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향수에 소변을 탔다고?

  • #온라인쇼핑
  • #향수
  • #가품

✅ 네이버와 메타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위조 상품을 판매했대요.
✅ 위조 상품이 가장 많이 적발된 유통 플랫폼은 네이버였어요.
✅ 유명 브랜드를 사칭한 사이트에서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요.  

향수에 소변을 섞어서 판다고?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사원님들! (그런지 사원 : 뜨금😨) 앞으로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여요. 네이버와 메타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다수의 위조 상품을 판매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인데요. 

문제가 된 향수는 네이버가 지난 2014년 시작한 온라인 창업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남자 향수 ‘블루 드 샤넬’의 위조 상품이에요. 이 향수는 샤넬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가 13만 5,000~15만 8,000원 선으로 판매 중인데 스마트스토어에서 7만 5,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었어요. 정일영 의원실(더불어민주당)이 해당 제품의 성분 분석표를 살펴본 결과,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상 판매금지에 해당하는 메탄올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메탄올은 인체 노출 시 실명에 이르는 시신경 손상 및 암을 유발하는 유해 물질이라고.

한편 정 의원은 일부 위조 상품에 대해 “가짜 향수 제조 과정에서 산도(pH)를 조절하기 위해 동물이나 사람의 소변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어요.

온라인 쇼핑 ‘짝퉁 주의보’

특허청의 ‘온라인플랫폼별 위조 상품 적발 현황’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위조 상품이 가장 많이 적발된 유통 플랫폼은 네이버로 나타났는데요. 세부적으로 보면 블로그가 13만 8,532건으로 가장 많았고요. 이어서 카페 13만 3,442건, 밴드 1만 4,926건, 스마트스토어 1만 300건 순이었다고. 

플랫폼 기준으로 네이버 다음으로 위조 상품이 많이 적발된 곳은 인스타그램으로 29만 3,544건이었는데요. 지난 12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권명호 의원(국민의힘)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광고되는 불법 위조 상품을 문제로 지적했어요. 위조 상품 유통이 적발된 온라인 플랫폼 중에서 인스타그램이 차지한 비중이 해마다 늘어 2022년에는 53%로 폭증했다는 것!📈 권 의원은 “위조 상품으로 인해 영세업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것들은 온라인 플랫폼 사에서 불법을 체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책임을 부과해야 한다”며 당부했어요.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도 조심 또 조심

온라인 플랫폼뿐만 아니라 유명 브랜드를 사칭한 사이트에서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요. 지난 8월 소비자 A씨는 해외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의 제품을 할인한다는 SNS 광고를 보고 쇼핑몰에 접속해 팔찌와 목걸이 등을 구매했는데요. 이후 해외쇼핑몰인데도 통관고유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는 점을 이상하게 여겨 주문 취소를❌ 요청했지만, 가입한 회원 정보가 모두 사라져 구매 내역도 확인할 수 없었다고. 한국소비자원은 같은 날에만 비슷한 내용의 소비자 상담이 13건 접수됐다고 밝혔는데요. 소비자들은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를 통해 해당 쇼핑몰에 접속했는데 브랜드 로고, 상징 색상, 제품 사진 등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어 공식 홈페이지로 오인할 수밖에 없었다고. 

소비자원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쇼핑몰이 브랜드의 공식 판매사이트인지,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는데요. 시장 가격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는 가짜 제품이거나 사기성 판매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어요. 사원님들도 위조 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2F 보이스피싱 피해, 은행도 책임진다?

  • #보이스피싱
  • #은행
  • #통신사기피해환급법

✅ 국내 주요 은행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최근 5년간 1조 원에 달해요.
✅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돌려받은 돈은 오히려 감소했어요.
✅ 내년부터 비대면 금융사고 발생 시 은행도 과실을 따져 손해를 배상한대요.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가장 큰 은행은?

아무리 조심하려고 해도 날로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은행권과 금융당국이 나서서 수법을 알리고 대처법을 강구하고 있지만 보이스피싱 피해는 끊이질 않는데요. 그중 국내 주요 은행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최근 5년간 1조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자료 출처 : 금융감독원, 농협중앙회, 윤재갑 의원실(더불어민주당)

지난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재갑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금융감독원과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2022년 5년간 주요 🏦시중은행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9,779억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여기에 2금융권인 지역농협 계좌를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액 2,979억 원까지 포함하면, 농협 계좌를 통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액만 4,952억 원에 달해요. 모두 합치면 5년간 은행권을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액이 1조 원을 넘는 것! 금융권 전체로 보면 그 피해는 더 크겠죠?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농협중앙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는 2019년 정점 이후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거래 감소와 사기 조직의 활동 위축 등으로 ↘감소 추세였는데요. 하지만 올해는 7월까지 피해액이 641억 원으로 지난해 541억 원을 넘어서는 등 피해가 다시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피해는 늘었지만 돌려받는 금액은 줄어들었다?

반면,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돌려받는 환급금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황운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시중은행(인터넷전문은행 포함)에 접수된 ‘통신사기피해환급법’상 보이스피싱 피해 환급금은 2018년 709억 원에서 2022년 256억 원으로 대폭 줄었어요. 통신사기피해환급법은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채권소멸 절차를 거쳐 지급정지된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을 🔄️환급해주는 제도예요. 하지만 피해 인지 후 계좌 지급 정지 전에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돈을 인출하거나 다른 계좌로 이체할 경우 피해배상을 받기 어려워요.🙅 

이에 황운하 의원은 은행이 적극적으로 이상 거래를 발견해 소비자를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어요. 또 “해당 법이 비대면 편취나 물품 대금 사기 등은 포함되지 않고, 코인거래 유도 등 신종 보이스피싱 유형도 통신사기피해환급법상 보이스피싱으로 분류되지 않아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여 관련 법 개정을 통한 구제 대상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어요.

보이스피싱 피해, 🏦은행도 책임진다!

그동안 보이스피싱 등 비대면 금융사고가 발생해도 은행에 책임 없었는데요. 앞으로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 은행들도 피해 금액의 최대 50%까지 책임을 분담하게 된대요. 지난 5일, 금융감독원은 19개 국내 은행과 ‘비대면 금융사고 예방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비대면 금융사고로 고객이 피해를 보았을 경우 책임 분담기준에 따라 손해를 배상하기로 했는데요. 금감원은 은행의 사고 예방 노력과 금융소비자의 과실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융사고 최종 손해액에 대한 은행의 배상 책임 분담 비율과 배상액을 결정하기로 했어요. 예로, 📱앱 사용이 없던 고객에 대해 이상 거래로 탐지하지 않았거나 악성 앱 탐지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면 사고 예방이 미흡한 것으로 보고 은행이 피해액의 20~50%를 분담하게 된대요. 배상 비율은 운영이 본격화하면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이에 앞으로는 금융사고 피해를 입은 경우 소송 절차를 거치지 않고서도 자율배상 절차를 통해 신속하게 배상받을 수 있어요. 다만, 은행의 자율배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강제력은 없다는데요. 소비자들은 은행이 제시한 책임 분담 비율에 대해 불만족할 경우 금감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소송을 제기할 수 있대요. 

이번 협약으로 금융사고에 대한 은행의 예방 노력이 더욱 강화돼서 피해 사례가 줄어들 수 있을 듯한데요. 무엇보다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아예 없었으면 좋겠네요.

3F 피팅룸 문을 열었더니 클럽이?

  • #피팅룸
  • #매장
  • #피지털

✅ 피팅룸이 인생샷 남기기 좋은 핫플로 거듭났어요.
✅ 각종 디지털을 적용한 스마트 피팅룸도 등장했어요.
✅ 브랜드의 홍보 효과는 물론, 정체성을 쉽게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대요.

화려함 그 잡채라는 요즘 피팅룸 근황

출처 : 아더에러
출처 : 아더에러

이제는 피팅룸이 단순히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 인생샷 맛집으로 거듭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심지어 오로지 사진만 찍으러 간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는데요. 이에 패션 브랜드도 오프라인 매장을 만들 때 피팅룸 인테리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피팅룸 장인으로 잘 알려진 ‘아더에러(ADER)’가 있는데요. 실제 🎤노래방 기계가 있는 피팅룸, 창밖으로 유럽 풍경이 보이는 열차 안 피팅룸, 비가 내리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피팅룸 등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것이 특징! 마치 전시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인기예요. 또 최근에는 ‘꾸레쥬(Courrèges)’가 온 벽면이 거울로 만들어진 클럽 피팅룸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원래 옷이 마음에 쏙 들면 당장이라도 그 기쁨을 표출하고 싶지 않나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순식간에 현란한 조명과 비트가 있는 클럽으로 바뀐다고 해요!

피팅룸이 똑똑해지고 있다

출처 : 무신사 스탠다드, 발란
출처 : 무신사 스탠다드, 발란

피팅룸의 변신은 여기에서 끝이 아니에요. 피지털을 적용해 기능적으로도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 피지털이란, 피지컬(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을 말하는데요. 즉, 피팅룸과 같은 오프라인 공간에 각종 📱디지털 기능을 더해 쇼핑을 편리하게 만든 거예요. 예를 들어 ‘발란(BALAAN)’은 스마트 미러를 적용한 피팅룸을 선보였는데요. 만약 옷을 입어봤는데 사이즈가 좀 작다면? 스마트 미러를 통해 옵션을 변경하기만 하면 직원이 피팅룸까지 옷을 가져다줘요. 게다가 계산대에 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구매도 할 수 있고요. 또 무신사 스탠다드의 시그니처라고도 할 수 있는 라이브 피팅룸도 있는데요. 내 마음대로 💡조명의 색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휴대전화 화면을 그대로 옮길 수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어요. 이에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등과 같은 숏폼 촬영에 딱 좋다고!

피팅룸이 변신하는 이유

고객이 브랜드의 정체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에요. 그도 그럴 것이 피팅룸은 혼자서 자유롭게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공간이잖아요? 고객이 옷을 살지 말지 고민하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브랜드에 관해 백 마디 설명하는 것보다 피팅룸에서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거죠. 또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가 이루어진다는 이유도 있어요. 현재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피팅룸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즉, 피팅룸 하나만 잘 만들어도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핫플 등극! 피팅룸 사진을 보고 해당 브랜드에 관심이 생기거나 매장에 방문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 이렇듯 이제는 피팅룸이 마케팅 공간으로도 활용된다고 할 수 있어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시장이 점점 더 커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졌죠.🔥 이에 차별화된 피팅룸 마케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으로 또 어떤 새로운 피팅룸이 등장해 우리를 놀라게 할지 궁금해지네요! (그런지 사원 : 예쁜 피팅룸 많이 만들어주세요! 사진 찍으러… 아니, 옷 사러 갈게요!😆)

4F 📺 켈로그와 포스트 = 의사와 환자?

  • #다이어트
  • #켈로그
  • #식단

그런지 사원은 아침으로 인간 사료! 🥣시리얼을 주로 먹는다고 해요. 시리얼 보고 사료라니 너무한 거 아니냐고요? 망언이라고만 할 수 없어요. 실제로 첵스를 만든 회사가 과거에는 동물 사료를 만들었다고 하니까요! 그런데 시리얼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콘푸로스트와 콘푸라이트, 즉 켈로그와 포스트의 관계가 굉장히 기묘하더라고요. 우선 시리얼을 처음 만든 것은 당시 의사였던 존 하비 켈로그인데요. 정작 판매를 시작한 건 그의 환자였던 찰스 윌리엄 포스트였대요. 하지만 시리얼의 성공을 이끈 것은 설탕을 입혀 팔았던 존 하비 켈로그의 동생인 윌 키스 켈로그! 복잡하지만 재밌는 시리얼 이야기! 영상에서 더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의 취향은 켈로그? 포스트?)

5F 별다줄

 

10.16 (월)

  •  10월 뉴욕주 제조업지수
  •  8월 무역수지

10.17 (화)

  •  9월 수출입물가지수
  •  9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10.18 (수)

  •  9월 주택착공, 건축허가
  •  3분기 GDP
  •  9월 소비자물가지수 확정치

10.19 (목)

  •  9월 경기선행지수
  •  9월 무역수지

10.20 (금)

  •  9월 소비자물가지수
  •  10월 대출우대금리(LPR) 발표
  •  9월 생산자물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