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4
share
스크랩

민증 없어도 안 쫓겨나는 법

요즘엔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계산할 때도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외출할 때는 지갑을 안 챙기는 분들 많으시죠? 그래도 신분증 때문에 👛카드지갑 정도는 챙겨야 한다는 사원님들! 이제 진짜 휴대폰만 들고 외출하셔도 될 것 같아요.

외출? 이젠 📱폰만 있으면 돼!

행정안전부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와 함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어요. 모바일 신분증은 ‘PASS’ 앱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이 신분증도 기존 플라스틱 신분증과 같은 법적 효력이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 은행, 공항, 병원, 선거 등 현행 신분증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모바일 신분증 기본 화면에는 성명과 주소의 일부, 생년월일, 신분 확인용 QR만 표시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노출을 줄일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번호와 정확한 주소는 상세보기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다만, 모바일 신분증은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단말기를 교체할 때는 다시 발급받아야 해요. 또 타인이 도용할 수 없도록 접속할 때마다 QR코드가 초기화되고, 화면 캡처 기능도 ❌불가능하다고. 단말기를 교체하지 않더라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유효기간 3년이 지나면 재발급받아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온다

통신 3사는 이번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이전에도 2020년 6월부터 PASS 앱으로 ‘운전면허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다양한 곳에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미 📱앱을 통해 주민등록초본과 등본, 운전경력증명서 등을 발급해주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카카오톡과 네이버가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고요. 삼성전자는 운전면허증을 삼성페이에 등록해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통신 3사에 따르면 본인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PASS 앱 👤이용자는 3,600만 명이고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470만 명이나 된다고 해요.

어떻게 발급받는데?🧐

‘PASS’ 앱은 통신 3사 고객이라면 누구나 설치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하는 절차도 어렵지 않으니 잘 보시고 따라 해 보세요!

🙎‍♂️주민등록증
PASS 앱의 ‘모바일 신분증’ 메뉴에서 본인 인증을 한 후, 주민등록번호와 실물 주민등록증 발급 날짜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돼요. 주민등록증은 카메라 촬영으로 인식되지 않고, 정확한 정보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데요. 등록이 완료되면 QR코드와 함께 사진, 이름, 생년월일, 주소, 발급 일자, 발급처 등이 표시된다고. 

🚘운전면허증
면허증 번호나 발급일 등을 직접 입력할 필요 없이 카메라 촬영을 통해 인식 및 등록할 수 있는데요. 운전면허증도 QR코드가 제공되고 사진, 운전면허증 번호, 생년월일, 성별, 적검 기간(갱신 기간), 발급일, 식별번호 등이 표시된다고 해요.

어때요? 쉽게 따라 하실 수 있겠죠? 와~ 스마트폰으로 💳결제도 하고, 신분증도 대체할 수 있고 또 예쁜 내 얼굴도 담을 수 있고! (찰칵!📸)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이 작은 스마트폰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