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0
share
스크랩

설 연휴, 고향에 간다면 필독!👀

이번 설에 고향 가시는 사원님들 많으시죠!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는 첫 설 연휴로 2,648만 명의 👥👤👥대이동이 예상된다는데요~ 이번에 금융감독원에서 설 연휴에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보험 관련 꿀팁을 소개했어요!

🚗장거리 교대 운전한다면 ‘보험 특약’ 확인하세요!

고향에 가려면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명절 연휴에는 늘어난 교통량으로 평소보다 더 오래 걸릴 텐데요. 만약 가족이나 지인과 교대로 운전할 예정이라면 자동차보험 특약 가입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대부분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운전자 범위를 본인이나 부부 등으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기 운전자 확대 특약’이 있으면 제삼자가 내 차를 일시적으로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더라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또 교대자가 ‘다른 자동차 운전 담보 특약’에 가입한 경우라면 자신이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다가 일으킨 사고도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어요. 이 특약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에 가입한 경우에 한해서 가입할 수 있다는데요. 대부분 무보험차상해 가입자라면 특약도 자동 가입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특약 가입 여부, 꼭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위 특약에 가입할 생각이라면 자동차보험은 가입일 🕛24시(자정)부터 보상책임이 적용된다고 하니 꼭 출발 전날까지 가입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렌터카 빌릴 예정이라면 ‘이 특약’ 먼저 확인!

혹시 연휴 기간에 여행 등으로 렌터카를 이용할 계획이신가요? 자동차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다른 자동차 차량 손해 특약)’에 가입해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어요. 렌터카를 이용할 때면 업체의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용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본인의 자동차보험을 활용해 특약에 가입하는 게 훨씬 쌀 수 있대요. 예로, 쏘나타를 하루 빌릴 때 렌터카 업체의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 수수료는 22,000원(면책금 5만 원 기준)이지만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 보험료는 7,600원이라고 해요.

*차량 손해 면책 서비스 : 차 사고 시 일정한 면책금(5~30만 원)만 내면 수리비 등 해당 차량에 대한 손해를 면책하는 제도

다만, 자동차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특약 명칭과 가입조건, 보장 범위에 차이가 있고요. 일부 보험사는 해당 보험이 없거나 보험기간 중 특약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보시기를 바랄게요.

🛣️도로에서 갑자기 자동차 고장으로 멈췄어요!

만약 장시간 운전 중에 배터리 방전이나 타이어 펑크, 연료 부족 등 예상치 못한 차 고장으로 자동차가 멈췄다면 🚨‘긴급출동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어요. 자동차보험 중 ‘긴급출동 서비스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사 📞콜센터에 연락하면 되고요.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에 문제가 생긴 거라면, 한국도로공사의 ‘무료견인 서비스(☎ 1588-2504)’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서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해요.

🚗💥🚙귀성길에 자동차 사고가 난다면?

출처 : 금융감독원

장거리 운전 중에 차 사고가 난다면 우선 1) 👮경찰서와 보험사에 차례대로 사고 접수를 하는 게 중요해요. 만약 인명 사고가 났는데 신고하지 않는다면 뺑소니로 몰리거나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보험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또 경찰서에 신고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접수되는 게 아니니 최대한 빨리 연락하는 게 좋아요.📞 지연 신고로 손해가 늘어나게 되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약관상 보상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2) 스프레이를 이용해 자동차 바퀴 위치를 ✔️표시하고, 📱휴대폰 카메라 등을 이용해 사고 현장의 사진도 꼼꼼히 촬영해 두는 것이 유리해요. 3)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의 이름, 전화번호 등 정보를 확보해 두는 것도 좋아요. 자칫 잘못하면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4) 마지막으로 차량을 도로 우측 가장자리 등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2차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이번 설 연휴, 우리 사원님들 모두 안전한 귀성·귀경길 되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