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2
share
스크랩

지상낙원에 오려면 입장료 내야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지상낙원이라 불리는 곳이 있죠! 신혼여행의 성지로 손꼽히는 ‘하와이’인데요. 앞으로 하와이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섬 💸입장료를 부과하는 방안이 논의 중이래요.

우리 섬 관광하려고? 입장료부터 내야지🤲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하와이주 하원이 관광객에게 관광 허가를 판매하는 내용의 법안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해요. 법안은 하와이주에 거주하지 않는 15세 이상의 관광객이 🌳숲·공원·산책로 또는 주가 소유한 다른 자연지역을 방문할 때 1년간 유효한 관광 허가를 구입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현재 하와이에서 일부 인기 명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립공원과 자연지역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고 해요. 해당 법안은 5년의 계도기간을 두게 되며, 그 이후에는 위반 시 벌금이 부과되는데요. 하와이 운전면허증이나 하와이주의 다른 신분증을 소지한 사람은 면제 대상이라고. 앞서 주 상원에서 관광 허가 수수료를 50달러(약 6만 6천 원)로 정한 법안을 통과시켰는데요. 하원에서 관광 허가 수수료 액수가 적절한지 🔎검토하는 중이라고 해요.

💸입장료는 어디에 쓰이G?

관광객들이 낸 수수료는 산호초 보수, 천연림의 병충해 예방, 하와이 명물인 🐬돌고래와 거북이 보호를 위한 순찰 등 하와이의 자연환경 보호에 쓰이게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하와이 의회가 관광객들에게 입장료를 부과하는 법안을 내게 된 이유는 관광객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데다 이들의 발길이 닿는 곳이 특정 관광지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SNS 등에서 하와이의 독특한 자연환경이 입소문을 타면서 섬 곳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아져 주 당국이 자연환경을 보전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건데요.😰 주 하원 관광위원장인 션 퀸란 의원은 “요즘에는 인스타그램에서 본 코코넛 나무 그네를 보러 가는 식으로 관광객들은 그동안 찾지 않던 모든 곳을 돌아다닌다”고 지적했고요. 그린 주지사도 “내가 원하는 것은 여행자들이 책임을 지게 하고 그들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만큼 돈을 내도록 하는 것”이라며 “하와이 주민은 140만 명인데 방문객은 한 해에 900만~1천만 명에 이른다”고 덧붙였어요. 

제주도도 ‘환경보전분담금’ 추진 중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관광도시 제주도도 ‘환경보전분담금’ 도입을 위한 관련법 발의를 조율 중이라고 하는데요. 환경보전분담금이란 환경오염의 원인 제공자가 오염 처리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는 제도를 말해요. 실제로 제주 지역 관광산업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이 도내 전체 발생량의 14%를 차지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는데요. 그 양이 연간 6만 7,670t으로 추산된다고! 따라서 관광객들이 숙박, 렌터카, 전세버스 등을 이용할 때 일정 비용을 추가로 내는 방식으로 환경보전분담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관광 허가 수수료가 50달러(약 6만 6천 원)로 논의 중인 하와이와 달리 1인당 부과되는 평균 금액은 8천 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달 중 국회에 제출하기 위한 법 개정안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최근엔 환경 보호를 위해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친환경 물품을 구매하거나, 산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사원님은 관광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