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0
share
스크랩

보이스피싱! 마약 먹이고 협박까지

사원님! 강남 대치동 학원가를 발칵 뒤집어놓은 ‘마약 음료’ 사건 들어보셨죠? 👮‍경찰이 이 사건에 가담한 용의자들을 체포해 조사 중인데요. 주말 사이에 추가로 조사된 내용들을 정리해 드릴게요.

학생에게 마약 음료를 건네는 용의자, 범행에 사용된 마약 음료 / 출처 : 강남경찰서

강남 학원가를 덮친 ‘마약 음료’ 공포😱

지난 3일, 서울 강남구청역과 대치역 인근에서 ‘집중력 강화 음료’ 시음 행사를 한다며 학생들에게 필로폰 성분이 첨가된 음료수를 건네 마시게 한 사건발생했어요. 이들은 구매 의사를 확인하는데 필요하다며 부모님의 전화번호를 받아 갔는데요. 이후 📞전화를 걸어 자녀가 마약을 복용한 사실을 경찰에 신고하거나 학교에 알리겠다는 협박을 했다고 해요. 현장에서 두 명씩 짝을 지어 마약 음료를 나눠준 4명은 지난 5~6일 모두 자수하거나 체포됐는데요. 이들은 경찰 조사에서 마약 성분이 들어있는 음료인 줄 몰랐고 인터넷에서 아르바이트 모집 광고를 보고 지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일당이 준비한 마약 음료는🥛 약 100병 정도라고 하는데요. 현재까지 이 음료를 마신 피해자는 학부모 1명을 포함해 총 8명이라고 해요. 

숨은 범인을 찾아라🕵️‍♂️

지난 8일,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마약 음료를 제조하고 전달한 용의자 2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어요. 강원도 원주에서 체포된 용의자 길 모 씨는 국내에서 필로폰과 우유를 섞어 마약 음료를 제조한 뒤 중국에서 건너온 빈 병에 담아 서울의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전달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고 있는데요. 제조된 마약 음료는 🚍고속버스와 퀵서비스를 통해 원주에서 서울로 운반된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또 인천에서 긴급 체포된 용의자 김 모 씨는 일당이 피해 학부모에게 협박 전화를 걸 때 중국에서 걸려 온 인터넷 전화를 중계기를 이용해 국내 휴대전화 번호로 바꿔준🔄 혐의(전기통신사업법 위반)를 받고 있어요. 경찰은 피해 학부모들에게 걸려 온 협박 전화를 역추적하는 과정에서 김 씨가 중계기를 설치·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해요.

경찰은 또한 두 용의자를 상대로 범행을 지시한 ‘윗선’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는데요.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 국적의 A씨가 길 씨에게 마약 음료를 제조하도록 지시한 단서를 잡고 중국에서 온 빈 병의 📦배송 경로를 역추적하는 등 공범들의 소재 파악에 나섰다고 해요. 또 피해 학부모들이 조선족 말투를 쓰는 일당으로부터 협박 전화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을 토대로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마약 음료 유포를 지시한 중간책들도 추적 중인데요. 경찰은 마약 음료를 담은 빈 병이 중국에서 건너온 점, 학부모들에게 걸려온 협박 전화의 발신지가 중국이라는 점 등에 따라 조만간 중국 공안당국에 👮공조 수사를 요청할 방침이래요.

주의⚠ 집중력 강화 음료는 없어요

범인들은 학생들에게 마약 음료를 나눠주며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속였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음료와 식품 중에서 집중력 강화,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개선 등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은 없다고❌ 밝혔어요. 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도 “기능성에서 인지능력 개선 등은 있지만 집중력 강화나 향상은 없다며 집중력 문구 등을 사용한 식품이나 음료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는데요. 또 건강기능식품은 불특정 다수에게 주어지는 시음 행사의 특성상 안전을 위해 당국에 영업 신고를 한 경우에만 허용된다고 덧붙였어요. 다만, 이번 사건에서 용의자들은 건강기능식품 영업 신고를 한 A제약사로 속였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쉽게 속을 수밖에 없었을 것 같은데요.😰 이번 사건처럼 과실로 마약을 복용하는 건 처벌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들에게 불이익은 없을 거라고 해요. 

학원가에서 마약 범죄가 일어났다는 사실 자체가 너무 충격적인데요. 오늘(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검찰·경찰·관세청·식약처·교육부·서울시 등 관계 기관 고위급 12명이 참석한 ‘마약범죄 대응 유관기관 협의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해요. 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세워져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