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30
share
스크랩

[알바] 자택에서 손쉽게 투잡 가능

✅ ‘단기 아르바이트 구인’으로 위장한 문자메시지 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 물건을 구매해 후기를 작성하면 수입금의 일부를 돌려주는 방식으로 속였다고!
✅ 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4가지 보안 수칙을 소개할게요.

‘단기 알바 구인’ 피싱 급증📈

사원님! 혹시 오늘 레터 제목과 비슷한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은 적 있나요? 최근 이렇게 단기 아르바이트 구인 안내로 위장한 문자메시지 피싱(스미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 보여요. 지난 27일 사이버보안 기업 안랩이 공개한 ‘3분기 피싱 문자 통계’에 따르면 전체 문자 사기 수법 중에서 ‘단기 아르바이트 구인’ 내용을 담은 피싱이 76.4%를 차지했는데요. 이러한 피싱 유형은 이번 분기 새롭게 발견된 사기 수법으로, 새 수법이 등장하자마자 가장 높은 빈도로 😈범죄에 사용되고 있다고. 이어서 가족 사칭 7.0%, 택배 사칭 3.6%, 정부 지원금 위장 3.4%, 허위 결제 내용 위장 1.9% 순이었는데요. 안랩이 3분기 동안 수집한 피싱 문자를 분석한 결과 쇼핑몰을 사칭한 단기 아르바이트 피싱 문자가 65.6%로 가장 많았고요. 해당 쇼핑몰은 공격자가 임의로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그들이 (속여서) 돈 버는 방법🤑

자료 출처 : 안랩

단기 아르바이트 구인 내용의 피싱 문자는 위 예시처럼 온라인 쇼핑몰로 위장해 아주 쉽고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하며, 메신저 앱으로 연락을 달라고 유도하는데요. 처음에는  체험단 등으로 아르바이트를 모집해 쇼핑몰 사이트에서 상품을 대신 주문해 주면 물건값과 수입금 약 10%를 쇼핑몰 포인트로 입금해 주는 방식으로 피해자를 속여요. 주문 건수를 맞추면 포인트를 💸현금으로 출금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 돈을 벌게 된 피해자들은 자연스럽게 이들을 신뢰하게 되는데요. 그러다가 돈을 더 벌 수 있다며 다른 사람들과 ‘팀미션’을 유도하고, 점점 주문 금액대를 높여 간다고. 피해자들은 팀 구성원이 모두 주문 건수를 완료해야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해서라도 주문하게 됐다고 호소했는데요. 주문을 완료하면 ‘은행 모니터링에 걸려 출금이 어렵다’는 핑계를 대다가 쇼핑몰을 폐쇄하고❌ 잠적하는 식으로 피해자들을 속였다고 해요.

피싱에 속지 않으려면?

안랩은 “피싱 문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더 교묘한 기법을 사용한 유형의 피싱 문자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피싱을 예방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했는데요. 

메시지 본문에 포함된 URL은 클릭하지 않기 : URL을 포함한 피싱 문자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주소를 클릭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피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의심스러운 문자의 발신자 번호를 인터넷에 검색하기 : 피싱 문자는 대부분 발신자 번호가 인터넷에서 정상적으로 검색되지 않아요. 
본문에 [국제 발신], [국외 발신]과 같은 단어가 포함돼 있다면 피싱 문자로 의심하기 : 많은 피싱 문자가 국제 발신을 통해 발송되기 때문이에요.
메신저 앱 친구 추가를 요구하거나, 메신저 앱 및 밴드 오픈 채팅방으로 연락하라는 내용은 피싱 문자로 의심하기 : URL을 이용하는 수법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 오픈 채팅방으로 유인해 악성 앱을 설치하는 수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최근 이런 문자를 받았다는 분들이 자주 보이는 것 같은데요. (그런지 사원 : 우리 제작 사원들 중에도 있어요!) 손쉽게 큰돈을 벌 수 있는 일은 없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요. 사원님들도 피해 없도록 조심하시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