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동장군 겨울이라도 이건 심하잖아🥶

  • #겨울
  • #한파
  • #북극한파

✅ 이번 강추위는 23일 오전까지 계속된대요. 
✅ 원인은 약해진 제트기류와 우랄 블로킹 때문이에요.
✅ 북극 한파가 동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에 영향을 준대요.

최강 한파 최최최최최최종

사원님은 어떤 계절을 가장 좋아하나요? 그런지 사원은 부동의 1위가 겨울이었는데 바뀔 위기라고 하더라고요. (그런지 사원 : 아니 추워도 너무 춥잖아😥) 이렇게 최애 계절을 바꾸고 싶을 정도로 최근 들어서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제는 서울의 아침 기온이 영하 14.4도, 체감온도는 영하 22.3도까지 뚝 떨어지면서 올겨울 첫 한파경보가 내려졌고요. 전국적으로 빙판길 교통사고와 동파 사고도 속출했는데요. 기상청은 이번 강추위가 내일(23일) 오전까지 계속되다가 낮부터 차차 기온이 오를 것으로 예보했어요. 다만 평년보다 추운 날씨는 크리스마스인 다음 주 월요일까지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변동성이 크긴 하지만 중서부 지방에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맞이할 가능성도 있다고!

이유는 좀 알고 춥자고😱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국의 최고 기온이 20도 안팎까지 오르면서 역대 12월 일 최고기온을 경신하는 등 ‘겨울이 맞나?’ 싶을 정도로 포근했었는데요. 갑자기 한반도가 🥶꽁꽁 얼어붙은 이유는 뭘까요? 바로, 북극의 찬 공기를 가두는 역할을 하는 제트기류가 약해졌기 때문이에요. 제트기류가 무너지면서 북쪽으로부터 냉기가 유입되는 길이 열려 한반도로 찬 공기가 쏟아져 내려온 거죠. 게다가 우랄 블로킹*이 발생하면서 동서 방향의 공기 흐름이 막히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공기 흐름이 남북으로 움직이면서 북극의 찬 공기가 남쪽의 한반도를 향해 마치 고속도로를 타고 오듯 빠르게 내려온 영향도 있다고. 기상청 관계자도 이번 한파에 대해 “한반도가 왼편엔 중국 중부지방의 대륙 고기압, 오른편엔 최근 ☔겨울비를 뿌리고 지나간 저기압 사이에 놓이면서 두 기압계 사이의 좁은 길로 바람이 더욱 세차게 불어온다”라고 설명했어요. 

* 우랄 블로킹 : 러시아의 우랄산맥 동쪽에서 만들어지는 고기압. 북극의 바다 얼음이 많이 녹을수록 강하게 발달하며, 찬 기류가 러시아 내륙지역이 아닌 동아시아 쪽으로 방향을 틀게 하는 역할을 함.

북극 한파야 고마워🤗

갑자기 이게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냐고요? 엄청난 추위를 몰고 와 우리를 괴롭게만 하는 줄 알았던 북극 한파가 알고 보니 좋은 역할도 하고 있었거든요! 포항공과대학교와 부산대학교의 연구팀이 북극의 찬 대기가 🌊동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북극 한파가 미세먼지를 줄일 뿐만 아니라 동해가 빨아들이는 이산화탄소량을 늘리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북극에 있던 차가운 공기가 많이 내려올수록 내부 순환이 활발해지면서 동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증가한 건데요. 이번 연구를 이끈 이기택 교수는 “바다는 거대한 이산화탄소 저장고로서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라고 전했어요.

사원님!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세요?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래요! 통상 동지부터 한 달 정도가 겨울 중 가장 춥다고 하는데요. 비록 날씨는 꽁꽁 얼어붙었지만, 따뜻한 팥죽을 먹으며 몸을 좀 녹여보는 건 어떨까요? (알지 과장 : 오늘 점심 메뉴는 팥죽이야😋)

2F 💳6만 원으로 서울 교통 프리패스?

  • #기후동행카드
  • #서울대중교통
  • #무제한이용

✅ 내년 1월 기후동행카드가 출시 예정이에요.
✅ 월 6만 원대에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 김포·인천 등은 협의 후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래요.

교통비 부담 줄여주면 써드릴게😎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요즘, 대중교통비도 은근히 부담인 사원님 있지 않나요? (그런지 사원 : 전 8만 원 정도 나와서 완전 부담이에요)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따릉이까지 정기 결제하는 사원님들이라면 반길 만한 희소식이 있어요! 서울시가 내년 1월 27일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대요. 기후동행카드는 독일의 ‘9유로·49유로 티켓*’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한 친환경 정기권이라고 하는데요. 월 6만 원대에 대중교통과 서울 공공 자전거인 ‘따릉이’까지 횟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서울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하면 매달 6만 2천 원, 따릉이까지 함께 이용하면 6만 5천 원이고요. 내년 6월까지 시범사업을 운영 후 7월부터 본 사업에 돌입한다고 해요.

  • * 9유로·49유로 티켓 : 독일에서 한 달에 9유로 또는 49유로만 내면 전국 대중교통수단인 기차, 버스, 전차, 일부 구간 페리 이등석까지 무제한 이용 가능. 독일 공공교통 한 달 정기 이용권 91유로에 비하면 약 50% 수준으로 독일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음.

🤔어디서, 어떻게 쓸 수 있는 거G? 

· ‘기후동행카드’ 카드를 따로 사야 할까? 

모바일과 실물 카드 모두 쓸 수 있어요. 모바일로는 티머니 앱을 다운받고 카드를 발급받으면 된다고. 시범사업 종료 후 7월 본 사업부터는 후불 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대요. 💳실물 카드는 1~8호선 역사 내 고객 안전실에서 3천 원에 판매한다고! 

·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가능?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 후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아이폰 사용자는 실물 카드를 써야 한다고😭 

· 서울 전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거G? 

서울 지역 내 지하철과 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지하철 2·6·8·9호선과 신림선, 우이신설선은 전 구간 무제한 탑승 가능! 지하철 1·3·4·5·7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은 일부 구간만 빼고 가능하대요. 대신 🚋신분당선은 요금 체계가 달라 제외된다고. 버스는 타 시·도 버스와 심야버스, 광역버스는 해당이 안 된다고 해요.

· 경기도, 김포, 인천 시민들도 사용 가능할까?

서울시는 인천시와 🚎광역버스 참여 협약을, 김포시와는 김포골드라인 및 광역버스 참여 협약을 맺었는데요. 1월부터 바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는 없다고 해요. 이용 가격 등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가 진행 중이라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 만약 서울에서 타서 경기도에서 내린다면?

김포를 제외한 다른 경기도 지자체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없대요. 만약 서울에서 승차한 뒤 경기 구간 지하철역에 내리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해요. 

기후동행? 알뜰교통? 어떤 게 이득?

기후동행카드 외 비교
자료 : 서울시, 국토교통부, 서울교통공사

사원님의 🚋교통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찰떡 카드는 무엇일까요? 정기권의 자세한 사용 구간 등은 여기를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고요. 기후동행카드도 논의를 통해 여러 수도권 지역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 있는 사원님들은 1월에 GO GO!

3F 숏폼 봐? 아니? 🛍️쇼핑 중!

  • #쇼핑
  • #숏폼
  • #틱톡숍

✅ 요즘 다양한 숏폼 플랫폼이 쇼핑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요.
✅ 사업 다각화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목적이래요.
✅ 소비자도 쇼핑 시간을 아낄 수 있어 오히려 좋아!

숏폼? 쇼핑? 그냥 다 해버려!

평소 숏폼 플랫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그런지 사원. (그런지 사원 : 나의 소중한 도파민 시간…⛏️) 그런데 사실 영상만 보는 게 아니라, 쇼핑도 하고 있대요! 요즘 대부분의 숏폼 플랫폼이 🛒쇼핑 기능에 힘을 쓰고 있거든요!

출처 :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출처 :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대표적으로 틱톡의 틱톡숍(TikTok Shop)이 있는데요. 영상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면 영상 속 상품 🔖태그를 클릭해 곧바로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에요. 미국에서는 출시 한 달 만에 하루 매출이 700만 달러(약 91억 원)를 넘어섰을 정도로 인기 만점! 다만 한국에서는 아직 이용할 수 없는데요. 얼마 전, 틱톡코리아가 틱톡숍 상표를 출원하면서 곧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이 밖에도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네이버가 야심 차게 선보인 숏폼 플랫폼 클립에서도 틱톡과 비슷한 방식의 쇼핑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은 아마존과 손을 잡고 쇼핑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기도 했어요. 인스타그램에 아마존 계정을 추가하면 광고 속 아마존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다고!

쇼핑 기능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이유

글로벌 경기 침체로 광고 수익이 줄자📉 쇼핑 사업을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시도로 분석돼요. 게다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숏폼 플랫폼 이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 사이에서도 경쟁력이 충분한 상황!👍 실제로 미국인의 하루 평균 아마존 이용 시간은 9.7분에 불과하지만, 틱톡 이용 시간은 무려 2시간에 이르고요. 전자상거래 기업 쇼피파이와 여론조사 기업 갤럽이 미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서도 18~29세 응답자의 48%가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커머스에서 연말 쇼핑을 할 것이라고 응답했대요. 또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숏폼 플랫폼만의 강점으로 꼽혀요. 인플루언서의 팬들이 곧 충성 고객이 되어 주기 때문이라고!

소비자들도 오히려 좋아❤️

바야흐로 가성비는 가고 시간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시성비 시대! 돈만큼 ⏱️시간도 중요해졌다는 의미인데요. 이에 소비자들도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자마자 곧바로 구매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입장이에요. 다른 플랫폼에서 찾아볼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최대한 적게 클릭해 쇼핑 시간을 아낄 수 있으니까요! 이렇듯 숏폼 쇼핑이 인기를 끌자 최근에는 이머커스 플랫폼이 숏폼 기능을 추가한다거나, 심지어 SNS와 이커머스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의 플랫폼도 나오는 추세인데요. 일각에서는 충동구매를 부추긴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대요.

올 한 해 전 세계 소셜미디어 사용자가 5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숏폼 플랫폼의 쇼핑 기능도 지금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곧 우리나라에 들어올 틱톡숍이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4F 📺 내 이름은 Mr 에브리띵!

  • #사우디
  • #월드클로즈업
  • #빈살만

지난 11월 28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가 2030 엑스포 개최지로 확정됐죠. 또 2030년 전후로 다수의 국제행사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사우디의 잇따른 유치 성공 뒤에는 한 사람이 있어요. 강력한 권력과 막대한 재력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뜻의 ‘Mr 에브리띵’으로 불리는 빈 살만인데요. 지난 2017년 왕세자 자리에 오른 그가 실권을 쥔 이후 사우디에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요. 그리고 앞으로 더 큰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가 꿈꾸는 사우디는 어떤 모습인지 〈월드클로즈업〉에서 알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