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07
share
스크랩

전국으로 번진 무차별 살인 예고

✅ 신림역에 이어 서현역에서도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했어요.
✅ 사건 발생 이후 온라인에 살인 예고글이 잇따라 올라왔어요.
✅ 검경이 시민 안전을 위해 수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어요.

또 발생한 흉기 난동 사건💥

지난주 목요일(3일) 오후 5시 59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AK플라자 백화점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했어요. 이 사건의 피의자 최 모 씨는 어머니 소유의 차량을 운전하다 백화점 앞으로 돌진해 보행자 5명을 들이받고, 차에서 내려 백화점 안으로 들어가 1~2층에 있던 시민 9명에게 무차별적으로 흉기를 휘둘렀는데요. 사건 현장이 🚊지하철 분당선 서현역과 통로로 연결돼 있고 퇴근 시간까지 겹치면서 수많은 시민이 이곳에 있었다고. 경찰은 현장에서 피의자를 현행범으로 체포했는데요. 지난 6일 새벽 피의자의 차에 치인 60대 여성이 사망하면서 경찰은 최 모 씨의 혐의를 ‘살인미수’에서 ‘살인’으로 변경했다고 해요. 이 사건이 더 충격적인 건 지난달 21일 서울 관악구 신림역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한 지 13일 만에 또 비슷한 사건이 일어났다는 건데요. 도심 한복판에서 ‘묻지마 흉기 난동 사건’이 이어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도 계속 커지고 있어요.😢

전국에서 ‘살인 예고’ 속출

잇단 ‘묻지마 흉기 난동’에 이어 온라인에서는 전국적으로 살인을 예고하는 게시글이 속출하고 잇단 ‘묻지마 흉기 난동’에 이어 온라인에서는 전국적으로 살인을 예고하는 게시글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경찰에 따르면 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전국에서 54명의 살인 예고글 작성자를 검거했고 이들 중에는 중학생을 비롯한 미성년자도 있다고 해요. 온라인 살인 예고글은 지난달 21일 신림역 흉기 난동 사건 이후 간간이 올라오다가 지난 3일 서현역 사건 이후 전국에서 폭증하고📈 있는데요. 3일 저녁 흉기 난동이 발생한 직후 온라인에는 분당 오리역에서 비슷한 범행을 저지르겠다는 예고성 글이 올라왔고, 부산 서면역이나 대구의 야구장에서도 수십 명을 살해하겠다는 글이 올라왔다고.  

경찰은 살인 예고 게시자들에게 협박, 특수협박 혐의를 적용해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협박죄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특수협박죄는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또한, 잇따른 흉기 난동과 살인 예고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112에 🚨신고된 글의 작성자를 일일이 추적해 엄정히 처벌하겠다는 입장인데요. 그러면서도 이들을 추적·검거하는데 경찰력이 낭비된다며 자제를 요청했어요. 

검경 : 시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경기도 성남과 대구광역시에 배치된 전술 장갑차 / 출처 : 경찰청

경찰은 시민을 대상으로 흉기 난동 사건이 잇따라 벌어지자 ‘특별치안활동’을 선포했는데요. 특별치안활동이란 통상적인 일상치안활동으로는 치안 유지가 어렵다고 판단될 때 경찰청장의 재량으로 경찰 인력과 장비를 집중 투입하도록 하는 조치로 이번이 특별치안활동이 발령된 첫 사례라고 해요. 이에 따라 인파가 몰리는 지하철역, 백화점 등 전국 247개 장소에 👮‍경찰관 1만 2천여 명을 배치하고 전국 15개 시·도경찰청에 소총과 권총으로 이중 무장한 경찰특공대 전술요원(SWAT) 127명도 배치해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하면 신속 대응할 방침이라고. 특히 서울 강남역과 부산 서면역 등 범행장소로 지목되거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7곳에는 전술 장갑차도 배치했는데요. 흉기소지 의심자와 이상 행동자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선별적으로 검문검색도 진행한다고 해요. 어제(6일), 검찰총장도 흉기 난동과 살인 예고 대응을 위한 긴급회의에서 흉기 난동 피의자에 대해 “초동수사 단계부터 경찰과 협력해 법정 최고형의 처벌이 이뤄지도록 하라”지시했어요. 

현재 온라인에는 살인 예고글과 함께 또 흉기 난동이 발생했다는 가짜뉴스까지 퍼지는 상황인데요. 검경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만큼 흉기 난동을 저지른 범인도, 살인 예고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강력 처벌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