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 단 밤양갱🌰

  • #밤양갱
  • #비비
  • #해태

✅ 가수 비비의 <밤양갱> 인기가 심상치 않아요.
✅ 최근에는 AI 커버 등 <밤양갱> 커버 콘텐츠의 반응도 뜨거워요.
✅ <밤양갱>의 인기로 실제 밤양갱 매출도 크게 상승했대요.

각종 음악 차트 🥇1위 휩쓴 밤양갱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단 밤 양갱~ 밤 양갱🌰🤎 사원님들 요즘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고 있는 이 노래,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지난달 13일에 발매된 가수 비비의 <밤양갱> 인데요. 요즘 이 <밤양갱>의 인기가 아주 심상치 않아요. 각종 음원차트를 그야말로 휩쓸고 있거든요. 멜론, 지니, 유튜브 뮤직, 플로, 바이브, 벅스 등에서 1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요즘은 인기 있는 노래라면 빼놓을 수 없는 이것! 바로 챌린지잖아요. ‘밤양갱 챌린지’의 인기도 뜨거워요. 인스타그램에서 <밤양갱>을 사용해 제작된 릴스는 무려 11만 개를 넘어섰고요. 가수 이효리, 여자아이들 소연 등도 밤양갱 챌린지에 참여했어요. 엄청난 중독성의 <밤양갱>은 사실 ‘싸구려 커피’, ‘그건 니 생각이고’ 등 특유의 담백하고 읊조리는 노래 톤으로 사랑을 받은 가수 장기하 씨가 <밤양갱>의 작사, 작곡, 편곡을 맡았다고 하는데요. 듣고 보니 뭔가 노래에서 그의 색이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하죠.

아이유, 황정민이 부르는 밤양갱?🎤

<밤양갱>의 인기에 힘입어 요즘 유튜브 등 각종 동영상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또 있는데요. 바로 <밤양갱> 커버 콘텐츠예요.그런데 콘텐츠의 방식이 조금 특이해요.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황정민 씨의 영상. 해당 영상은 황정민 배우가 직접 노래를 부른 게 아니고요. 한 누리꾼이 작품 속 그의 대사를 한 땀 한 땀 이어 붙여 <밤양갱>을 부른 것처럼 만든 콘텐츠예요.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무려 200만 회를 넘어섰어요. 또 AI 기술을 활용해 <밤양갱>을 커버한 영상도 인기인데요🤖. 가수 아이유 씨의 목소리로 내는 밤양갱, 개그맨 박명수 씨가 부르는 것 같은 밤양갱, 가수 오혁 씨가 부르는 밤양갱까지! AI 커버 음악 영상이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면서 이 <밤양갱>에도 연예인들의 목소리를 학습시켜 노래를 커버한 콘텐츠가 사랑받고 있는 거예요.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밤양갱> AI 커버 영상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기도 한데요. AI로 목소리를 입힌 콘텐츠는 가수의 동의 없이 제작되는 콘텐츠로, 원곡 가수의 목소리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저작인접권*이 인정되지 않아요. 즉, 목소리 주인에게 수익 배분이 되지 않아 문제라는 거예요. 또 다른 한쪽에서는 AI 커버곡 제작자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만큼 공정이용에 해당한다는 의견 역시 존재하기도 해요. 이와 관련된 규정이 명확하게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고요.

*저작인접권 : 저작자를 보호하는 권리로 실연자의 권리, 음반제작자의 권리, 방송사업자의 권리 등으로 구성된다.

덩달아 달디 달아진 식품업계😋

(왼쪽부터) 출처 : W 코리아 유튜브, 뵈르에코 인스타그램
(왼쪽부터) 출처 : W 코리아 유튜브, 뵈르에코 인스타그램

밤양갱~ 밤양갱~🎶 가사를 읊조리다 보면 어느 새 머릿속에 밤양갱이 맴도는 것 같죠. 그 덕분일까요? 실제로 밤양갱의 매출 상승이 일어났다고 해요📈. 패션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에 따르면 지난 2월 양갱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5배 정도 증가했다고 하고요. 편의점에서도 밤양갱의 매출액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세븐일레븐은 무려 100%, 이마트24는 78%, GS25와 CU는 각각 37%, 31%나 상승했다고 해요.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업계에서도 이런 흐름을 읽고 발 빠르게 나섰는데요.

크라운제과는 가수 비비와 콜라보한 ‘밤양갱’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고요. 해태제과는 성수의 버터 전문 카페 뵈르에코와 콜라보해 이마트에서 ‘카라멜 버터바’와 ‘들깨 버터바’를 출시하기도 했어요.

다만, 이런 흐름이 당장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양갱 판매액이 증가한 건 사실이지만 100억 원 규모의 양갱 시장이 해태제과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건 1% 남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럼에도 비비의 <밤양갱> 인기가 실제 매출 상승으로까지 이어진 건 정말 신기한 일인 것 같네요!

2F (카드) : 저를… 잊으셨나요?

  • #신용카드
  • #해지
  • #휴면카드

✅ 지난해 기준 휴면카드가 16%(약 200만 장) 증가했어요.
✅ 개인 신용카드 해지 회원 수도 지난 2년간 빠르게 증가했어요.
✅ 신용카드 사용에 부담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여요.

🤫쉿! 카드가 자고 있어요

8개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BC카드)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휴면카드 개수는 1,395만 장이에요. 이는 전년 1,197만 7,000장 대비 16%, 약 200만 장 증가한 수치인데요. 휴면카드는 1년 이상 이용 실적이 없는 개인·법인 신용카드를 말해요. 🏧현금인출과 하이패스 등 부가 기능을 사용했더라도 결제에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용 실적에 잡히지 않아 휴면카드가 돼요.

개인 신용카드 해지 회원 수도 늘어났는데요. 여신금융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9개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우리/하나/BC카드/농협)의 개인 신용카드 해지 회원 수는 83만 9,000명으로 나타났어요. 해지 회원 수는 지난 2년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2년 1월 해지 회원 수는 58만 9,000명, 2023년은 73만 2,000명, 2024년은 83만 9,000명 수준으로 매해  10만 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어요.

신용카드를 안 쓰는 이유가 뭐G🤔

카드사들은 올해 초 갑자기 해지 회원 수가 급증한 이유로 계절성 요인을 꼽았는데요. 연초엔 연말 정산 등을 통해 지난해 소비를 확인한 뒤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려는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거예요. 카드사들은 이러한 이유로 해마다 연초엔 해지 회원 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한다고 설명했는데요. 하지만 계절성 요인을 고려하더라도 해가 갈수록 1월 해지 회원 수는 계속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엔 특히 고물가에 따른 경기 불황으로 신용카드 사용에 부담을 느끼는 이용자가 더 많아졌다고 분석했어요. 휴면카드 증가 역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결과로 분석했는데요. 카드 업계에서는 카드 업황 악화로 카드사들이 상품 프로모션을 줄이고📉 알짜 카드를 축소하는 등의 상황과 소비 감소까지 겹치면서 휴면카드가 증가한 것으로 봤어요. 또한, 브랜드와 제휴해 출시한 사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인기도 휴면카드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PLCC의 경우 해당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저조해질 경우 카드 사용량이 줄어들어 휴면카드로 전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휴면이냐, 해지냐, 그것이 문제로다

안 쓰는 카드는 잠들어 있는 것과 마찬가진데 왜 휴면카드 증가를 걱정하는 걸까요? 바로, 휴면카드가 많아지면 미사용 카드 증가로 분실 등에 따른 금융사고 발생 우려가 커지기 때문이에요. 금융당국 역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며 소비자 스스로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고, 필요 없는 카드를 정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는데요. 일각에서는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는 자동으로 해지되는 ‘자동 해지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요.

신용카드 ‘자동 해지 정책’은 2013년부터 업계 표준 약관에 규정을 넣어 시행했었지만,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고 카드사의 과다한 모집비용을 줄이기 위해 2020년 자동 해지 규제를 폐지했었는데요. 당시 금융위 관계자는 “평소 사용하지 않던 카드의 유효기간만 확인하고 해외출장을 갔다가 휴면카드 해지 사실을 뒤늦게 알고 결제가 안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라며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설명했었어요. 하지만 휴면카드 증가로 인한 매몰 비용 등을 고려하면 해당 정책의 부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카드 업계에서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2022년도 기준 우리나라는 한 사람당 평균 4.4장의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4.4장은 역대 최다인데요. 아무래도 신용카드의 혜택이 주기적으로 변하다 보니 상황에 따라 나에게 필요한 카드를 발급받기도 하고, 집에서도 터치 몇 번이면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서 예전보다 카드를 많이 발급받게 되는 것 같아요. 사원님들도 이번 기회에 어떤 카드를 자주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3F [충격] 아침에 빵 먹으면 못생겨져?

  • #탄수화물
  • #정제탄수화물
  • #탄수화물중독

✅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얼굴의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 정제 탄수화물이 혈류량과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법을 알려드릴게요.

🥐빵 먹으면 매력이 떨어진다고?

단 5분도 허투루 보낼 수 없는 아침 시간! 그런지 사원은 최대한 늦게까지 자다가 부랴부랴 모닝빵에 딸기잼을 발라서 아침을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아마 이렇게 빵이나 시리얼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을 챙기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 아주 놀라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어요. 바로, 아침에 빵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이성에게 매력이 떨어진다는 것! (그런지 사원 : 헉😱)

이는 과학잡지 ‘플로스 원(Plos One)’에 게재된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팀의 논문에 실린 내용인데요. 연구팀은 20~30대 남성 52명과 여성 52명을 대상으로 각각 정제 탄수화물과 비정제 탄수화물로 구성된 500칼로리 분량의 아침 식단을 제공하고, 식사 전후의 혈당수치를 측정한 뒤 얼굴 사진을 촬영해 평가단에게 보여주는 실험을 진행했어요. 정제 탄수화물 식단에는 프렌치 🥖바게트와 잼, 설탕이 들어간 차 등을 제공했고, 비정제 탄수화물 식단은 버터와 치즈, 통밀빵, 설탕을 넣지 않은 차 등으로 구성했는데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아침 식사를 한 남녀의 얼굴 매력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이유가 뭘까?🤔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고, 인슐린 때문에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혈류량과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연구팀은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성별과 음식 종류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났고, 이는 식사와 매력도 사이에 얼마나 복잡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진화 생물학자이자 이번 연구논문의 제1 저자인 클레어 베르티캇 박사는 “식단 선택은 짧은 시간에도 우리의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생리학적 변화는 얼굴 특징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다른 이들이 인식하는 매력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어요.

정제 탄수화물… 그거 어떻게 끊는 건데…

지금부터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내놓은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법을 통해 사원님의 탄수화물 중독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 볼게요! 아래 10개 문항 중에서 3개 이상이면 중독 가능성이 있고, 4~6개는 중독 위험성, 7개 이상은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니까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 아침에 밥보다 빵을 주로 먹는다.
· 오후 3~4시쯤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고픔을 느낀다.
· 밥을 먹는 게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다.
· 주위에 항상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 있다.
· 방금 밥을 먹었는데도 허기가 가시지 않는다.
·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 식이요법을 3일 이상 해본 적이 없다.
· 단 음식은 상상만 해도 먹고 싶어진다.
· 배가 부르고 속이 더부룩해도 자꾸만 먹게 된다.
· 음식을 방금 먹은 후에도 만족스럽지 않다.

그런데 우리가 즐겨 먹는 한국식 식단에서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기란 쉽지 않아요. 흰쌀밥과 떡, 면, 그리고 설탕이나 초콜릿에도 정제 탄수화물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연구 결과를 보고 정제 탄수화물을 줄여보려고 마음먹었다면 당장 오늘 저녁부터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런지 사원 : 당분간 떡볶이는 안녕😭)

4F 📺 사라진 비행기는 어디로 갔을까?

  • #비행기실종
  • #말레이항공기
  • #실종미스터리

‘하늘을 날던 비행기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영화에서나 볼법한 이 이야기는 지금부터 딱 10년 전에 발생한 실제 사건이에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239명을 태우고 이륙한 말레이시아항공 MH370 ✈️여객기가 갑자기 사라진 건데요. 사고 흔적조차 거의 남지 않은 ‘MH370 실종사건’은 항공 역사상 가장 미스터리한 사고로 남아있어요. 당시 여러 방면으로 수색을 진행했지만, 동체는 물론 블랙박스조차 찾지 못했고 결국 온갖 음모론만 난무했었는데요. 최근 이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어요. 사고 발생 10년 만에 말레이시아 교통장관은 수색 작업을 계속할 뜻을 전했고, 말레이시아 총리도 강력한 증거가 나온다면 재조사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기 때문! 과연 이번엔 의문을 풀 수 있을까요?

5F 별다줄

 

3.11 (월)

  •  2월 소비자 인플레이션 기대치
  •  4분기 GDP

3.12 (화)

  •  2월 소비자물가지수
  •  2월 생산자물가지수
  •  2월 소비자물가지수

3.13 (수)

  •  2월 실업률

3.14 (목)

  •  2월 생산자물가지수
  •     2월 소매판매

3.15 (금)

  •  2월 수출입물가지수
  •  2월 수출입물가지수
  •     3월 미시간대 소비자신뢰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