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월 100만 원 넘어도 아파트에 살래요

  • #전세사기
  • #빌라기피
  • #아파트전월세

✅ 주택 시장에서 빌라 같은 비(非)아파트 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요.
✅ 빌라에서 빠져나간 임대 수요가 소형 아파트로 몰리고 있다고 해요.
✅ 올해 1~11월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는 102만 원으로 집계됐어요.

지금은 빌라 수난 시대😢

사원님은 지금 어디서 지내고 있나요? 빌라? 아파트? (그런지: 전 빌라에 살아요) 집 구할 때 왠지 🏢아파트는 부담스러운 사원님들 많았을 텐데요. 최근에는 빌라에서 아파트로 갈아타는 ‘아파트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대요. 올해 전국 주택 전세 거래 총액에서 비(非)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밑돌았는데요. 20% 이하로 내려간 건 주택 임대 실거래가를 발표하기 시작한 2011년 이후 올해가 처음이라고! 임차인들이 빌라를 기피하게 된 건 지난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해 수천 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전세 사기 사건의 영향이 커요. 사건 이후 이른바 깡통전세를 막기 위해 정부가 전세보증보험 가입 한도를 공시가의 126%로 낮춘 것도 빌라 거래 자체를 감소하게 만들었다는데요. 공시가가 내려가면 집주인은 금액을 맞추기 위해 전세가격을 낮춰야 해서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울며 아파트 살기

그럼 빌라를 떠난 사람들이 어디로 모이고 있을까요? 바로 소형 아파트예요! 부동산 정보 제공 업체 ‘경제만랩’에 따르면 올해 1~10월 서울 소형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이 11만 건을 넘어서면서 역대 최고치기록했어요. 같은 기간 소형 아파트 월세 거래 비중도 50.2%로 집계를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예요. 여기서 생기는 궁금증! 아파트 월세, 대체 얼마나 싼 거지?🤔 슬프지만 그건 아니랍니다. 올해 1~11월 거래된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는 102만 원으로 점점 오르고 있거든요. 고금리에 전세가격, 전월세 전환율까지 동반 상승하면서 월세를 끌어올리고 있어요. 하지만 전세 사기 사건으로 인해 불안감이 커진 임차인들은 보증금을 지키기 위해 비싸더라도 눈물을 머금고 아파트를 택하게 되는 거라고.

빌라 기피 심화

전·월세 올라서 아파트도 못 가면…어디서 살G?

서울 아파트 매수 심리가 6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하는 등 요즘 고금리에 아파트 매매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해요.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 전·월세 수요가 늘고 있는 건데요. 약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세 사기 사건 해결이 지지부진한 만큼, 아파트 중심의 임대 수요는 당분간 계속될 거라고 해요. 전문가들은 지금같이 아파트 쏠림이 계속되면 수요 대비 공급이 적으니까 전·월세 가격이 더 오를 수 있고 빌라가 점점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면 서민들의 주거 사다리가 무너질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요.

빌라 주거 대책 마련과 함께 전세 사기 사건이 빨리 해결되어서 안전한 빌라 매물도 늘어나고 주택 시장의 전·월세 가격도 안정되길 바랍니다.

2F Z세대 연말 풍경! 온라인 롤링 페이퍼

  • #온라인롤링페이퍼
  • #크리스마스트리
  • #트리

✅ 매년 연말, 온라인 롤링 페이퍼가 유행하고 있어요.
✅ 코로나19 당시 멀리서라도 연말 인사를 전하자는 취지로 시작됐어요.

연말이 되면 (사이버)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들어요

사원님, 혹시 연말이 되면 꼭 하는 일이 있나요? 내년 다이어리 사기, 좋아하는 가수의 연말 공연 보기, 크리스마스 케이크 예약하기, 친구들에게 연말 카드 쓰기 등 연말에만 할 수 있는 일들이 있잖아요. (그런지 사원 : 나는 12월 한 달 내내 크리스마스 영화 보기!) 그런데 아마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이것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 바로, 온라인 롤링 페이퍼!📃 여러 사람이 돌아가며 편지를 써주는 롤링 페이퍼의 온라인 버전인 건데요. 특히 연말의 가장 큰 행사는 크리스마스죠. 🎄트리를 콘셉트로 한 경우가 많아요. 이를테면 나만의 사이버 트리를 만들어 링크를 공유하면 지인들이 크리스마스 장식에 편지를 담아 달아주는 식! 이렇게 모인 편지는 12월 25일에 열어볼 수 있고요.

어떤 것들이 있G?🤔

(왼쪽부터) 출처 : 내 트리를 꾸며줘, 자라나라 트리트리, 진저호텔
(왼쪽부터) 출처 : 내 트리를 꾸며줘, 자라나라 트리트리, 진저호텔

가장 많이 알려진 온라인 롤링 페이퍼는 ‘내 트리를 꾸며줘’예요. 지난해 1월 기준 가입자 수 약 25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약 110만 명을 달성했을 정도로 매년 뜨거운 인기를 자랑하는데요. 특히 올해는 코카콜라와 손을 잡고 ❤️기부 장식도 도입했더라고요. 해당 장식을 트리에 달면 광고 수익의 일부가 기부된다고 해요. 또 떠오르는 신예 트리도 있어요. 바로, ‘자라나라 트리트리’!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인들이 장식을 달아줄 때마다 트리가 쭉쭉 자라나는 콘셉트인데요. 그 어느 곳보다 장식에 진심이에요. 붕어빵과 같은 스페셜 장식 뽑기도 있고요. 내가 원하는 대로 꾸미거나 심지어 직접 그릴 수도 있대요! 마지막으로 지난 레터에서도 소개한 🗓️어드벤트 캘린더 콘셉트의 ‘진저호텔’도 있어요. 12월 1일부터 25일까지 오늘 날짜의 창문을 하나씩 열어 편지를 읽어볼 수 있는데요. 단, 매일 편지 5개가 채워져야지만 창문을 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왜 유행하게 됐을까?

온라인 롤링 페이퍼가 처음 등장한 것은 코로나19 확산 시기!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로 연말 모임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잖아요. 이때 온라인에서라도 마음을 주고받자는 취지로 해당 서비스가 만들어졌고, 이에 공감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기를 끌게 된 거예요. 게다가 롤링 페이퍼는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아날로그 감성 그 자체! 실제로 🏫학창 시절 추억이 생각난다는 반응이 많더라고요. 또 SNS에 링크를 올려 트리 친구, 일명 트친을 구하는 작은 즐거움도 있는 데다, 크리스마스 당일에 편지가 공개되다 보니 기다리는 설렘도 가득하대요. 물론 내 마음대로 트리를 꾸미는 재미도 빠질 수 없고요!

이런 이유로 엔데믹 이후에도 이들 세대 사이에서 일종의 연말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된 건데요. 이를 증명하듯 기업들도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버거킹, 국립산림과학원 등 공식 계정에서도 트리를 만들어 공유했고요. 아예 기업 자체에서 온라인 롤링 페이퍼를 만들기도 했어요. 대표적으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가 나만의 🎉연말 파티 콘셉트로 온라인 롤링 페이퍼를 선보였다고!

사원님은 롤링 페이퍼에 관한 추억이 있나요? 그런지 사원은 친한 친구와 친해질 수 있었던 계기가 바로, 롤링 페이퍼였다고 해요. 사실… 14F도 사원님과 친한 친구가 되고 싶어요! 그래서 트리를 만들었답니다! 평소 저희에게 하고 싶었던 말, 오늘 저녁 메뉴와 같이 아주 소소한 잡담까지 다~ 괜찮으니까요. 꼭 놀러 오세요! (그런지 사원 : 아무도 안 달아주면 어떡하G?😂)

3F 환경을 위해서 낡은 제도는 👋

  • #쓰레기
  • #통합환경관리제도
  • #환경오염

✅ 전 세계가 산업화로 고도성장을 이루면서 환경오염이 심각해졌어요.
✅ 정부가 2017년부터 새로운 관리 제도인 ‘통합환경관리제도’를 실시했어요.
✅ 환경 매체별로 관리하던 허가방식을 하나로 통합 허가하는 제도예요.

‘환경문제’ 나만 노력한다고 해결될까?

사원님은 환경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우리 레터에서도 환경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여러 번 소개했었는데요. 예를 들면 해양 쓰레기를 주워서 경매를 하고 그 수익금으로 해양 생물을 구조하는 일에 기부하는 것,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인 ‘플로깅’ 등이요! 그런데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있으세요? ‘나 혼자 노력한다고 달라질까?’ 맞아요. 개인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한다고 한들, 기업이나 국가가 나서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환경을 보존하는 건 쉬운 일은 아니죠. 실제로 전 세계가 산업화로 고도성장을 이루면서 🏭환경오염을 많이 일으키기도 했고요. 이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인데요. ‘한강의 기적’이라는 말처럼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뤄왔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도 많이 발생한 거예요. 바로, 공해와 쓰레기 등 환경오염이 커다란 사회 문제로 떠오르게 된 거죠!

‘통합환경관리제도’가 뭐G?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1971년 환경오염시설에 대한 설치 허가제도를 도입했어요.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진동, 악취 등 환경오염 배출시설을 설치할 때 시설별로 필요한 허가를 받게 한 건데요. 이 제도로 개별 환경문제는 해결할 수 있었지만, 비효율적이라는 단점이 있었어요. 사업장은 오염물질(매체)를 배출하기 위해 7개 법률에서 정한 매체별 10개 허가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허가기관도 제각각이었고, 필요한 서류만 70종에 달해 ⏳시간과 비용이 이중으로 소요됐기 때문이에요. 또 각각의 오염물질을 검토해 인허가를 내주면서 환경오염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오염 떠돌이 현상*이 발생했고요. 

* 오염 떠돌이 현상 : 배출가스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폐수가 발생하고 이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폐기물을 생성해 토양을 오염시키는 등 환경오염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현상

이에 지난 2017년 정부가 새로운 관리 제도인 ‘통합환경관리제도’를 만들었는데요. 독일과 영국 등 유럽에서는 이 제도를 먼저 실시하고 있어요. 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2006년 우리나라 환경성과 평가보고서에서 통합환경관리제도 도입을 권고한 바 있다고.

그래서 어떻게 달라진 건데?🧐

쉽게 말해 절차는 간소화하고, 허가 기준은 깐깐하게 보겠다는 거예요. 우선 신청 과정이 아주 간단해졌는데요. 사업장 내에서 여러 개의 환경오염시설을 운영하더라도 사업장당 하나의 통합 허가만 받으면 되는 거죠. 또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되면서 사업장의 부담도 줄었는데요. 

지금부터 사업장을 운영 중인 사원님들은 주목! 2023년 12월 31일까지 펄프·종이 및 판지 제조업, 기타 종이 및 판지 제품 제조업, 전자부품 제조업 사업장 등은 통합 허가를 반드시 완료해야 하고요. 2024년에는 도축‧육류 가공 및 저장처리업 외 제조업들이 마무리해야 해요. 또 2024년 1월 1일부터 기업은 👷‍통합환경관리인을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는데요. 불이행 시엔 사업장 사용 중지, 벌금 등의 불이익이 있다고 하니까 주의해 주세요. 단, 중소기업은 1년의 유예기간이 있다고!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기후 위기로 인한 재해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목숨을 잃는 사람도 많아요. 환경문제가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 생명까지 위협할 정도로 심각해진 건데요. 우리는 물론, 다음 세대를 위해서도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할 시점이 아닐까 싶어요.🙌

4F 📺연말 결산! 올해의 음식 키워드는?

  • #약과
  • #오마카세
  • #탕후루

다양한 음식 브랜드부터 저가 커피, 마트 특집 등을 소개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돈슐랭! 어느새 찾아온 연말을 맞이해 올해를 주름잡았던 음식은 무엇이 있었는지 정리해 봤다고 하는데요.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하며 여전히 인기가 좋은 것도 있고요. 너도나도 하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아예 인기가 사그라든 것도 있다고 하네요. 올해 어떤 이슈들이 있었고, 어떤 음식들이 주목을 받았을까요? 

이걸 빼놓고는 올 한 해를 이야기할 수 없다! 돈슐랭이 꼽은 음식 키워드 세 가지는 과연 뭘까요? 📺영상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