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5
share
스크랩

이제 지하철에서 길 잃어버리지 말자

✅ 서울시가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를 개선한다고 밝혔어요.  
✅ ‘8선형’을 사용해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대요.
✅ 개선된 노선도는 약자를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어요.       

서울 🚊지하철 노선도 40년 만에 바뀐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 / 출처 : 서울시

사원님! 혹시 지하철에서 길 잃어버린 적 있으세요? 서울에 살지 않거나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하철 노선도가 너무 복잡해서 찾기 어렵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지난 13일, 서울시가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바꾼다고 밝혔어요. 서울시 지하철 노선은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계속 늘어났는데요.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돼 왔고, 다양한 형태로 혼용돼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해요. 또한 기존 노선도는 각도가 다양한 다선형의 형태여서 위치를 알기 어려웠고, 일반역과 환승역의 표기도 구분이 쉽지 않았는데요. 게다가 공항이나 강, 바다 등 지리적인 정보와 역 번호 표기 등도 빠져있어서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지하철 노선도 어떻게 달라지냐면🧐

새롭게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 / 출처 : 서울시

이에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발표했는데요. 개선된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8선형’을 사용했다고 해요. 8선형 디자인은 1933년 헨리벡이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것으로 수평·수직·45º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이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8선형과 함께 원형 형태를 적용한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환승역 표기 방식 / 출처 : 서울시

위 사진처럼 일반역과 동일한 형태 또는 태극 문양으로 사용했던 환승역의 표기 방식을 🚥신호등 방식으로 수정했는데요. 앞으로는 이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식으로 표기한다고. 또한 서울시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심과 외곽 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현하고, 내년에는 랜드마크 아이콘을 노선도에 적용해 서울의 명소도 홍보할 예정이래요.

얼마나 효과적일까?

서울시가 개선된 디자인에 대해 20~30대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아이트래킹(Eye Tracking·시선의 위치 또는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술) 실험을 한 결과 역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됐는데요. 특히 외국인의 길 찾기 소요 시간 감소 폭이 내국인보다 약 21.5% 더 높게 나타났어요.

이번에 개선된 노선도에는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인들도 보기 쉽도록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경로와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구분하고, 1~9호선 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를 통해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다고. 또한 기존 노선도에는 역 번호만 표기했었다면, 개선된 노선도에는 역 번호와 노선을 함께 표기해 👱‍외국인들도 찾기 쉽도록 변형했어요.

서울시는 시민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말 최종 디자인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지하철 노선도가 보기 좋게 개선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