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3
share
스크랩

한글아 576번째 생일을 축하해🎂

사원님들! 벌써 🍂10월이래요! 10월에는 의미 있는 날이 참 많은데요. 1일은 국군의 날이었고, 오늘은 우리 민족 최초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는 개천절! 그리고 다가오는 9일, 한글날까지! 오늘은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더 사랑하자는 의미에서 자긍심을 듬뿍 채울 수 있는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세계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는 한글이 올해로 576돌이 되었대요!👏 해마다 한글날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 올해는 어떤 행사가 준비되어 있을까요?

(왼쪽부터) ‘고마워 한글’, ‘말모이 축제’, ‘말모이 2022, 한글날 잔치’ 포스터, ‘한글맏뜻 캠페인’ 홈페이지

‘고마워 한글’ 2022 한글주간

문화체육관광부는 매년 ‘한글주간’을 선정해 한글날을 기념하는데요. 올해는 4일부터 10일까지 ‘2022 한글주간’ 행사를 개최한대요. 올해 한글주간 행사 주제는 ‘고마워, 한글’인데요. 대표적으로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한글날 전날인 8일에 체험 및 전시행사를 준비했대요. 오후 5시부터 야외무대에서 제목 첫 글자에 ‘ㄱ’부터 ‘ㅎ’까지의 한글 자음 14개가 초성으로 쓰인 🎼가곡들을 엮어 구성한 ‘닿소리로 노래하다’ 공연도 펼쳐져요. 또 한글날 당일에는 ‘노랫말이 아름다운 가요’, ‘한글 💌손편지 및 한글 사진 공모전’ 등 여러 가지 행사도 펼쳐진다고. ‘고마워 한글’ 행사는 전국 🎶문화예술단체 12곳에서 다양하게 열린다고 하니 가까운 곳은 어디인지 여기서 확인!

팔도 사투리 모여라~ ‘말모이 축제’

9월 21일부터 11월 6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한반도 전역의 언어, 지리, 문화 특색을 담은 작품으로 ‘말모이 축제’가 준비되어 있어요. 1910년 주시경 선생 뜻을 이어 편찬된 최초의 📙국어사전 ‘말모이’에서 따온 이름인데요. 시를 사투리로 🎤낭송하거나 노래를 사투리로 개사해 부르는 ‘팔도 사투리 경연대회’, ‘난도 5단계 사투리 알아맞히기 게임’, ‘말모이 한반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어요. 축제의 본행사인 ‘🎪말모이연극제’에서는 전국의 지역색과 다양한 사투리로 만들어진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예매는 인터파크에서 가능하다고 해요!

‘말모이 2022, 한글날 잔치’

10월 7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서울 인사동에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 코트(KOTE)에서 세종국어문화원이 준비한 ‘말모이 2022, 한글날 잔치’가 열려요! 1부 ‘한글, 씨앗이 되다’와 2부 ‘🌻꽃이 되어 핀 한글’로 나눠진 이 행사는 시간여행 카페 ‘하늘 가베 살롱’과 한글을 소재로 한 🎭창작극 ‘세종 신조어 잔치’ 그리고 ‘한글을 💜사랑하는 전 세계인들과의 만남’이 준비되어 있어요. ‘세종 신조어 잔치’는 우연히 시간여행을 통해 현대에 온 젊은 세종이 청년들과 한글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신조어도 배워보는 창작극이래요!

‘한글맏뜻 캠페인’

올해 15번째인 ‘한글맏뜻 캠페인’은 세종이 한글을 창제한 마음, 우리말과 우리글을 지키고자 노력한 마음을 ‘맏뜻’으로 재해석하여 한글의 초심과 역사를 되짚고 함께 지켜가자는 의미인데요. ‘맏뜻’은 ‘처음 먹은 마음’을 뜻하는 순우리말이래요. 네이버는 캠페인에서 한글 창제부터 오늘날까지 한글의 주요 역사를 정리하고, 전문가 🎤목소리로 훈민정음 지식 콘텐츠 📚시리즈 18편을 준비했대요! 또 보드게임 제작사인 부루마불씨앗사와도 협업해 어린이와 청소년, MZ세대를 겨냥한 ‘부무마불 훈민정음 특별판’을 출시하는데요. 내일(4일) 네이버에서 한국사 강사 최태성 씨가 이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라이브를 진행한대요. 이날 판매한 💸수익금 전액은 한글 소외 계층에게 사용된다고. 또 한글 역사 상식을 확인할 수 있는 ‘한글 역사 능력 고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자신의 실력이 궁금한 분들은 여기를 클릭!

해마다 한글날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요. 세종대왕님이 이런 행사를 실제로 보신다면 얼마나 뿌듯하실까요? 예쁘고 소중한 우리의 한글을 잘 지켜서 앞으로도 오랫동안 한글날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기를 바라요! (후손들 듣고 있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