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2
share
스크랩

🐰2023년이 ‘검은 토끼의 해’인 이유

2023년 새해가 밝았어요!🌞 2023년은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하죠! 그런데 어째서 ‘검은 토끼의 해’인지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해마다 OO년으로 불리는 원리를 알려드릴게요!

조금 어렵지만, 육십갑자(六十甲子)부터 알아야 해요

갑자기 웬 한자 수업이야…😑 싶으시죠? 하지만 육십갑자는 우리 일상에 굉장히 가깝게 자리하고 있어요! 평소 나이가 같은 사람을 일컫는 ‘동갑’이라는 말, 많이 쓰잖아요? 이 단어의 뜻이 바로 ‘육십갑자가 동일하다’라는 의미예요! 또한, 만 60세가 되면 ‘환갑잔치’를 하죠.🎂 태어난 간지의 해가 다시 돌아왔음을 뜻하는 ‘환갑(還甲)’을 축하하는 게 바로 환갑잔치예요.

60년 주기에도 원리가 있어요!

어릴 때 많이들 외워보셨을 텐데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육십갑자는 이 10개의 천간(天干)과 12개의 지지(地支)를 순서에 따라 조합한 60개의 간지(干支)를 뜻해요. 한 바퀴를 다 돌면 60년! 즉, 60진법의 체계를 이루고 있어요. 2023년 계묘년에 태어난 사람은, 60년 후인 2083년 계묘년에 환갑을 맞이하게 되는 거죠🎉

띠를 나타내는 ‘십이지’

간지 중 뒷글자를 담당하고 있는 십이지는 12종류의 동물로 나타내요. 쥐띠, 소띠와 같이 표현하는 우리의 띠도 여기에서 오는 거랍니다!

왜 ‘흰’ 토끼도 아닌 ‘검은’ 토끼일까?🤔

십이지 중 ‘묘’의 해라서 🐰토끼의 해가 되었다는 건 알겠는데, 왜 ‘검은’ 토끼이고, 이 색깔은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바로, 간지의 앞 글자인 ‘천간’에서 정해져요! 천간은 오행에 따라 각각 오방색의 속성을 가지고 있거든요.

*오행 : 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원소. 금, 수, 목, 화, 토

그러므로, 2023년 계묘년은 ⚫흑색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천간 ‘’와, 🐰토끼를 나타내는 지지 ‘’가 만나 ‘검은 토끼의 해’가 되는 거예요! 그렇다면 내년인 2024년은 십이지 중 🐉‘진(용)’, 그리고 천간에서는 🔵청색의 속성을 가진 ‘’이 만나게 될 테니 ‘갑진년’이 되고, 청룡의 해가 되겠네요.

+ ‘검은 토끼’에 담긴 의미

🐰토끼는 예로부터 지혜와 꾀가 뛰어난, 영리한 동물로 알려져 있어요. 별주부전에서도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자기 간을 뭍에 두고 왔다’라고 기지를 발휘하죠. 게다가 토끼는 새끼를 낳을 때 여러 마리를 한꺼번에 낳는 특징이 있어서 다산과 풍요, 번창 등을 상징한다고 해요. 그리고 ⚫‘검은색’ 역시 ‘인간의 지혜’를 상징한다는데요. 즉 ‘검은 토끼’는 깊은 지혜와 영리함, 장수, 풍요 등 여러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요. 

이런 의미에서 2023년은 어떤 어려움이 와도 지혜롭게 이겨내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우리 사원님들은 도전하는 일마다 성공하시고, 남들보다 더 풍요로운 2023년이 되시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