제조업체 두 곳에 미국·오스트리아·독일산 등 외국산 돼지갈비 원물 222t의 원산지를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해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어요. 또 두 업체 중 한 곳에 미국 및 호주산 소고기 차돌박이 등 59.6t의 정육을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혐의도 있는데요. A씨는 이 범행으로 13억 4천여만 원의 이익을 얻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또 과거에도 축산물 위생·가공과 관련해 다수의 동종 전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A씨로 인해 원산지가 둔갑돼 군부대로 유통된 🥩축산물은 양념돼지갈비 377t, 정육 59.6t으로 총 436.6t이고요. 이는 우리나라 국군 장병이 네 번 이상 먹을 수 있는 양이라고!

명절 때마다 원산지 표시를 위반한 업체들이 적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는데요. 반복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이네요! (그런지 사원 : 내가 먹은 흑돼지가 백돼지였다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