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월세 1만 원에 집 빌려드려요

  • #빈집
  • #1유로프로젝트
  • #아키야

✅ 농촌의 빈집이 최근 5년 새 70% 증가했어요.
✅ 지자체들은 월세 1만 원에 집을 임대하는 방안을 내놨어요.
✅ 해외에서도 ‘1유로 프로젝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농촌 빈집 5년 사이에 70% 늘어났다📈

오랫동안 방치돼 흉물로 변한 빈집. 시골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죠. 그런데 농촌의 빈집 수가 최근 5년 사이에 7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어요.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촌의 빈집은 2018년 3만 8,988채에서 2022년 6만 6,024채로 증가했고요. 지역별로 보면 전남이 1만 6,310채로 가장 많았고, 경북(1만 3,886채), 전북(9,904채), 경남(9,106채) 순이었는데요. 빈집은 건물 붕괴나 화재 같은 💥안전사고에 취약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범죄 장소로 악용되는 등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서 정부와 지자체들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어요.

보증금은 없고 월세 1만 원만 내세요

최근 그룹 2AM의 멤버 정진운 씨가 전남 강진군의 주민이 됐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강진군에서 진행 중인 ‘강진품애(愛)’ 2호의 주인공이 된 건데요. ‘강진품애’는 강진군의 빈집 리모델링 지원사업으로 관내 농촌의 빈집을 리모델링해 5년 또는 7년 단위로 도시민에게 💸월세 1만 원에 집을 임대하는 사업이에요. 정진운 씨는 강진품애 입주와 함께 강진군 홍보대사로 위촉됐는데요. 앞으로 강진 쌀을 활용한 막걸리, 동동주 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어요. 

충남 청양군도 빈집을 리모델링해 월 1만 원의 임대료만 받고 청년, 신혼부부, 귀농·귀촌인에게 재임대하는 ‘만원 임대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요. 청양군은 이를 위해 81∼115㎡ 규모의 단독주택 3채를 ♻️리모델링 중이며, 이달 말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한편, 국내 여행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경북 경주시는 도심 속 빈집을 활용해 ‘마을호텔’로 재탄생시켰는데요. 대부분 주민이 실제로 살았던 집이라서 방 2칸 정도의 소규모지만, 호텔이나 리조트가 아닌 구도심에 머물면서 여행하길 원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라고.

외국은 빈집을 어떻게 할까?

가장 대표적인 건 유럽의 ‘1유로 프로젝트’! 2004년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현재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칼라브리아 등에서도 활발하게 시행 중인데요. ‘1유로 프로젝트’란 간단히 말해 💶1유로에 집을 살 수 있다는 거예요. 조건은 단 하나, 버려진 집을 자기 돈으로 리모델링만 하면 되는데요. 계약 때 담보로 5,000유로(약 740만 원)를 내야 하지만 3년 안에 리모델링을 마치면 보증금은 돌려받을 수 있어요. 1유로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일까요. 이 프로젝트의 경쟁률은 100대 1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조금 더 가까운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요. 일본은 주인이 사망하거나 상속인이 관리를 거부해 방치된 유령 주택을 ‘아키야’라고 부르는데요.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일본 내 빈집은 약 850만 채로 전체의 14%에 달했고, 노무라연구소는 2038년이 되면 일본 전체 주택의 31%가 빈집이 될 것으로 전망했어요. 일본에서도 빈집 문제가 심화하고 있는 것! 그런데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본의 빈집을 구매해 개조하는 사례가 늘면서 빈집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에 일본 정부도 외국인의 부동산 구매를 제한하지 않는 등 적극적으로 주택 구입을 권장하고 있다고.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 함께 올해 전국의 빈집 1,677개 동을 헐거나 재활용하는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빈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네요! (그런지 사원 : 월세 1만 원, 너무 좋은데?🤔)

2F 예금만 하면 이자가 3.5%!

  • #파킹통장
  • #요구불예금
  • #월급통장

✅ 요구불예금이 한 달 새 33조원 넘게 늘어났어요.
✅ 주식·가상자산·금시장으로 자금이 옮겨가고 있어요.
✅ 은행권에서는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을 출시하고 있어요.

어디에 투자할까?

언제든지 💰돈을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자 혜택은 거의 누리기 어려운 요구불예금*에 들어 있는 돈이 5대 은행에서만 한 달 새 33조 원 넘게 늘어났는데요. 1월과 비교하면 무려 60조 원이 불어났다고 해요!

*요구불예금 : 예금주가 예치 기간을 정하지 않고 예치해 놓은 자금

요구불예금은 입금과 인출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보통 예금, 급여통장과 단기 자금을 묶어두는 파킹통장(수시입출금예금)이 대표적인 상품으로 꼽혀요. 요구불예금의 이자는 보통 0.1% 수준에 불과하지만, 예·적금과 달리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꺼내 쓸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투자 전 돈을 임시 보관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되어 일명 ‘투자 대기성 자금’으로 불려요. 요구불예금의 증가세는 🏦은행 예·적금이 아닌 다른 투자처를 찾는 자금이 그만큼 늘어났다는 뜻이에요.

월급통장을 파킹통장으로!

최근 대표적인 가상자산인 비트코인 가격이 신고점을 📈돌파했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 시세도 급등세를 타며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여러 투자처의 분위기가 살아나자, 주식·가상자산·금 시장으로 자금이 옮겨가는 일명 ‘머니무브’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요. 그 결과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예·적금 잔액은 한 달 새 약 15조 원 가까이 ➖감소했는데요. 은행권에서는 예·적금 이탈에 대응해 이자가 높은 수시입출금식 통장인 이른바 ‘파킹통장’ 상품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요구불예금 확보에 나섰어요. 특히 직장인들을 주거래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급여 이체 내역이 있으면 높은 금리의 이자를 제공하는 파킹통장 상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어요. 

이렇게나 다양한 파킹통장

▶️ 하나은행 : 달달 하나 통장
 – 기본금리 연 0.1%에 전월 급여 이체 실적이 있으면 연 1.9% 포인트의 우대금리 적용
 – 연말까지 가입한 선착순 30만 명에게는 가입 후 1년간 연 1% 특별 우대금리 제공

▶ IBK기업은행 : IBK중기근로자급여파킹통장
 – 300만 원 한도까지 최대 연 3.0% 이자 제공
 – 중소기업 임직원 대상 

▶ SC제일은행 : 내 월급 통장
 – SC제일은행 첫 거래 고객에게 1년간 0.5% 포인트 우대금리 적용
 – 급여 이체 400만 원 미만에 0.5%포인트, 400만 원 이상~650만 원 미만에 0.7%포인트, 650만 원 이상에 1.0%포인트 등 이체 금액에 따라 우대금리를 차등 적용

인터넷 전문은행들도 수시입출금식 통장인 ‘파킹통장’을 앞세워 요구불예금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데요. 케이뱅크는 300만 원까지 연 3% 이자를 주는 ‘생활통장’을 선보였고요. 카카오뱅크는 최대 1억 원까지 연 2%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세이프박스’를, 파킹통장의 원조 격인 토스뱅크는 2021년 출범 당시부터 금액과 관계없이 연 2% 금리를 제공하는 ‘토스뱅크’ 통장을 판매하고 있어요.  

급여를 받기 위한 월급 통장은 각종 카드결제 대금과 대출 이자가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아 돈을 채워둘 때가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월급통장계좌에 남아 있는 돈까지 알뜰하게 굴릴 수 있도록 파킹통장을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3F 👦: 담배 카드 게임할래?

  • #중국
  • #게임
  • #담배카드게임

중국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이에요.
✅ 담배 카드 게임은 담뱃갑을 이용해 딱지놀이를 하는 게임이에요.
✅ 중국 내에서도 담뱃갑 게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중국 초등생들한테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

최근 중국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이라는 게임이 있어요. 지난달 말부터 광둥성과 광시, 후난, 하이난 등의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 중이라는데요. 아니, 초등학생이 담배 카드 게임?😯 이거 딱 들어도 뭔가 거부감이 드는데요. 불행인지 다행인지(?) 담배를 직접 피우거나 담배를 가지고 노는 게임은 아니고요. 담뱃갑을 가지고 노는 게임이라고 해요.😱 담뱃갑을 카드 크기로 접어서 땅바닥에 두고요. 손으로 땅을 내리친 뒤 뒤집힌 카드가 있으면 그 카드를 가져가고, 카드를 많이 모으는 사람이 최종 승자가 된다고! 딱 들었을 때는 우리나라의 딱지치기가 연상되는데요. 다만, 우리가 흔히 아는 신문이나 폐지가 아닌 담뱃갑을 이용해 딱지 게임을 하는 거죠.

이거 문제 있는 거 아냐?🤔

중국 현지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담배 카드 게임은 지난 3월쯤부터 갑자기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은 담배 카드를 모으기 위해 담뱃갑 수집에 나서고 있다는데요. 길거리, 쓰레기통 등에서 담뱃갑을 줍기도 하고요. 가족 중 흡연자가 있으면 자연스레 담뱃갑을 얻게 되니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고! 그리고 담뱃갑 카드는 담배 가격에 따라 등급이 나뉘어서 ‘화천시아’, ‘중화’ 등의 고급 담배로 만든 담배 카드는 등급이 더 높다고 해요.

담배갑을 판매하는 중국 온라인 사이트 / 출처 : 타오바오 캡쳐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담뱃갑만을 따로 판매하기도 해요. 그런데, 담배가 게임의 도구가 된다니 ‘이게 괜찮은 걸까?’ 싶은 의문이 들죠. 담배 카드 게임이 유행하게 되자 중국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아이들이 담배 카드 게임을 하다 보면 흡연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버려진 담뱃갑을 찾는 게 비위생적이라는 것! 중국 언론에서는 담배 카드 게임의 유해성을 지적하고 나섰고요. 교육 당국 역시 앞다퉈 금지령을 내리고 있어요. 광둥성의 류시 초등학교는 학부모들에게 공문을 보내 담배 카드의 유해성을 설명했고요. 하이난성의 싼야시 교육국은 ‘담배 카드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중요 요령’을 발표하기도 했어요. 이 지침에 따르면, 학교는 학생들이 담배 카드 가져오는 걸 금한 뒤 담배 카드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해야 하고,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휴대폰 게임보다는 차라리 담뱃갑 게임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어요. 실제로 중국에서는 10대들의 게임 중독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 잡았었거든요. 지난 2020년에는 한 10대 청소년이 부모님 몰래 게임 아이템을 결제한 뒤 극단적 선택을 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고요. 2021년에는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을 막는다는 취지에서 중국 당국이 18세 미만 청소년은 금, 토, 일과 공휴일 오후 8~9시에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규제하기도 했어요.

무작정 금지는 No?!❌

후난성의 다오우 초등학교에서는 무작정 금지하기보단 아이들에게 담배 카드 게임의 장단점을 설명하면서 학생들이 직접 학급 회의로 토론을 하게 만들어 주목받았는데요. 다오우초등학교는 “게임을 금지하는 건 쉽지만 게임을 금지하게 되면 또 다른 담배 카드 게임이 탄생할 수 있다”며 “이를 대체할 부드러운 방법이 필요하다”고 전했다고 해요. 또, 일각에서는 요즘 아이들이 놀만한 게임이 많이 부족해졌기 때문에 이런 게임이 유행하게 된 것 같다는 의견도 나와요. 이 담배 카드 게임이 사실 과거에 유행했던 딱지치기 게임의 변형인 만큼 드래곤 볼 등 과거 세대가 가지고 놀던 작은 종이 카드로 담배 카드를 대체하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고!

중국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담배 카드 게임, 과연 아이들이 이대로 담배 카드 게임을 계속하게 만들어도 괜찮은 걸까요? 사원님들의 생각은 어때요?🤔

4F 📺 어떻게 이렇게 싸게 팔아요?

  • #쿠팡
  • #알리
  • #테무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알리·테무·쿠팡의 ⚔️삼파전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죠. 이 중 일명 ‘C커머스’라고 불리는 차이나 이커머스 업체 알리와 테무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알리의 월간 이용자 수는 무려 818만 명으로 쿠팡과 네이버 쇼핑에 이어 3위에 올라섰고, 작년 7월 한국에 진출한 테무는 1년도 채 안 되는 기간 만에 5위에 올라섰어요. 두 업체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건 바로 초저가 전략인데요. 안 파는 게 없을 정도로 다양한 물건들을 국내와는 비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알리와 테무. 도대체 두 업체는 어떻게 이렇게 싼 가격에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걸까요? 알리와 테무가 초저가 전략을 펼칠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번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