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
share
스크랩

초고층 빌딩이 가장 많은 나라는?

✅ 전 세계 상위 50위 초고층 빌딩 중 무려 25곳이 중국에 있어요.
✅ 우리나라에서 초고층 빌딩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이 아닌, 부산이래요.
✅ 초고층 빌딩이 급격히 늘어난 이유는 바로, 인구 증가!

중국이 미국을 이겼다는(?) 이것

세계에서 🏢초고층 빌딩이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얼마 전,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 세계 초고층 빌딩 순위를 분석해 보도했어요. 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CTBUH) 자료에 따르면, 상위 50위 가운데 25곳이 홍콩을 포함한 중국에 있었고요. 이어서 미국이 8곳으로 2위, 아랍에미리트(UAE)와 말레이시아가 각 4곳으로 공동 3위를 차지했어요.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2000년만 해도 중국과 미국의 상황이 달랐다는 거예요! 당시 미국이 26곳, 중국이 9곳을 보유했었는데요. 2010년대, 중국에서 초고층 건설 붐이 일어나면서 미국을 뛰어넘게 됐어요!

✊잠깐! 초고층 빌딩의 기준은? 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CTBUH)에서는 300m 이상, 우리나라 건축법에서는 층수가 5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고.

전 세계 초고층 빌딩 🏆TOP3

(왼쪽부터) 출처 : Burj Khalifa, Merdeka 118, Gensler 공식 홈페이지
(왼쪽부터) 출처 : Burj Khalifa, Merdeka 118, Gensler 공식 홈페이지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을 보유한 나라는 중국도 미국도 아니에요. 바로, 부동의 1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있는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높이가 무려 828m, 층수는 163층으로 사실상 ‘극’초고층 빌딩으로 불리고 있죠. 2위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메르데카 118(Merdeka 118). 높이 678m, 118층이고요. 올해 완공되어 개장을 앞두고 있어요. 그리고 3위는 높이 632m, 128층의 상하이 타워라고. 그런데 사원님! 어쩌면 내년에 1위가 바뀔지도 몰라요. 현재 사우디아라비아가 세계 최초 1,000m가 넘는 극초고층 빌딩을 건설 중이거든요!😱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한국에 있는 초고층 빌딩은 몇 위를 차지했을까요? 6위에 롯데월드타워(554m, 123층), 37위에 부산 해운대의 엘시티 더샵 랜드마크 타워(411m, 101층)가 이름을 올렸다고! 나머지 순위도 궁금하다면? 여기에서 볼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초고층 빌딩이 가장 많은 곳은?

당연히 서울이나 수도권이라고 생각했다면 땡! 정답은 바로, 부산! 국내 초고층 빌딩 상위 10곳 중 서울은 3곳, 인천은 1곳, 그리고 나머지 6곳 모두가 부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부산이 초고층 빌딩을 짓기 위해 각종 규제를 완화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부산시는 앞서 언급한 엘시티 건설 당시 해운대 근처에 주거시설을 지을 수 없다는 내용의 중심지 미관 지구를 해제하고, 60m로 제한된 건물 높이에 관한 규정도 삭제한 바 있다고. 또 🏖️바다를 끼고 있다는 점도 한몫했는데요. 바다 조망이 인기를 끌면서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게 됐다는 거죠. 실제로 현재 부산의 초고층 빌딩 대부분이 해운대 바닷가 근처라고!

왜 인간은 마천루에 집착할까?

하늘을 긁어내는 듯한 높은 건물, 즉 🏙️마천루를 세우고자 하는 인간의 열망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죠. 우리나라만 해도 이제는 과거 고층 빌딩의 대명사였던 63스퀘어(250m)의 두 배가 넘는 초고층 빌딩이 척척 세워지고 있으니까요. 이러한 초고층 빌딩 붐의 시작은 👥인구 증가의 영향이 커요. 도시화에 따라 늘어난 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건물을 위로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건데요. 일부 전문가는 인간의 거주지를 위해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는 것보다 차라리 빌딩을 세우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든다고 주장하기도 해요. 이 밖에도 초고층 빌딩은 한 나라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기도 하는데요. 이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대요.

전문가들은 2050년에는 4,000m 높이의 건물도 지을 수 있다고 전망하는데요. 단, 일각에서는 일조권과 조망권 침해, 건물과 건물 사이에 부는 아주 강한 바람인 💨빌딩풍 등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어요. 심지어 최근에는 뉴욕시가 무거운 고층 빌딩들로 매년 1∼2mm씩 가라앉고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초고층 빌딩은 높이 올라갈수록 태풍과 맞먹는 바람이 불어 여닫을 수 있는 창문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로지 기계식 환기 시스템으로 돌아간다고. 이러한 부분까지 감수하면서 높은 건물을 짓는다고 생각하면 참 대단한 것 같지 않나요? 과연 이러한 인간의 욕망은 어디까지 높아질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