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싸니까 막 산다고? 발암물질 조심☠️

  • #알리
  • #테무
  • #발암물질

✅ 알리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초저가 장신구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어요.
✅ 알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품에서도 발암물질이 나왔어요.
✅ 피해 상담은 120다산콜센터 또는 전자상거래센터로 문의하면 돼요.

‘싼 게 비지떡’ 발암물질 700배 검출됐다 

최근 해외직구로 초저가 제품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초저가 장신구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돼 주의가 필요해 보여요. 인천본부세관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장신구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국내 기준치의 최대 700배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된 건데요. 인천세관에 따르면 두 곳에서 판매하는 💍장신구 404개 제품 중 96개(24%)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나왔어요. 플랫폼별로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각각 48개씩이었고, 종류별로는 귀걸이 47개, 반지 23개, 목걸이 10개, 발찌 8개 순이었다고.

문제가 된 제품은 배송료 포함 6백 원~4천 원(평균 2천 원)의 초저가 제품으로, 국내 안전 기준치보다 최소 10배에서 최대 700배에 이르는 카드뮴과 납 성분이 검출됐는데요.😱 카드뮴과 납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지정한 ‘인체발암 가능 물질’이며, 중독될 경우 신장계나 소화계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인천세관은 “관계 부처와 협의해 유해 성분이 검출된 제품의 통관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해당 플랫폼에 판매 중단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카드뮴과 납이 검출된 제품의 상세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어린이용품도 발암물질 범벅 

이뿐만이 아니에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품에서도 국내 기준치의 최대 56배에 달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어요. 서울시가 지난달 알리에서 판매율 상위에 오른 31개 제품의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8개 제품에서 허용 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유해 물질이 발견된 것! 검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어린이용 물놀이 튜브, 보행기, 치발기, 어린이용 가죽가방 등을 비롯해 총 8개 품목이고요. 어린이용 🎒가죽가방에서는 플라스틱을 가공할 때 사용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4종(DEHP, DBP, DINP, DIBP)의 총합이 기준치의 55.6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게다가 치발기의 경우 디자인의 형태가 기도를 막을 가능성이 있거나 작은 힘에도 쉽게 손상돼 질식 위험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내구성이 부족하고 물리적 안전성이 충족되지 않는 제품도 다량으로 유통되고 있었다고! 

*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불임 유발 등 생식 독성이 있으며 그 중 DEHP는 국제암연구소가 지정한 인체발암 가능 물질 ‘2B 등급’으로 분류됨

소비자 피해 상담은 여기에서 

서울시는 ‘해외 온라인 플랫폼 소비자 안전 확보 대책’을 함께 발표했는데요. 우선 이번 안전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대한 유해성 집중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고요. 일명 알테쉬(알리·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의 대표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상시 안전성 검사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에요. 또 4월 넷째 주부터는 매주 검사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해 피해를 예방할 계획인데요. 만약 해외직구로 피해를 입었다면, 핫라인(☎️ 02-2133-4896) 또는 120다산콜센터에서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고요. 전자상거래센터 누리집으로 문의하는 방법도 있어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급격하게 성장해 왔죠. 특히 알리는 지난 2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818만 명으로 집계되면서 쿠팡에 이어 국내 2위 온라인 플랫폼으로 올라섰는데요. 이번 발암물질 이슈가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2F 제4의 인터넷은행은 과연 어디?

  • #은행
  • #인터넷은행
  • #흑자전환

✅ 인터넷은행 3사가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했어요.
✅ 총 4개의 기업이 신규 인터넷은행에 출사표를 던졌어요.
✅ 인터넷은행 설립 여부의 관건은 은행의 자본력이에요.

인터넷은행 3사 흑자전환 성공

지난주 은행연합회에 공시된 각 🏦은행 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5대 시중은행 중 직원 1인당 이익을 나타내는 1인당 생산성 지표가 가장 많은 곳은 하나은행이었어요. 금액은 4억 1,600만 원으로 1인당 생산성 지표가 4억 원을 넘은 시중은행은 하나은행이 유일하였지만, 인터넷은행은 모두 5억 원이 넘었는데요. 그중 토스뱅크(7억 2,500만 원)는 단연 돋보였어요. 그간 순손실을 기록해 오던 토스뱅크는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1년 만에 생산성 지표를 9억 1,000만 원 개선했다고! 같은 기간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생산성 지표는 각각 5억 원에서 6억 원으로 20%, 4억 3,900만 원에서 5억 300만 원으로 19.6% 증가했어요. 

이로써 인터넷은행 3사가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하게 됐는데요. 인터넷은행의 흑자 전환 성공과 더불어 정부가 지난해 7월 은행 경쟁 촉진 방안 중 하나로 은행업 신청을 상시 가능하도록 전환하면서 시장 진입 🧱장벽까지 낮추자, 제4의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에 도전장을 내미는 사업자가 연이어 나오고 있어요. 

누가 출사표를 던졌G?

지난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제4 인터넷은행 설립 인가 추진을 공식화한 곳은 소소뱅크, KCD(한국신용데이터) 뱅크, 유뱅크, 더존뱅크로 총 4곳이에요. 4개의 기업은 각각 자본력이 탄탄한 시중은행 등 금융회사를 파트너로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 중이라고 하는데요. 각 기업이 내건 설립 예정 은행들의 주력 ✅포인트를 정리해 봤어요.

인터넷은행은 특성상 오프라인 영업점 없이 오직 비대면으로만 영업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운영에 드는 비용이 시중은행보다 적다 보니 더 낮은 금리를 제공할 수 있고 기존 은행권에서는 시도하지 않는 혁신적인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요. 이런 노력이 모여 네 번째 인터넷은행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게 된 셈인데요. 만약 제4의 인터넷은행이 등장하게 된다면 이번에는 어떤 새로움을 맞이하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중요한 건 자본력🪙

인터넷은행 설립 여부의 관건은 자본력인데요. 인터넷 전문은행 특례법에 따르면 인터넷은행은 250억 원의 최소 자본금을 마련해야 해요. 또한, 대주주의 안정적인 자금 조달 능력도 입증되어야 하고요. 앞서 출범한 인터넷은행들이 초기 자본금 2,500~3,000억 원으로 시작해 2조 원까지 증자한 점을 고려한다면 자본력이 탄탄한 투자사를 유치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라고!

업계에서는 인터넷은행 추가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나오고 있어요. 금융당국 역시 신중한 입장인데요.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존 인터넷은행의 성과를 좀 더 지켜봐야 하고, 오히려 상시 인가 방침 이후 심사 기준이 더 엄격할 수 있다”라고 말했어요. 과연 제4의 인터넷은행은 탄생할 수 있을까요?

3F 탕후루 가고 요거트 아이스크림 온다🍨

  • #요거트아이스크림
  • #요아정
  • #요거트월드

✅ 요즘 SNS를 중심으로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인기가 뜨거워요.
✅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토핑을 다양하게 조합해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에요.
✅ 얼마 전까지 인기 있는 디저트였던 탕후루는 최근 인기가 시들해요.

요거트 아이스크림 붐은 왔다💥

출처 : 인스타그램 @yo_a_jung.bp

사원님, 혹시 요즘 유행하는 디저트 하면 어떤 게 떠오르세요? 얼마 전까지 가장 인기있는 디저트하면 탕후루가 떠올랐지만, 요즘은 이 디저트의 인기가 아주 뜨겁다는데요. 이 디저트의 정체 바로, ‘요거트 아이스크림’이에요.🍦

요거트 아이스크림, 사실 새로 생긴 디저트는 아니고 이전부터 꽤 인기가 있었던 아이템인데요. 입짧은햇님, 쯔양 등의 유명 먹방 유튜버가 먹방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어요. 그런데 최근 들어 유독 이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인기가 아주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X(구 트위터)에서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여러 번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고요.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요즘 인기 있는 디저트라며 요거트 아이스크림 소개글이 올라오기도 했어요.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뭔데?🍧

(왼쪽부터) 출처 : 요거트월드, 요아정 공식 홈페이지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이미 먹어 본 사원님들도 있겠지만,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원님들을 위해 잠깐 소개해 보자면요. 요거트 아이스크림, 말 그대로 요거트로 만든 아이스크림인데요. 중요한 건 바로 ‘토핑’이에요. 그릭 요거트나 스무디 볼에 토핑을 뿌려 먹는 것처럼 요거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도 다양한 토핑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딸기, 무화과, 키위 등의 계절과일은 물론 그래놀라, 오레오즈, 콘푸라이트 등의 시리얼류,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 엠엔엠즈, 트윅스, 오레오 등의 초콜릿류, 큐브 치즈, 벌꿀 집 등 아주 다양한 토핑을 나의 취향껏 넣어 먹을 수 있는 게 특징!🥝 맛있는 레시피 조합은 종종 추천 글로 올라오기도 하고요. 또 브랜드별로 넣어 먹을 수 있는 토핑이나 시그니처 메뉴도 다양한 편!

그런데 이쯤되면 궁금한 것!🤔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왜 갑자기 이렇게나 인기를 얻게 되었을까요? 이에 대한 추측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요. 우선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아기자기하고 예쁜 토핑이 ‘인스타그래머블*’해서 많은 이들이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올리게 되었고, 이를 보고 호기심에 찾아 먹게 된 경우가 많아요. 또 자신의 취향에 맞게 토핑을 커스터마이징해 먹을 수 있는 것도 인기 요소로 꼽히고요. 최근에는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야구 구장에서 먹는 사례도 늘고 있는데요. KT WIZ의 홈구장인 ‘수원 KT WIZ 파크’에서 이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먹은 후기 사진이 잇달아 올라오면서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KT위팍의 명물 간식으로 꼽히기도 했어요.⚾️

*인스타그래머블 : 인스타그램에 올릴 법한 게시물이라는 뜻으로, 시각적으로 트렌디해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게시물을 뜻함

탕후루는 하락세?🍡

사실 얼마 전까지 가장 인기 있는 디저트로 꼽히는 건 ‘탕후루’였죠. 지난 8월에는 탕후루 매장이 6배 급증했다는 기사가 등장하기도 했었는데요. 그런데 이 탕후루의 인기가 최근에는 예전만 하지 못하다고 해요. 최근 한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는 “탕후루도 이제 끝이네요”라는 글이 화제를 모았는데요. 해당 글의 작성자는 “작년 6월에 시작했는데 8개월 만에 유행이 끝나버렸다. 요즘엔 하루에 10개도 안 팔린다”라며 “탕후루 매장 내놨는데 나가지도 않는다. 망해가는 과정인 거 같다”라고 푸념을 늘어놓기도 했어요. 실제로 행정안전부의 지방행정인허가데이터를 살펴보면, 작년 8월에 232개소였던 탕후루 매장의 신규 영업 허가 건수는 11월에는 63개에 그쳤는데요. 일각에서는 탕후루가 한때 인기를 끌었던 ‘커피 번’과 ‘대만 카스텔라’의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요.😢

점차 거세지고 있는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열풍!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탕후루를 대체할 새로운 인기 디저트로 자리 잡을까요?

4F 📺 텅 빈 통에서 새겨지는 진한 향기

  • #와인
  • #싱글몰트
  • #셰리밤

사원님들, 혹시 ‘셰리 밤’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셰리란 스페인 안달루시아 헤레스데라프론테라 근처의 지역에서 자란 백포도로 만든 포도주인데요. 위스키의 일종인 싱글 몰트 중에서 이 셰리의 풍미가 진한 걸 💣폭탄이라는 ‘밤(Bomb)’과 붙여 ‘셰리 밤’이라고 부른다고! ‘셰리 밤’을 만드는 과정은 셰리 와인을 담았다가 뺀 빈 오크통, 즉 셰리 캐스크에 위스키를 담아 숙성시키는데요. 아무리 셰리 와인이 담겨있었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빈 통에 담겨있던 위스키에서 폭탄같이 진한 셰리의 풍미가 나는 것, 신기하지 않나요? (그런지 사원 : 말도 안 돼!) 진한 향기의 ‘셰리 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번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