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3
share
스크랩

아토피 피부염 이제 🔄새로 고침

✅ 내일(14일)은 세계 아토피 피부염의 날이에요.
✅ 아토피 피부염은 원인이 다 달라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치료가 필요해요.
✅ 최근 개발된 신약으로 이제는 중증 아토피 피부염도 치료가 가능하대요!

아토피 피부염! 익숙하지만 잘 모르겠다고?

사원님, 내일(14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아토피 피부염의 날(World Atopic Eczema Day)이라고 해요! 아토피 피부염에 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전 세계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제정된 날인데요. 혹시 지금 해당 질환을 앓고 있거나, 혹은 과거에라도 겪어본 사원님 있으세요? 사실 아토피 피부염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봤을 정도로 우리에게 익숙한 질환이죠.

그렇다면 사원님은 아토피 피부염에 관해 얼마나 잘 알고 계시나요? 아토피 피부염은 참을 수 없는 가려움과 피부 건조증, 습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이에요. 원래는 주로 영유아기에 발병해서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이어지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성인 아토피 피부염도 크게 늘었다는 사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세 이상 환자가 2014년 35만 8,956명에서 2018년 42만 8,210명으로 19% 증가했다고.📈 게다가 아토피 피부염은 발병 요인이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즉, 사원님과 사원님 주변에서도 어느 날 갑자기 경험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거죠!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 기적은 없어. 안 돼. 돌아가.

사실 아토피 피부염은 잘 알려진 만큼 오해도 많은 질환이에요. 가장 먼저 ‘증상이 뭐 얼마나 심각하겠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아토피 피부염 환자 10명 중 8명 이상은 매일 가려움 속에서 살아가고요. 그중에서도 4명 이상은 무려 18시간 이상 동안 극심한 가려움을 겪는다고 해요. 겨우 5분만 가려워도 괴로울 지경인데, 18시간이라니 그 고통이 감히 상상조차 안 되지 않나요? 여기에서 더 최악인 건 이러한 증상은 밤에 더욱더 심해져 잠도 못 잘 지경이라는 건데요. 만약 가렵다고 긁게 되면 2차 감염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이불이나 베개에 피딱지나 각질이 묻어날 정도로 피부가 상하게 된대요. 그래서 긁지 않기 위해 심지어 손에 장갑을 끼고 자거나, 몸을 랩으로 감싸는 등 웃지 못할 시도가 이루어지기도 한다고.😭

아토피 피부염의 또 다른 힘든 점은 치료 중에도 나아졌다가 나빠졌다가를 반복한다는 거예요. 이에 실망한 환자들은 치료를 멈추거나, 피부에 좋다는 식초나 죽염을 바르는 등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치료 방법을 시도하기도 한대요. 실제로 10명 중 8명은 최소 1회 이상 민간요법 등 다른 치료 방법을 시도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하지만 이러한 민간요법은 오히려 부작용을 만드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또 아토피 피부염은 놀랍게도 눈에 보이는 피부 손상뿐 아니라 면역학적 이상과 유전적 소인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에요. 사람마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도 다를 수밖에 없고요. 이러한 증상과 진행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져요. 그래서 내 아토피 피부염이 어느 정도의 단계인지,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앞으로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등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의학적으로 검증된 치료가 필요하다고!

이제 아토피 피부염을 🔄‘새로 고침’ 해볼까?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궁금증 하나! 아토피 피부염은 불치병일까요? 난치병일까요? 이는 ‘아토피’라는 이름을 이해하면 정답을 알 수 있어요! ‘아토피(Atopy)’는 ‘기묘한’이란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는데요. 안타깝게도 그 어원처럼 현재까지도 아토피 피부염을 완치하는 방법은 발견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상심하기에는 일러요! 과거와 달리 이제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만큼 치료가 가능해졌거든요. 특히 최근에는 중증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는 먹는 약이나 주사제 등 신약들이 개발됐다는 기쁜 소식!👏 다시 말해 비록 완치는 될 수 없지만, 얼마든지 관리할 수 있는 질환이 됐다는 거예요. 그러니 더욱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사원님과 사원님 주변에서도 언제 갑자기 생길지 모를 아토피 피부염! 앞으로 해당 질환에 관해 잘 이해하고 있으면 대비도 잘할 수 있겠죠? 그래서 준비했어요! 오늘 레터에서 알려드린 것보다 더 자세한 아토피 피부염의 모든 것! 궁금한 사원님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그런지 사원 : 우리 모두 건강한 피부를 위하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