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
share
스크랩

왔다! 쇼핑 주간 ‘블랙프라이데이’

✅ 1년 중 가장 큰 규모의 할인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의 유래는 뭘까요?
✅ 국내 유통업체들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선보이고 있어요. 
✅ 11~12월 연말 할인 행사 기간에 해외직구 소비자 피해가 집중된대요.

바로 오늘이G! 블랙프라이데이

요즘 그런지 사원은 매일 밤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느라 새벽 늦게 잠자리에 든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블랙프라이데이 때문! 1년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할인 행사가 열리는 이날만을 손꼽아 기다렸다고 하더라고요. (그런지 사원 : 올해는 뭘 사볼까?🤑)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기념일로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금요일인데요. 추수감사절이 11월 넷째 주 목요일이니까 블랙프라이데이는 넷째 주 금요일이에요. 올해는 11월 24일, 바로 오늘인데요. 여기서 드는 의문, 왜 ‘검은 금요일’이라는 이름이 붙은 걸까요?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1960년대와 1970년대 초반부터 미국 필라델피아의 경찰과 버스 운전자들이 추수감사절 주말 이전에 도시로 사람들이 몰리면서 겪는 혼란을 지칭하기 위해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어요. 당시 필라델피아에는 🎅크리스마스 선물 등을 사기 위해 도시를 찾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이때 물건을 훔치거나 주차 위반이 자주 일어나자 ‘검은’이라는 단어를 붙인 거라고. 

한국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즐기는 법

큰 규모로 진행하는 할인 행사인 만큼 이제는 미국의 소비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해외직구를 통해 블랙프라이데이를 즐기는데요. 국내 유통업계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선보이고 있어요. 우선 쿠팡과 SSG닷컴은 26일까지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하는데요. 쿠팡은 로켓직구 상품을 최대 70% 할인하고, SSG닷컴은 글로벌 명품 패션 및 뷰티 브랜드 직구 상품 등을 파격가에 선보인다고. 아마존과 세 번째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전을 진행하는 11번가는 오는 30일까지 특가 상품을 최대 80% 할인하는데요. 이외에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전을 열고 있느니 쇼핑 계획이 있는 사원님들은 확인해 보세요. (알지 과장 : 할인 종료 시점도 다르니까 확인은 필수🧐)

잠깐! 해외직구는 소비자 피해 조심⚠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해외직구 규모는 지난해 5조 3천억 원으로 해마다 늘고 있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를 비롯한 연말 할인 행사 기간에 소비자 피해가 집중된다고 해요. 실제로 지난해 12월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은 월평균 접수 건수인 800여 건을 훌쩍 넘긴 1,121건이었는데요.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52.8%로 가장 많았다고! 소비자원은 높은 할인율을 내세워 유명 브랜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유인한 뒤 배송해 주지 않거나, 저급한 품질의 상품을 보내주는 쇼핑몰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는데요. 특히 유명 브랜드의 공식 홈페이지 디자인과 주소(URL)를 비슷하게 모방한 유사 사이트 피해도 끊이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어요. 

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명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때 공식 홈페이지가 맞는지 살펴보고👀, 인터넷 광고로 알게 된 쇼핑몰은 관련 피해사례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고요. 만약 피해를 당했다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고!

사고 싶었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건 너무 좋은 일이지만 해외직구를 할 때는 더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계획없이 쇼핑하다가 텅~장을 면치 못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