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코로나 가고 홍역 왔다고?😰

  • #예방접종
  • #홍역
  • #홍역예방

✅ 부산에서 5년 만에 홍역 환자가 발생했어요.
✅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호흡기 감염병이에요.
✅ 홍역은 백신(MMR)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부산에서 5년 반에 😷홍역 환자 발생

호흡기 감염병인 홍역이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번지고 있는데요.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2월 1일 부산에 거주 중인 40대 A씨가 홍역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치료 중이라고 해요. 부산에서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홍역 환자가 처음으로 발생했는데요. 보건당국은 A씨의 동선과 접촉자를 추적하면서 추가 확진 환자 발생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긴급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으로 국내 홍역 환자 발생 사례는 지난해 8명, 올해 1명(부산 미포함)인데요. 이들은 모두 해외 유입으로 인한 감염으로 조사됐어요. 2021년과 2022년에는 국내 발생 환자가 단 한 명도 없었지만, 지난해부터 ✈️해외 유입으로 인한 환자 발생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건데요. 이번 확진으로 올해 국내 홍역 환자 수는 총 2명으로 늘었고요. 질병관리청은 “해외여행 증가에 따라 국내 유입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들과 의료기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전했어요.

홍역이 어떤 병인데?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호흡기 감염병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접촉하면 90% 이상 감염될 수 있는데요. 공기로 전파되기 때문에 🤧기침 또는 재채기만으로도 옮을 수 있고요. 최초 감염자 1명이 2차로 감염시킬 수 있는 사람의 수인 ‘감염재생산지수’가 12~18로 매우 높은 편이에요. 홍역은 초기엔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 온몸에 발진이 생겨요.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주로 대증치료*로 호전되는데요. 대부분은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없지만 기관지폐렴, 급성 뇌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고. 다만,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어 다시 걸리지 않는다고 해요. 

* 대증치료 : 병의 원인이 아닌 증상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치료법으로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나 소염제 등을 먹는 것을 말함

WHO “지난해 유럽에서 홍역 발병 45배 늘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해 보고된 유럽 지역의 홍역 감염 사례는 총 4만 2,200건으로 2022년과 비교해 45배 급증했는데요. WHO는 코로나19의 대유행 기간에 홍역 💉예방접종이 줄면서 홍역 발병이 늘었다고 분석했어요. 실제로 2020~2022년 유럽에서 홍역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유아는 약 180만 명으로 집계됐는데요. WHO의 말대로 홍역은 백신(MMR)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보통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4~6세 때 2차 접종을 완료하고요. 예방접종이 안 된 성인의 경우, 최소 4주 이상의 간격으로 2회(적어도 1회) 접종을 하면 된다고!

홍역 백신 접종 이력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02년 이전에 접종했다면 기록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혈액검사를 통해 항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자신의 접종 이력이 궁금한 사원님들은 참고해 주세요!🙌

2F 여기 통신사 하나 더 추가요

  • #5G
  • #제4이동통신사
  • #스테이지엑스

✅ 제4 이동통신사로 스테이지엑스가 최종 선정됐어요. 
✅ 스테이지엑스는 3년 동안 전국에 기지국 6천 대를 구축해야 해요.
✅ 자본 조달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나와요.

22년 만에 찾았다! 제4 이동통신사📱

SKT·KT·LG유플러스에 이은 제4 이동통신사로 스테이지엑스가 최종 선정됐어요. 스테이지엑스는 카카오에서 계열 분리된 알뜰폰 업체인 스테이지파이브가 신한투자증권 등과 함께 구성한 컨소시엄인데요. 지난달 31일 5번째 경매에서 4,301억 원을 입찰가로 내면서 5G 28㎓ 주파수 대역을 할당받았어요. 최종 낙찰자 결정도 쉽지 않았는데요. 스테이지엑스와 마이모바일이 치열한 2파전을 벌이면서 🗳️경매 입찰 50라운드까지 포기자가 나오지 않아 결정이 나지 않았어요. 결국 저녁 7시부터 밀봉입찰*을 진행해 저녁 9시가 넘어서 주파수 할당 대상이 선정됐는데요. 낙찰가인 4,301억 원도 최저 경쟁가인 742억 원에서 무려 3,559억 원 오른 가격으로 2018년 2천억 원대 초반이었던 이통 3사 낙찰가에 비해 약 2배 많은 금액이라고!

*밀봉입찰 : 입찰 금액은 비공개로 하면서 한 번의 제시액 중 더 높은 금액을 쓴 곳이 이기는 방식

제4 이통사 선정은 정부가 2010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에요. 2002년 SK텔레콤이 신세기통신과 합병하면서 국내 통신 시장이 현재의 📱이동통신 3사(SKT·KT·LG유플러스) 구도로 짜였는데요. 이 같은 3사 구도가 시장에 안정감을 주는 등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경쟁의 활성화를 저해한다는 지적이 계속돼왔거든요. 정부는 고착화된 시장 구도를 깨기 위해 7차례 제4 이통사 유치에 나섰지만 재무 요건 미달 등을 이유로 모두 실패했다가 22년 만에 네 번째 이통사가 등장하게 된 거예요.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건데?

스테이지엑스 사업 계획

이통 3사 구도의 재편 기대감을 짊어진 스테이지엑스는 “진짜 5G 업체가 되겠다”는 포부를 내놨는데요. 앞으로 3년 동안 전국에 기지국 6천 대를 구축하고, 주파수 혼·간섭 회피 등 의무 조치를 이행해야 해요. 스테이지엑스는 대학·병원·경기장·공연장·공항 등 기업이나 단체 내에 구축하는 것을 우선으로 추진할 예정인데요. 한국과학기술원 ICT 연구센터와 함께 실증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고요. 연세의료병원과 스마트병원을 추진하고, 국내 주요 경기장이나 공연장에서는 실감형 🎥K-콘텐츠를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3사도 포기했는데 괜찮을까?

제4 이통사에 대한 기대와 함께 우려도 나와요. 28㎓ 주파수 대역은 5G 서비스를 위해 필수적이지만 장애물을 피해 멀리까지 도달하는 회절성이 약해서 🛰️기지국을 많이 세워야 하는 단점이 있는데요. 6년 전에 이통 3사가 해당 주파수를 반납한 것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였던 만큼 신규 사업자가 이를 극복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 나와요. 

💸자본 조달이 순조롭게 이뤄질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는데요. 주파수 확보에 이미 4,300억 원을 썼는데 의무 사항인 3년 내에 기지국 6천 개를 구축하는 데만 약 2천억 원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거든요. 정부는 제4 이통사에게 세제 혜택과 4천억 원 규모의 정책 금융을 제공할 계획인데요. 정부 도움에도 설비 구축 비용이 최대 조 단위까지 예상돼 많은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지적이 나와요. 만약 스테이지엑스가 서비스를 중도 포기할 경우 4천억 원의 혈세가 낭비될 거란 우려도 있어요. 한편 스테이지엑스는 재무적 투자자인 신한투자증권의 참여로 8천억 원 규모 자금이 확보되는 등 자금 조달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에요.

이번 제4 이통사 선정으로 SKT·KT·LG유플러스가 주도하던 통신 시장 구도가 재편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데요. 스테이지엑스가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내 이동통신사로 잘 자리 잡을지 우리 모두 관심 있게 지켜보도록 해요!

3F 연고가 화장품으로? 더마 코스메틱🧴

  • #화장품
  • #더마코스메틱
  • #약국화장품

✅ 요즘 뷰티 분야에서 더마 코스메틱이 대세로 자리 잡았어요.
✅ 제약사에서도 자사 원료를 활용한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어요.
✅ 코로나19가 더마 코스메틱의 인기를 불러일으켰어요.

더마 코스메틱 시장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요즘 뷰티 업계가 더마 코스메틱에 주목하고 있어요. 더마 코스메틱이란, 피부 과학을 뜻하는 ‘Dermatology’와 화장품을 뜻하는 ‘Cosmetic’의 합성어로 의약품 성분이나 기술이 들어간 기능성 화장품을 말하는데요. 병원이나 약국에 주로 입점해 흔히 🏥‘약국 화장품’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현재 뷰티 기업은 물론, 피부과에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론칭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코스메슈티컬 교육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더마 코스메틱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5,000억 원에서 2020년 약 1조 2,000억 원으로 4년 새 2배 이상 늘어났고요. 게다가 글로벌 시장 전망도 밝아요.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P&S Intelligence는 글로벌 더마 코스메틱 시장이 연평균 6.5% 성장해 2024년에는 763억 달러(약 102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제약사 : 그거 우리가 제일 잘할 수 있는데?

사원님! 심지어 💊제약사에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표적으로 지난해 8월, 동화약품이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후시다인 더마 트러블’을 론칭했는데요. 무려 127년 역사를 자랑하는 후시딘의 성분을 스킨 케어용으로 개발했다고 해요. 또 동아제약은 자사의 여드름 흉터 연고인 노스카나를 주성분으로 활용한 ‘파티온(FATION)’을 선보였고요. 마데카솔로 잘 알려진 동국제약은 ‘센텔리안(CENTELLIAN) 24’를 출시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왼쪽부터) 출처 : 동화약품, 동아제약, 동국제약
(왼쪽부터) 출처 : 동화약품, 동아제약, 동국제약

그렇다면 제약사가 더마 코스메틱에 주목하는 ‘진짜’ 이유는 뭘까요? 현재 국내 의약품 시장은 과포화 상태인 데다, 특히 신약 개발에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는데요. 반면, 더마 코스메틱은 이미 독자 성분을 가지고 있어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 개발 기간도 비교적 짧아요. 즉, 💰︎투자 대비 효율이 높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안성맞춤이라는 거죠! 게다가 오로지 약국이나 병원에서만 판매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올리브영 입점으로 유통망까지도 확보할 수 있게 됐으니까요. 너도나도 더마 코스메틱 시장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

왜 인기일까?

사실 처음부터 더마 코스메틱이 주목받았던 것은 아니에요. 과거에는 아토피나 여드름성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들만 주로 찾았거든요. 하지만 코로나19로 상황이 달라졌어요! 누구나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했고, 자연스레 피부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시장이 점점 커지기 시작한 것! 게다가 엔데믹이 된 이후에는 귀신같이 미세먼지가 다시 등장해 우리의 피부를 괴롭히기도 했고요. 여기에 유해 성분을 피하고자 하는 즉, 클린 뷰티에 대한 관심이 올라간 점도 한몫했는데요. 이제는 화장품 성분까지도 꼼꼼하게 따져서 구매하는 시대! 특히나 제약사의 더마 코스메틱은 단순히 그때마다 유행하는 성분이 아닌, 오랜 기간 🔬개발한 검증된 성분을 사용해 소비자의 신뢰가 높을 수밖에 없어요. 해당 분야가 마케팅보다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런 이유고요.

이러한 피부 고민은 전 세계가 마찬가지겠죠. 더마 코스메틱은 💄색조 화장품과 달리 취향이나 유행을 타지 않아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현재 여러 국내 브랜드가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쩐지 앞으로도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를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도 요즘 피부 질환으로 고민이라면 더마 코스메틱 어때요?🤔 물론 가장 먼저 내 피부에 맞아야 한다는 거 잊지 마시오!)

4F 📺 명절 = 뱃속에 기름칠하는 날

  • #명절
  • #설
  • #푸드나잇

냄새만 맡아도 연상이 되는 날들이 있죠. 며칠 앞으로 다가온 설날도 바로 그런 날인데요. 고소한 기름 냄새가 폴폴 풍기면 기름에 잘 구워진 전이 떠오르기도 하잖아요. (그런지 사원 : 녹두전 츄릅😋)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다는 건 수치로도 증명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설과 추석이 있는 1분기, 3분기에는 식용유 매출이 두 배로 뛸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그럼 언제부터 ‘명절 = 뱃속에 기름칠하는 날’이라는 공식이 생기게 된 걸까요? 〈푸드나잇〉에서 맛있는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재료, 기름에 대해 정리해 드릴게요. 아! 어떤 음식을 어떤 기름과 먹어야 하는지 꿀팁도 알려드리니까 오늘 영상은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5F 별다줄

 

2.5 (월)

  •  1월 ISM 서비스업 PMI
  •     1월 서비스업 PMI 확정치
  •  1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

2.6 (화)

  •  12월 공장수주
  •  12월 소매판매

2.7 (수)

  •  12월 무역수지
  •  1월 외환보유고
  •   ‘설’ 연휴 증시 휴장

2.8 (목)

  •  12월 도매재고지수
  •  1월 생산자∙소비자물가지수
  •   ‘설’ 연휴 증시 휴장

2.9 (금)

  •  ‘설’ 연휴 증시 휴장
  •  1월 소비자물가지수 확정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