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6
share
스크랩

전동 킥보드🛴 모두 여기로 모여라!

사원님들 중에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 전동 킥보드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킥보드마다 각각 다른 📱앱으로 대여하는 시스템이라 불편하셨죠? 이제부터 이런 번거로움은 사라지게 될 것 같아요! 

전동 킥보드 여기여기 붙어라~👍 

여러분! 앞으로는 전동 킥보드의 위치와 배터리 잔량 등 실시간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대요. 국토교통부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공유 PM(개인형 이동 수단) 업체 11곳의 데이터를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로 통합하는 업무협약을 했거든요. TAGO는 🚌시내버스와 🚊지하철, 고속·시외버스 등의 실시간 정보를 네이버, 카카오, 티맵 등에 무료로 제공하고, 플랫폼들은 이 정보를 기반으로 길 찾기 서비스 등을 시행 중인데요. 이번 업무협약으로 업체별로 각각 안내 중이었던 전동 킥보드🛴 정보를 하나의 앱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 거예요. 또 버스·지하철·도보 중심으로 제공되던 길 찾기 서비스도 전동 킥보드와 연계시켜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국토부는 우선 세종시에서 공개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시범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순차적으로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래요.

도로 위 무법자 ‘전동 킥보드🛴’

전동 킥보드 이용이 편리해지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걱정도 돼요. 해마다 전동 킥보드로 인한 🤕사고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킥보드 사고 건수는 14.8배 증가했고, 사망자 수는 무려 4.8배나 늘었다고.😰 특히 10대 청소년들이 전동 킥보드를 타다가 낸 사고는 2017년 12건에서 2021년 549건으로 5년 사이에 약 46배 급증했어요. 또 10대 청소년이 무면허로 전동 킥보드를 타는 것도 문제인데요. 2021년에는 3,482건이었던 청소년 무면허 주행이 올해에는 8월까지만 7,486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대요.

면허가 없는데 킥보드 대여가 가능해?🤨

작년 5월에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 이상의 면허를 소지해야만 전동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해당 면허는 만 16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전동 킥보드 대여 업체가 면허가 없더라도 킥보드를 빌려준다는 거예요. 국내 전동 킥보드 대여 업체 19곳 중에서 16곳은 면허증이 없어도 운행이 가능했고, 그중에서 9곳은 면허증을 확인조차 하지 않았다는데요.😤 심지어 면허증이 아니라 아무 사진이나 등록해도 운행이 가능한 곳이  5곳이나 됐다고. 하지만 현행법상 이들을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이 없기 때문에 업체들은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는 상황이라고 해요. 

📌전동 킥보드, 제대로 알고 탑시다

길을 가다 보면 헬멧을 쓰지 않고 전동 킥보드를 타거나, 2명 이상이 함께 타는 경우도 자주 보이는데요. 이렇게 킥보드를 타는 행위는 ❌불법이에요. 작년 5월 도로교통법이 개정된 이후 전동 킥보드 법규 위반으로 하루 평균 405건이 적발됐다고 하는데요. 법이 개정되고 1년도 훨씬 넘었는데 아직도 안전 수칙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우선 전동 킥보드를 탈 때 운전면허는 필수고요. 탑승 시 헬멧은 꼭 착용해 주셔야 해요. 킥보드는 1인용이기 때문에 2인 이상이 함께 타는 건 당연히 불법이겠죠? 또 🍻음주운전은 절대 안 된다는 점! 이용수칙 위반으로 적발되면 범칙금이 부과되니 위 표를 꼭 확인하고 숙지해 주세요.😉 

전동 킥보드는 몸을 보호해주는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더 위험한데요. 앞으로는 안전 수칙을 잘 지켜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바라요. 14F도 사원님들의 무사고 라이프를 응원할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