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8
share
스크랩

🙂 이 표정은 행복? 분노? 입니다

사원님들은 평소 이모지를 많이 사용하시나요? 어쩐지 글로만 마무리하기 애매할 때나 지금 내 표정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 등 여러 이유로 이모지를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사원님의 직장에서는요?🤔 지난 17일📆, 세계 이모지의 날을 맞아 기업용 메신저 ‘슬랙’과 외국어 학습 플랫폼 ‘듀오링고’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9,400명 근로자의 이모지 사용 현황을 발표했는데요. 여기서 갑자기 분위기 질문! ‘🙂’는 어떤 표정일까요? 행복? 분노? 오늘 레터를 끝까지 읽으면 알 수 있어요! 지금부터 직장에서의 이모지 트렌드에 관해 알아봐요!🔍

잠깐!✋ 이모지…? 이모티콘과는 다른 거야?😵‍💫

사실 ‘이모티콘’과 ‘이모지’는 다른 말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어요.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기호(icon)의 합성어로 글자, 숫자 등 키보드의 문자를 조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면 ‘: )’, ‘^^’, ‘ㅠㅠ’. 이모지는 일본어 그림(絵)과 문자(文字)의 합성어로 ‘😀’, ‘😭’, ‘😠’와 같이 그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고요.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작돼 지금은 전 세계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오늘 이야기할 것이 바로, ‘이모지’예요!

이모지 누구에게 사용할까?

이제는 이모지도 🗣️일종의 언어가 됐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우리가 상대방에 따라 언어를 달리 쓰는 것처럼, 이모지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편한 사람일수록 이모지를 더 많이 쓰게 되는 것이 사실!😉 실제로 응답자 3분의 2 이상이 친구(73%)와 가족(68%)에게 이모지를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물론 직장에서 이모지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하지만 대부분이 동료(53%)에게 사용하고 있었고, 특히 우리나라 응답자의 57%가 상사에게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했어요. 직장에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모지로는 💋, 👅, 💩 등이 있었고요.

이모지로 소통하면 얼마나 쉽게요🤗

의외로 이모지가 직장 내 원활한 소통을 돕는다(54%)는 답변이 있었어요. 그 이유로는 적은 단어로 의미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예를 들면 ‘👀’는 확인 중이라는 뜻으로, ‘✅’과 ‘👍’는 승인 혹은 완료했다는 뜻으로, ‘🙌’는 훌륭하게 해냈다는 뜻으로 이모지가 줄임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거죠. 또한, 자신의 이모지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친밀감과 유대감을 더 느낀다(67%)는 답변도 있었어요. 즉, 직장에서 이모지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일의 효율성이 올라가는 것은 물론 화합이 될 수도 있다는 거예요.

🙂: 행복? 분노?

혹시 사원님들은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똑같은 이모지를 보고 상대방과 내가 생각한 것이 달라 오해를 불러왔던 적이요! 실제로 응답자의 약 58%가 이모지가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던 경험이 있다고 했어요. 그리고 이런 경험은 대체적으로 MZ 세대(Z세대의 31%, 밀레니얼 세대의 24%)에게 많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 💸’를 보고 돈을 잃었다(28%)고 생각하기도, 반대로 돈이 들어왔다(31%)고 생각하기도 했고요. ‘🙂’는 대부분 행복한 기분(38%)과 일반적인 긍정(39%)의 의미로 생각했지만, 깊은 분노 또는 불신(14%)으로 생각하기도 했어요. 그러니까 사원님들! 그런지처럼 너무 이모지로만 답하면 안 되겠죠? (재미로만 보기~🙄)

그동안 이모지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하게 변화해 왔는데요. 올해 9월에도 새 이모지가 공개된다고 하네요!🎉 언젠가는 14f 이모지도 나올 수 있을까요? (그런지 : 내 귀여운 얼굴 나와주라!) 물론 그렇게 되려면 전 세계에서 유명해져야 하는데…🤣 사원님들, 그때까지 같이 힘내주실 거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