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5
share
스크랩

로봇이 치킨을 만들면? 위잉- 치킨-!

사원님들! 치킨 좋아하세요? 우리의 알지 과장이 얼마 전 인생 치킨집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자기는 미래 입맛이라나? 🦾🤖로봇이 만든 치킨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닌 게, 실제로 요즘 외식업계에서 로봇을 쓰는 일이 많아졌으니까요! 그러니까 과거에는 공장 자동화를 위한 산업 로봇 개발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우리가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서비스 로봇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건데요. 앞으로 우리 일상에 이러한 서비스 로봇이 더 많아질 거라고 해요!😮

왼쪽부터) 빕스의 국수 조리 로봇, 롸버트치킨의 치킨 조리 로봇, 라운지엑스의 커피 조리 로봇
(왼쪽부터) 빕스의 국수 조리 로봇, 롸버트치킨의 치킨 조리 로봇, 라운지엑스의 커피 조리 로봇
/ 출처 : 유니버설 로봇, 인스타그램 @robertchicken_, @loungexcafe

요즘 외식업계는 아르바이트생 대신 로봇

대표적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빕스에 도입된 🍜국수 조리 로봇이 있어요. 국수 조리는 뜨거운 불 앞에 오랫동안 서 있어야 해서 직원들도 힘들어하는 업무 중 하나였다고 하는데요. 화상 입을 걱정 없는 로봇이 이를 대신하면서 실제로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이 올라갔고, 결국 전국 매장에 도입됐다고 하죠.

또한, 로봇이 치킨을 튀기는 🍗프랜차이즈 치킨집도 등장했어요. 로봇이 반죽부터 튀기는 과정까지 모두 해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감자튀김, 치즈볼과 같은 다양한 사이드 메뉴 조리도 가능하고요. 한 시간에 무려 치킨 50마리를 조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해요.

최근에는 ☕로봇 카페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보통 커피 맛은 여러 조건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도 하잖아요? 하지만 로봇은 데이터를 통해 항상 똑같은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아예 키오스크로 주문을 받아 24시간 운영하는 로봇 카페도 있는데요, 새벽에도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대요!

왜 로봇을 도입하는 걸까?🤔

코로나19로 인력을 줄였다가 다시 구하려는 자영업자들이 한꺼번에 많아졌고, 게다가 인력 대부분이 배달이나 택배 업계로 빠져나가면서 구인난이 심해졌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인력 부족률이 가장 높은 직종 2위가 외식업계라고 하는데요. 어느 정도냐 하면, 아르바이트생이 안 구해져 새벽 장사를 접었다는 곳도 있고요, 버티고 버티다가 결국 다른 업종으로 전환한 곳도 많다고 하죠. 심지어 최저임금보다 훨씬 더 많은 시급을 제시해도 아르바이트생 구하기가 힘들 정도라고.😢 이런 상황이다 보니 직원이 그만두는 것도 큰 타격인 셈! 오죽하면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업무를 로봇으로 대체해 복지의 일종으로 쓰이기도 한대요.

도대체 로봇 시급 얼마길래?💰

이렇게 외식업계에 로봇 열풍이 불 수 있었던 것은 기술의 발달로 로봇 가격이 낮아졌다는 점도 한몫했어요. 특히 서비스 로봇은 산업 로봇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기도 하고요. 현재 많은 기업이 렌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합리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다고.👍 예를 들어 서빙 로봇을 구매한다고 하면 수천만 원이 들지만, 렌털 서비스로 이용하면 월 60만 원만 내면 된다고 해요. 앞서 말한 치킨 조리 로봇도 월 100~200만 원만 내면 된다고 하고요. 이렇듯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한 금액과 비슷하다 보니, 로봇을 선택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는 거죠!

최근 테슬라가 사람의 신체와 유사한 로봇인 ‘휴머노이드’를 공개해 화제가 됐죠. 5년 내로 상용화해 우리나라 돈으로 약 2,800만 원에 판매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는데요. 지금이야 외식업계에서 사용되는 로봇이 산업 로봇과 같은 모습이지만, 만약 휴머노이드처럼 사람의 모습으로 치킨을 만들고, 커피를 내린다면 어떨까요?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로봇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걸까요?😱 사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