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주의보⚠️

  • #교통사고
  • #고령운전자
  • #운전면허반납

✅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가 늘고 있어요.
✅ 운전면허 반납률은 5년째 2%를 넘지 못하고 있어요.
✅ AEBS가 장착된 차량의 추돌 사고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계속되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고령 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도 늘고 있어요.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에서 80대 A씨가 몰던 차가 앞차를 들이받는 7중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경찰은 운전자 A씨가 브레이크가 아닌 액셀을 잘못 밟아 사고를 낸 것으로 보고 조사를 이어가고 있어요. 또 지난달 29일에는 서울 연신내역 인근 도로에서 70대 B씨가 모는 차량이 돌진해 1명이 사망하고 13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사고 차량 운전자 B씨는 경찰에 “사고 당시가 기억나지 않는다”라고 진술했다고.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2020년 3만 1,072건에서 2021년 3만 1,841건, 2022년 3만 4,652건으로 집계됐어요. 이는 해당 통계를 정리한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건데요. 반면,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 건수는 20만 9,654건에서 19만 6,836건으로 감소하는 추세예요. 이에 일각에서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

운전면허 자진 반납하면 💰지원금 드려요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65세 이상 운전자는 5년마다, 75세 이상은 3년마다 운전면허를 🔄갱신하게 되어있는데요. 75세 이상의 경우 치매 검사와 교통안전교육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해요. 그런데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면허를 보유한 고령 운전자는 계속 늘고 있어요. 만 65세 이상 운전면허 보유자는 2019년 333만 7,000여 명에서 지난해 기준 474만 7,000여 명으로 42%가량 증가했고요. 지난해 기준 80세 이상 면허 보유자도 36만 명에 달했다고.

이에 정부는 고령 운전자들이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어요. 또 지방자치단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지역화폐나 선불교통카드 등으로 10만~30만 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실제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반납률은 5년째 2%를 넘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

한편, 2023년 1월 이후 개발돼 제작한 모든 신차에는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원의 분석 결과 고령 운전자 차량에 AEBS가 장착돼 있으면 장착하지 않은 차량을 운행할 때보다 💥추돌사고가 평균 22.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만 고령 운전자의 AEBS 장착률은 16.4%로 여전히 낮은 상황인데요. 고령 운전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타 연령대 대비 신차 구매율이 낮아서 AEBS 장착률을 높이기 위한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 비상자동제동장치(AEBS) : 전방에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차량 스스로 감속 또는 정지하는 첨단 안전장치

고령 운전자 중에서 생계유지 또는 병원 이용 등의 이유로 운전면허를 반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가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단순히 고령 운전자의 운전을 막는 방법이 아닌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해 보이네요!🙌

2F Y2K 다음은 ‘프루티거 에어로’?🐠

  • #Y2K
  • #프루티거에어로
  • #디자인트렌드

✅ 최근 ‘Y2K’를 이을 새로운 트렌드로 ‘프루티거 에어로’가 뜨고 있어요.
✅ ‘프루티거 에어로’는 2000년대 중반의 윈도우 UI 같은 디자인 스타일을 말해요.
✅ 걸그룹 에스파 등도 이런 컨셉을 차용해 뮤직비디오를 제작했어요.

Y2K도 이젠 안녕?👋

사원님들! 혹시 ‘Y2K’라고 들어봤나요? (그런지 사원 : 당연히 들어봤G!) 지난 몇 년동안의 트렌드를 꼽으라고 하면 ‘Y2K’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죠. ‘Y2K’는 천년을 가리키는 ‘밀레니엄’과 컴퓨터 에러를 뜻하는 ‘버그’의 합성어로, 최근에는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의 감성이 듬뿍 느껴지는 패션, 스타일 등을 일컬어 ‘Y2K 패션’ ‘Y2K 감성’ 등으로 표현했는데요. Z세대를 중심으로는 이 당시의 스타일이 신선하고 힙하게 느껴진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Y2K’가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어요. 가장 핫한 걸그룹 뉴진스 역시 이런 ‘Y2K’ 소품이나 스타일을 활용해 화제가 됐고요,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도 발목 토시,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카고바지, 키링 같은 Y2K 아이템이 크게 유행하기도 했죠. 그런데 최근 들어 ‘Y2K’ 감성이 저물고 새로운 감성(?)이 뜨고 있다고 하는데요. ‘Y2K’를 대체하는 그의 정체는 바로, ‘프루티거 에어로(Frutiger aero)’!🐠

프루티거 에어로는 또 뭐야?🤔

‘프루티거 에어로’라고만 들었을 때는 약간 생소한 느낌이 들죠. 바로 연상되는 단어도 없는 것 같고요.🤨 ‘프루티거 에어로’는,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유행했던 디자인을 이야기하는데요. 그래도 감이 잘 안 온다 하는 사원님들은 아래 사진들을 보면 단박에 이해될 거예요.

출처 : aesthetics wiki

바로 이런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의 배경 화면이나 유비쿼터스 감성의 디자인을 일컬어 ‘프루티거 에어로’라고 한다고 해요. 이름의 어원을 살펴보면, 20세기 스위스 출신의 유명 서체 디자이너 ‘아드리안 프루티거(Adrian Frutiger)’의 이름에서 ‘프루티거(Frutiger)’를 따왔고요. 2006년 출시된 윈도우 비스타 테마인 Windows Aero에서 ‘에어로(Aero)’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이에요. 이름의 어원에서도 느껴지듯 옛날 윈도우 UI에서 볼법한 🐠열대어, 하늘, 🫧거품, 렌즈, 플레어 유리, 물방울 같은 미래지향적인 특징인데요. 그리고 이 ‘프루티거 에어로’를 이야기할 때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이 있어요. 바로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 ‘스큐어모피즘’은 대상을 있는 질감 그대로 보이도록 표현하는 디자인하는 기법인데요. 렌즈나 가죽 질감을 살린 사실적인 표현이 특징이에요. ‘프루티거 에어로’가 바로 이런 ‘스큐어모피즘’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이미 우리 삶을 침투한 프루티거 에어로?

우리에겐 아직 생소하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프루티거 에어로’가 아주 핫하게 유행하고 있다는데요. 틱톡에서는 ‘프루티거 에어로(#Frutigeraero)’ 해시태그를 단 동영상이 잇달아 등장하고 있고요. 유튜브에도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의 동영상 조회수가 100만 회를 넘기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가수들 역시 ‘프루티거 에어로’를 컨셉트로 내세운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왼쪽부터) 출처 : SM 엔터테인먼트, 핑크팬서리스 유튜브(캡쳐)

해외에서 핫하게 뜨고 있는 아티스트 ‘핑크팬서리스(PinkPantheress)’는 ‘프루티거 에어로’ 스타일을 녹여 낸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화제를 모았고요. 우리나라의 유명 걸그룹 ‘에스파’의 뮤직비디오 <Better Things>에도 이런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을 찾아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아이웨어 전문 브랜드인 젠틀몬스터 역시 ‘프루티거 에어로’ 감성을 살린 2024 젤리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핀터레스트 등의 이미지 사이트나 인스타그램 등에도 ‘프루티거 에어로’ 이미지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상황!

‘Y2K’에 이어 새로운 흐름으로 뜨고 있는 ‘프루티거 에어로’, 과연 ‘Y2K’를 이은 새로운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을까요? 우리 삶에 새롭게 녹아들 ‘프루티거 에어로’의 모습이 어쩐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3F 본 계좌는 불법용도 의심 계좌입니다

  • #마약
  • #도박
  • #청소년대상범죄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악성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요.
✅ 금융감독원이 범죄에 악용되는 가상계좌 점검에 나서기로 했어요.
✅ 청소년이 불법용도 의심 계좌로 송금하면 보호자에게 알림이 가요.

🚨청소년 대상 범죄 증가 중!

최근 청소년을 대상으로 불법도박🎰 및 마약 거래 유인 등 악성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은행이 발급한 가상계좌와 인터넷전문은행 모임 통장 등이 이러한 범죄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생기고 있어요. 이에 지난 18일 금융감독원이 은행의 가상계좌 발급 실태점검에 나선다고 밝혔어요. 주요 골자는 은행의 가상계좌 발급 실태점검 및 인터넷뱅크 불법 거래 의심 계좌 탐지 고도화, 자금세탁방지 관련 내부통제🚫 강화 등이에요. 여기서 가상계좌란 온라인 결제를 위해 고객에게 발급되는 임시 계좌를 말하는데요. 가상계좌는 실물 통장이 없다는 특징 때문에 ‘무통장입금’으로 불리기도 해요. 고객이 가상계좌 결제를 요청하면, 구매자명의 임시 계좌가 발급되고요. 고객이 해당 계좌에 주문 금액을 정확히 입금하면 결제가 완료되는 시스템이에요. 

금감원은 전체 은행의 가상계좌 발급 서비스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결제대행사(PG사) 및 하위가맹점 관리상 미비점에 대해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에요. 특히 PG사 하위가맹점이 개설하는 가상계좌는 범죄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라고 해요.

항상 지켜보고 있다😶

은행의 가상계좌서비스가 진행되는 방식은 우선, 은행에서 결제대행사(PG사)에 가상계좌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요. 결제대행사는 판매자 대신 구매자에게 가상계좌를 발급해 판매 비용을 받은 다음, 판매자에게 판매 대금을 정산해 주는 방식이에요. 금감원에서는 은행이 PG사와 가상계좌 발급계약을 체결할 때 PG사가 하위가맹점의 업종, 거래 이력 등을 제대로 관리하는지 확인하도록 할 예정이에요.

가상계좌 이용 실적 🖥️모니터링을 통한 사후통제도 강화할 예정인데요. 은행은 가상계좌 발급 상황을 상시로 모니터링하고 PG사 가상계좌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기초로 주기적으로 PG사의 가상계좌 발급 자격을 재심사해야 해요. 또한, 다수 이용자로부터 돈을 받기 쉬운 모임 통장과 같은 입출금계좌의 불법용도 이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발급 횟수 제한, 해지 후 재개설 유예기간 설정 등도 추진하기로 했어요.

(경고) 진짜 송금하실 건가요?

금감원은 은행이 외부 탐지 정보, 내부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얻은 이상 거래 정보 등도 활용할 거라고 밝혔는데요. 이상 거래 정보 등을 활용해 불법용도 이용 의심 계좌 리스트를 선별하고요. 미성년자가 본인 계좌에서 불법용도 의심 계좌로 송금을 시도하면 법령 위반에 관한 경고와 그로 인한 처벌 가능성 등을 포함한 유의 사항을 팝업창으로 안내할 계획이에요. 추가로 미성년자가 본인 계좌에서 의심 계좌로 송금을 실행하면 부모 등 법정대리인에게 ✉️문자, 애플리케이션 알림📲 등을 통해 송금 사실이 즉시 통지되도록 하는 절차도 마련한다고 해요.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은 업계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청소년 범죄 피해 예방 대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어요.

도박과 마약은 비단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에요. 더 이상 한국은 마약 청정국이 아니란 말도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고요. 온라인 불법도박 역시 성행하고 있고 ‘도박 같은 투자’로 투자 중독에 걸린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한 번의 호기심이 평생의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모두 잊지 않기로 해요!

4F 📺 도둑이 너무 많아서 문 닫습니다

  • #범죄
  • #미국
  • #절도

최근 미국의 유명 햄버거 체인점 ‘인앤아웃’이 이번 3월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 위치한 매장을 폐점한다고 밝혔는데요. 창업 이후 75년 만의 첫 폐점이라고! 폐점의 이유는 바로 미국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는 절도 때문이에요. 현재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절도 범죄의 대상은 차량뿐만 아니라 백화점, 마트 등의 소매점을 넘어서 🛻대형화물, 빈집 털이 등 범죄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절도 관련 단속과 처벌이 약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미국이 도둑 천국이 되어버린 자세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