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30
share
스크랩

챗GPT🧠 너 인공 지능 아니G?

지난 레터에서 이제는 인공 지능이 🎨그림도 그리고, ✍️시도 쓰는 등 창의력이 필요한 예술 분야도 거뜬히 해낸다고 전해드렸죠. 당연히 이후에도 이와 같은 인공 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공개된 한 인공 지능이 과거 알파고만큼의 충격적인 지능으로 전 세계에서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대요!

어떤 인공 지능인데? 웅성웅성👥👤👥

그 정체는 바로, ‘챗GPT(ChatGPT)’! 미국의 인공 지능 연구소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 지능 챗봇을 말해요. 아마 지난 레터를 열심히 읽은 사원님이라면 기억하실 텐데요. 맞아요! 그림 그리는 인공 지능, ‘달리 2(DALL-E 2)’를 개발한 곳이죠. 이번에는 💬대화를 전문으로 하는 인공 지능을 탄생시킨 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아이폰 이후 최고의 혁신’이라는 찬사를 받을 정도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대요.👏 실제로 지난해 12월 1일 첫 공개 이후 약 40일 만에 글로벌 일일 사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이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기는 데 걸린 시간이 325일, 넷플릭스가 회원 수 100만 명을 달성하기까지는 3.5년이 걸렸다고 하니 어느 정도의 파급력인지 감이 오시죠? 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100억 달러(약 12조 원) 규모를 투자하면서 더 화제가 됐다고. 앞으로 개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에 챗GPT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금까지의 인공 지능과 뭐가 다르길래?

챗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3.5’를 사용하는데요. 여기에서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미리 학습(Pre-trained)’해서 문장을 ‘생성(Generative)’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러니까 인공 지능이 우리 🌐웹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정보를 습득해서 스스로 결과물을 생성해낸다는 건데요. 그 학습량이 지금까지의 인공 지능과 비교 불가라고.😱

챗GPT
그런지 사원 : 내가 주인공이 아니라고? 나 설마 엑스트라야?

현재 전 세계에서 챗GPT를 경험한 사람들의 후기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소름이 돋을 정도로 놀랍다는 반응들이에요.👍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말투는 물론, 대화 초반에 나눈 내용을 기억해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기도 하고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챗GPT를 설명해줘.’와 같이 복잡한 질문도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 논문이나 보고서, 간단한 코딩도 가능하대요. 또 얼마나 똑똑한지 🩺미국 의사 면허 시험(USMLE)부터 ⚖️로스쿨 시험까지 무난하게 통과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하죠. 게다가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달리 2처럼 창작까지 해낸다는 사실! 시, 소설, 드라마, 기사, 블로그 포스팅 등 사실상 글로 쓸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대요.

너무 사람 같아서😵‍💫 혼돈의 카오스

그런데 챗GPT가 너무 똑똑하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대요.😔 가장 먼저 현재 구글은 🚨초비상! 챗GPT가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기 때문인데요. 구글의 지메일을 개발한 폴 부케이트는 “인공 지능이 곧 검색 엔진을 대체할 것이다. 구글이 붕괴하기까지 1~2년 남았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대요. 이에 구글은 3년 전 회사를 떠난 공동 창업자들까지 불러 대응책을 논의했고요. 오는 5월에는 챗GPT에 맞설 20여 가지 인공 지능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해요.

구글뿐만이 아니에요. 🏫교육 업계에서는 챗GPT의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다 보니, 부정행위에 악용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현재 미국 교사들이 챗GPT를 이용해 시험이나 과제를 치르는 학생들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고. 결국 뉴욕시 교육부는 모든 공립학교에서 챗GPT 사용을 금지했고요. 국제학술지 네이처에서는 챗GPT를 논문 저자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놓았어요.

이 밖에도 챗GPT가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가짜 뉴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문제도 있어요. 또 어쩌면 보이스 피싱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등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고요. 과학기술자와 시민 2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도 그 우려가 나타났는데요. ‘챗GPT 자체에 윤리적인 문제가 있냐?’는 질문에 ‘많다’라는 답변이 19.89%, ‘어느 정도 있다’라는 답변이 51.14%를 차지했다고. 이렇듯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하나, 아직은 해결해야 할 부분도 분명히 있다는 거죠!

과연 챗GPT는 어디까지 우리 일상에 스며들 수 있을까요?🤔 물론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겠지만, 만약 챗GPT를 적용한 스마트홈 기기까지 나오게 된다면? 정말로 영화 <아이언맨>의 자비스, <Her>의 사만다가 당연한 세상이 오게 되는 걸까요? 어쩐지 챗GPT의 미래가 궁금해지는 오늘이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