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9
share
스크랩

설탕 세트를 받으면 기분이 조크든요

✅ 명절 선물 개념이 없던 옛날에는 주로 집에 있는 먹거리를 선물했어요.
✅ 1960년대 가장 인기를 끌었던 명절 선물은 설탕 세트라고 해요.
✅ IMF 시기에는 중저가 식료품이나 정성을 담은 선물이 주목받았어요.

명절 선물을 🏠집에서 만들던 그때 그 시절

혹시 지난 추석 선물 트렌드에 관한 레터를 보고 명절 선물을 언제부터 주고받게 됐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그런 사원님을 위해 준비했어요! 오늘 레터에는 명절 선물 변천사를 알려드릴게요!😉

출처 : 게티이미지, CJ제일제당
출처 : 게티이미지, CJ제일제당

한국 전쟁(6·25전쟁)이 끝난 1950년대, 당시에는 모두가 배고팠던 시절이었기에 명절 선물도 가내 수공업(?)으로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이를테면, 집에서 키우던 닭이 낳은 🥚달걀이나 직접 농사지은 쌀, 고추 등이요! 사실 명절 선물이라는 개념보다는 이웃들과 당장 배를 채울 수 있는 먹거리를 나누며 힘든 시기를 극복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여요. 물론 권력층 사이에서는 지금의 명절 대표 선물인 과일도 많이 주고받았는데요. 1952년 10월 4일 자 경향신문에서도 “청과물 도매 시장에 쌓인 사과 등 과일이 날개 돋친 듯 팔렸고, 그 가격은 평소의 배를 받았다”, “추석 선물로 사과 상자는 권력층에만 쌓이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사람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다”라고 보도된 바 있다고.

명절 잇템! 선물 세트는 언제부터 등장했을까?

명절 선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선물 세트가 처음 등장한 것은 바로, 1960년대. 🏬백화점에서도 전단지를 만들어 본격적인 판촉 행사를 펼쳤는데요. 비로소 명절 선물이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 거죠. 그렇다면 당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선물 세트는 무엇이었을까요? 현대에 와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설탕 세트! 가격은 6kg 기준 780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봉지 형태가 아닌, 철제 통에 담긴 모습이고요. 그래서인지 고급 선물이라는 인식이 있었대요. 이 밖에도 조미료, 치약, 비누, 커피 세트 등이 함께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1970~80년대부터는 경제 성장으로 명절 선물에도 고급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는데요. 🍖갈비 세트는 기본! 심지어 흑백 TV, 가스레인지 등 가전제품까지 주고받았을 정도래요. 한편,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과자 종합 선물 세트가 처음 등장해 주목받았다고!

교통카드를 명절 선물로 줬다고?

하지만 1990년대 말, 외환 위기가 찾아오면서 상황은 달라져요. 통조림 햄, 식용유, 참기름 등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식료품 세트가 각광받는가 하면, 정성을 담은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1998년 9월 28일 자 동아일보에 따르면, 컴퓨터로 직접 작성한 메시지 카드를 끼워 넣은 시내버스 카드나 지하철 패스를 선물하기도 했고요.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필요한 식료품들을 따로 구매해 🛍️쇼핑백에 넣는 식으로 맞춤형 선물 세트를 만들기도 했대요. 또한, 명절 선물에도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졌는데요. 실제로 백화점에서는 수입 양주 대신 민속주를 구매하자는 마케팅이 펼쳐졌다고. 그러다가 2003년에는 웰빙 트렌드로 친환경, 유기농이 떠오르기 시작했고요. 홍삼과 같은 건강식품이나 올리브유가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최근 명절 선물 트렌드는 뭐냐고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기프티콘 등 모바일 선물을 하는 경우도 많아졌고요. 소비 양극화로 평균의 의미가 사라지면서 가성비와 프리미엄 선물이 동시에 유행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요.

이렇게 쭉~ 훑어보니 명절 선물은 그 시대의 상황이 고스란히 반영되는 것 같은데요. 과연 미래에는 또 어떤 일로 명절 선물 트렌드에 변화가 올지 궁금해지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