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0
share
스크랩

‘이것’ 쓰는 쇼핑몰 사기 주의🚨

사원님들! 유튜브나 SNS에서 쇼핑몰 광고 많이 보셨죠?💻 저도 가끔 구경하다 마음에 드는 옷👕👖을 보면 지름신🧙‍♂️이 강림하시어! 결국 제 손은 결제 버튼을 누르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광고를 보고 들어간 쇼핑몰이 사기 판매 사이트😈일 수 있대요!😱

service@lucky-kr.com 이메일📧 주소 본 적 있나요?

사기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래요. (메모하기…✍) 최근 특정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이트의 사기 피해가 늘고 있다는데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현황을 확인한 결과, 올해 1분기(1~3월)에 ‘service@lucky-kr.com’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56건 접수됐다고 해요. 접수된 불만 유형은 계약취소·환급 거부 및 지연(76.8%·43건), 사업자 연락 두절·사이트 폐쇄(14.3%·8건) 등이 많았고요, 사기 피해자 대부분이 유튜브 광고나 인터넷 배너 광고를 통해 접속한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했대요. 주로 옷👗이나 신발👞을 샀다가 당했다고. 

어떻게 당했G?🤔

쇼핑몰에서 56,800원짜리 옷을 샀는데 113,600원으로 중복 결제가 됐다거나 주문 상품과 다른 상품이 결제되는 경우가 있었고요, 옷을 샀는데 아예 배송되지 않은 피해자도 있었다는데요, 대부분 사업자에게 환불 요구 메일을 보내면 답변받지 못했다고 해요. 답변받아도 환불을 거부하거나 그마저도 연락이 두절❌됐다고. 

피해자들은 국내 사이트인 줄 알았는데 결제하고 보니 신용카드사로부터 해외 승인 문자✉가 날아와 해외직구🌍임을 알게 됐대요. 해당 사이트들이 한글로 이뤄져 있어서 국내 사이트로 착각하기 쉽다는데요, 사실은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사이트들로 한국 소비자들을 노리고 한글로 표기한 것으로 추정된대요.

사기 의심 사이트 메인 화면(왼쪽)과 상품 상세 페이지(오른쪽) / 출처 : see-iu.com 캡처

사기 의심 쇼핑몰 구별법🧐

사기로 의심되는 판매 사이트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service@lucky-kr.com 관련 사이트 : 각 사이트마다 사이트명은 달라도 ‘service@lucky-kr.com’ 등 특정 이메일 주소를 사용해요. see-iu.com 외에도 onebestmall.com, fahinshop.com, kr-young.com 등이 있어요. 

매끄럽지 않은 번역 어투 : 회사 소개 등에서 “선천적인 자원우세”, “우리 팀은 신속한 성장과 성숙함을 갖췄습니다”와 같은 어색한 번역 투를 사용해요.

이메일 이외 사업자 정보 제공❌ : 사이트 하단에 이메일 주소만 있고 사업자명,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 번호 등 사업자 정보가 전혀 없어요. 반품, 주문 취소, 환불 등도 오로지 이메일로만 문의할 수 있어요. 

상품 페이지 구성이 유사 : 다 다른 사이트인데도 상품 화면 구성이 비슷해요. 

결제 시 개인 통관 고유번호 기재란❌ : 상품 결제 화면에서 해외 상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개인 통관 고유 번호 기재란이 없어요. 

사기 사이트, 이렇게 예방하세요!

SNS나 인터넷 배너광고를 통해 들어간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실 경우, 먼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등록된 사기 의심 사이트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짝퉁 의심, 연락 두절, 사이트 폐쇄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 후 사기 의심 사이트로 등록하고 있어요. 이메일 주소 등 사업자 정보를 검색해서 사기당한 사람은 없는지 이용 후기 등을 찾아보는 게 좋아요. 

해외직구로 상품을 구매할 때는 가급적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게 좋대요. 피해를 보았을 때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차지백 서비스는 사업자와 연락 두절, 오배송, 배송 지연 등 피해를 입은 경우에 신용카드사에 거래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래요. 

운명의 옷😍을 만났다고 생각했는데, 사기라면…? 정말 분노게이지 상승!🤬 일 것 같은데요, 우리 사원님들은 사기당하는 일 없길 바랄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