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2
share
스크랩

흠집 있어도 괜찮다고? 🔄리퍼 상품

✅ 최근 가구, 가전, 생활용품 등 다양한 품목에서 리퍼 상품이 주목받고 있어요.
✅ 고물가 속 알뜰 소비는 물론,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친환경 소비로 인식되고 있대요.
✅ 유통 업계도 리퍼 상품 전문관을 속속히 열고 있어요.

새 상품 말고 리퍼 상품 주세요

반품이나 전시용 상품, 제조 과정에서 미세한 흠집이 생긴 제품을 재포장해 다시 판매하는 것을 ‘리퍼 상품’, 혹은 ‘리퍼브 상품’이라고 하죠. 최근 이러한 리퍼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리퍼 상품만 모아놓은 전문 매장에 발길이 끊이지 않을 정도!🏃 또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이 리퍼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고요. 74.8%는 향후에도 리퍼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대요. 게다가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리퍼 상품의 품목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리퍼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휴대전화를 넘어 이제는 가구, 가전, 생활용품, 안마용품, 문구와 완구 등에서도 리퍼 상품을 많이 찾고 있대요.

리퍼 상품, 왜 인기일까?🤔

과거 리퍼 상품은 쉽게 고장이 나거나 파손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대부분이었어요. 하지만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리퍼 상품의 💰저렴한 가격이 큰 장점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리퍼 상품은 새 상품 대비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요. 중고 상품과 달리 판매 업체에서 직접 검수해서 다시 판매하는 거라 사용하는 데도 전혀 문제가 없어요. 설령 미세한 흠집이 있다고 해도 당장 주머니 사정을 아낄 수 있다 보니 크게 신경 쓰이지 않다는 사람들도 많다고! 또 리퍼 상품이 친환경이라는 점도 한몫했는데요. 반품이나 전시용 상품 등을 폐기하게 되면 탄소가 배출되는데, 이를 다시 소비해 막을 수 있다는 거죠. 즉, 알뜰 소비는 물론 친환경 소비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리퍼 상품의 인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유통 업계 : 리퍼 상품 모아줄게. 나 : 더 많이 살게.

출처 : 쿠팡, 티몬, 11번가 홈페이지 캡처
출처 : 쿠팡, 티몬, 11번가 홈페이지 캡처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도 리퍼 상품 전문관을 열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쿠팡은 지난 2월, 반품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반품마켓’을 선보였는데요. 쿠팡이 직접 외관 상태 점검부터 작동 테스트까지 해주고요. 미개봉, 최상, 상, 중으로 등급도 나눠준다고 해요. 게다가 새 상품처럼 30일 내 무료 반품도 가능하다고. 또 티몬은 지난해 11월에 한시적으로 선보였던 ‘리퍼임박마켓’이 인기를 끌자 상시 운영하기로 밝혔는데요. 리퍼 상품뿐만 아니라 식품, 화장품, 영양제 등 소비기한 임박 상품까지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이 밖에도 11번가 역시 최근 리퍼 상품 전문관 ‘리퍼블리’를 열었고요. 게다가 홈쇼핑도 리퍼 상품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대요. 얼마 전 현대홈쇼핑이 업계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 채널에서 리퍼 가구를 판매했다고!😮

리퍼 상품의 인기는 유통 업계도 오히려 좋아! 그냥 폐기하게 되면 오히려 비용이 들어가지만, 리퍼 상품으로 판매하게 되면 재포장 비용이 든다고 할지라도 어느 정도의 이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듯 판매자는 악성 재고를 해결할 수 있어서 좋고, 소비자는 저렴하게 사서 좋고! 리퍼 상품의 장점은 어디까지일까요? 만약 사원님도 평소 가지고 싶었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였던 상품이 있다면? 리퍼 상품으로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