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7
share
스크랩

힘들고 슬픈 일? 🤳브이로그로 극복!

사원님은 유튜브에서 주로 어떤 콘텐츠를 시청하시나요? 앗, 똑똑한 뉴스만 전달하는 14F요?😏 (뻔뻔) 그것도 너~무 좋지만, 아마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를 좋아하는 사원님들도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과거에는 잘 사는 모습만 보여주는 브이로그가 인기였다면, 요즘에는 힘들고 슬픈 일을 극복하는 브이로그가 인기래요!

이별도 자퇴도 🤳브이로그로 남기는 시대

흔히 SNS에는 행복한 일상만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몇 년 전부터 유튜브에서는 정반대의 모습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힘들고 슬픈 일을 고백하고, 이를 극복하는 모습을 담은 브이로그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건데요.🔥 이를테면, 연인과의 이별 후 일상이나 부부간의 이혼 과정을 담기도 하고요. 파산처럼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후 회복하는 모습을 담기도 해요. 또 바야흐로 💼대퇴사 시대가 왔다고 하죠. 사직서를 쓰고, 책상을 정리하는 등 자신의 퇴사 과정을 담은 퇴사 브이로그도 있어요.

출처 : 유튜브 캡처
출처 : 유튜브 캡처

한편, 10대 사이에서는 🏫자퇴 브이로그가 유행이라는데요. 이들 세대에게는 자퇴가 일탈이나 비행의 목적으로 쓰이지 않기 때문이에요.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자신의 진로를 위해 떠나는 주체적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것! 이에 자퇴 브이로그에서는 마지막 날 친구들과 파티를 열기도 하고요. 어떻게 부모님을 설득했는지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대요.

극복 브이로그가 뜨는 이유

사실 이러한 브이로그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분명해요.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보며 용기를 얻고, 위로받을 수 있기 때문.😌 그렇다면 브이로그를 만드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현재 상황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힘들고 슬픈 일이 생겼다고 해서 무기력하게 있는 것이 아닌, 영상을 찍고 편집하며 다시 일상을 찾을 수 있다는 거죠. 실제로 누군가가 보고 있다는 생각에 전보다 더 부지런하게 움직이게 되고요. 왜 이런 일을 겪게 됐는지를 이야기하면서 다시 한번 생각 정리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해 계획을 세울 수도 있대요. 또 구독자와 마찬가지로 💪응원 댓글을 통해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크고요.

막노동 브이로그도 등장했다고?😮

게다가 최근에는 막노동 브이로그도 인기라고 해요. 젊은 세대가 새벽부터 저녁까지 🏗️건설 현장에서 일용직으로 일하는 모습을 담은 브이로그인데요. 실제로 한 영상은 업로드 2주 만에 300만 조회수를 넘기고, 무려 5,000여 개의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고. 전문가들은 요즘 젊은 세대가 노동 가치를 되찾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고, 이를 해당 브이로그를 통해 충족하고 있다고 분석했어요. 즉, 자신과 비슷한 나이의 사람들이 긍정적인 생각으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면서 일종의 자극을 받고 있다는 거죠.

물론 이러한 브이로그에는 굳이 누군가의 힘들고 슬픈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며 비난의 댓글이 달리기도 한다는데요. 분명한 것은 이를 통해 힘을 얻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거겠죠. 특히나 요즘에는 힘든 일들이 자신의 치부라는 생각에 숨기곤 하는데요.😢 사실 무엇이든 들어내야지만 극복할 수 있는 법! 어쩌면 각박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새로운 🩹극복 방법을 찾은 게 아닐까 싶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