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당당) 기프티콘 차액 돌려주세요!🤲

  • #스타벅스
  • #차액
  • #기프티콘

✅ 스타벅스에서 기프티콘보다 저렴한 상품도 살 수 있게 된대요.
✅ 잔액은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해 주는 방식으로 돌려준다고.
✅ 올해 e쿠폰 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8조 원을 넘길 전망이래요.

나는 아메리카노가 먹고 싶은데ㅠㅠ 

사원님은 ‘적당히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그런지 사원은 모바일 커피 쿠폰을 보낸다고 해요. 요즘엔 그런지 사원처럼 생일 선물이나 명절 선물도 이렇게 모바일 쿠폰으로 보내는 분들이 많은데요. 혹시 이런 경험도 있으세요? 나는 아메리카노가 먹고 싶은데 카페라테 쿠폰을 사용하려고 원하지 않은 음료를 마신 경험 말이에요. 모바일 상품권은 상품권에 표기된 동일 상품을 받거나, 표기된 상품의 물품 금액과 같거나 더 비싼 상품으로만 교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차액을 거슬러 받는 걸 포기해도 결제를 거부당하기도 하고요. 이 때문에 굳이 안 먹고 싶은 음료를 먹게 된다거나, 추가로 다른 디저트까지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에 소비자들의 불만이 끊이질 않았죠.🤬

스타벅스 : 원하는 음료 먹고 잔액 적립하세요🤑

그런데 앞으로 스타벅스에서는 5,000원짜리 기프티콘으로 4,900원짜리 상품을 교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물품형 상품권의 권면금액 이하 사용 시 고객 편의 제공안’을 마련하고 관련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르면 12월부터는 물품형 상품권 금액보다 싼 상품을 주문할 수 있고, 잔액은 고객이 기존에 보유한 스타벅스 카드에 충전해 주는 방식으로 돌려받게 될 예정이라고. 만약 스타벅스 카드가 없다면 직원이 현장에서 즉시 발급해 잔액을 적립해 준다는데요. 단, 현금으로 거스름돈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스타벅스 측은 12월까지 스타벅스 매장의 포스(POS·판매정보시스템)기에 해당 기능 적용을 완료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에는 온라인 앱을 통해서도 잔액 적립을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어요.

기프티콘 소비자 불만 건수⬆

한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선물 문화가 정착하면서 온라인 e쿠폰 서비스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 통계’에 따르면, 올해 e쿠폰 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월 말까지 5조 2,478억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이와 함께 e쿠폰 서비스인 ‘기프티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일부 매장에서 기프티콘 결제 시스템 미비 등으로 기프티콘 사용을 거부하거나, 가격이 오르기 전에 샀던 기프티콘을 사용하려면 차액을 더 내야 하는 것 등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건데요.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기프티콘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 접수 건수는 2019년 174건에서 2021년 432건으로 2년 만에 2.5배나 증가했다고📈 해요. 

이번 추석에도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로 받은 분들 많으실 텐데요. 모바일 상품권은 지류 상품권보다 유효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으니까 날짜를 꼭 확인하고 기간 내에 사용하시길 바라요. (알지 과장 : 오늘 당장 쓰러 가야G!😎)

2F 사회초년생 울리는 전세사기, 꼼짝 마!

  • #전세사기
  • #악성임대인
  • #보증보험

✅ 최근 3년간 악성 임대인에게 전세금 떼인 피해자 중 78%는 20~30대래요.
✅ 집주인이 임대 보증보험에 가입 안 하면 임대주택으로 등록할 수 없어요.
✅ 내년부터 전월세 계약 신고 때 공인중개사 정보 기재가 의무화돼요.

전세사기 타깃은 사회초년생?

지난해 12월 발생한 빌라왕 사태 이후 여전히 전세사기 피해는 끊이질 않고 있는데요. 최근 3년간 😈악성 임대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떼인 임차인 10명 중 8명이 20~30대 사회초년생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학용 의원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2023년 7월 말까지 전세반환보증 집중관리 다주택 채무자(악성 임대인)로 인한 피해자가 8,627명으로 집계됐는데요. HUG의 집중관리 대상은 공사가 임대인에게 전세금을 세 번 이상 대신 갚아준 집주인 가운데 연락이 두절돼 상환 의지가 없거나 최근 1년간 보증 채무를 한 푼도 갚지 않은 자를 말해요.

자료 출처 : 주택도시보증공사, 김학용 의원실

이런 악성 임대인에게 피해를 본 임차인 연령을 보면 20~30대가 77.9%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30대가 4,777명(55.4%)으로 가장 많았고, 20대는 1,948명(22.5%)을 차지하며 뒤를 이었어요. 💸사고 금액도 30대가 9,789억 원, 20대는 3,731억 원으로 많았는데요. 전체 총액은 1조 7,517억 원으로, 한 명당 평균 2억 원씩 피해를 본 꼴이라고.

보증보험 가입 안 하면 세 못 놔!🙅

정부는 전세사기를 막고 임대등록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규제에 나섰는데요. 그중 하나로, 지난 2일부터 임대보증금 반환 보증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집주인에게는 민간임대주택 등록과 세제 혜택을 제한하는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됐어요. 임차인이 거주 중인 주택의 경우 임대사업자가 보증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만 임대주택 등록을 허용한다는 건데요. 국토부는 주택이 공실이라면 민간임대주택 등록 후 보증보험에 가입하도록 하되, 미가입 때는 임차인에게 통보해 계약을 해지하고 위약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어요. 또 보증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등록이 말소되고요. 2년간 임대주택 추가 등록·변경이 ❌제한돼요. 등록 임대사업자는 임대 보증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고요. 가입하지 않는다면 보증금의 최대 10%를 과태료로 내야 해요. 

정부는 앞서 임대사업자의 보증보험 가입 요건을 강화한다고 발표했어요.📢

임대차 계약서에 ‘공인중개사’ 정보 필수!

최근 전세사기 중에서는 공인중개사 다수가 사기에 가담하거나 방조한 경우가 많았는데요. 국토교통부가 지난 5월 22일부터 7월 31일까지 전국 공인중개사 4,090명을 대상으로 전세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특별점검 조사를 벌인 결과, 전체 조사 대상자의 19%(785명)가 🚨위법을 저질렀다고 해요. 이에 국토부는 공인중개사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3일, ‘부동산 거래신고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는데요. 전월세 계약을 신고할 때 임대인, 임차인뿐 아니라 중개한 공인중개사의 인적 정보도 의무적으로 ✍️써넣도록 기재 항목을 신설한다고 해요. 신고해야 하는 정보는 공인중개사의 이름과 연락처는 물론, 부동산 소재지와 명칭, 등록번호, 전화번호 등이에요. 그동안 전세사기가 발생했을 때 피해를 최초로 조사하는 지방자치단체가 공인중개사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해 조사와 수사가 빈번히 지연됐다고. 

국토부는 내년 1월 1일을 목표로 새로운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개정된 시행 규칙은 시행 이후 최초로 체결되거나 갱신, 변경, 해지되는 임대차 계약에 적용되고요. 만약 공인중개사가 거짓 정보를 신고한다면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대요. 

공인중개사가 마음먹고 임대인과 함께 사기를 친다면 임차인은 그대로 당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대책들로 전세사기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3F 우리 집 🗿반려돌 특기는 가만히 있기

  • #반려돌
  • #애완돌
  • #돌키우기

✅ 돌멩이를 반려동물처럼 키우는 이른바, 반려돌이 유행하고 있어요.
✅ 반려돌에게 말을 걸면서 작지만 단단한 위로를 얻을 수 있대요.
✅ 반려돌은 무려 1975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어요.

돌멩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있다고?

사원님, 혹시 🗿반려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손바닥 크기의 작은 돌멩이를 마치 반려동물처럼 키우는 건데요. 실제로 현재 인터넷 사이트만 봐도 반려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이 많더라고요. 가격은 5천 원~1만 원. 반려돌 등록증과 설명서도 받을 수 있고요. 돌도 그냥 돌이 아니래요. 주로 화분 장식에 사용하는 에그스톤이라고! 키우는 방법도 여느 동물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우선 매직으로 내 취향에 맞는 얼굴을 그려주고, 이름을 지어주면 준비는 끝! 반려돌을 놓는 방석, 👕옷이나 모자 등으로 꾸며주기도 하고요. 주머니에 넣어서 함께 산책하러 가거나, 씻겨주기도 한대요.

출처 : 네이버 쇼핑 캡처
출처 : 네이버 쇼핑 캡처

이러한 반려돌의 유행은 지난 2021년, 한 예능에서 배우 임원희가 자신의 반려돌을 소개하면서 시작됐는데요. 이후 아이돌 그룹 세븐틴 멤버 정한도 반려돌을 공개해 화제가 됐고요. 최근에는 쓸데없는 물건 🎁선물하기가 유행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어요. 실제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반려돌 키우키 세트를 위시리스트에 담은 사람만 3만 명 이상! 심지어 해당 선물을 받은 96%가 만족했다고. (그런지 사원 : 이 정도면 쓸데없는 선물이 아닌데?🤣)

도대체 어떤 매력이 있길래?

혹시 중장년층의 취미인 관상용 자연석을 수집하는 수석(壽石)을 떠올린 사원님 손?🙋 반려돌과 언뜻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엄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반려돌은 주로 젊은 세대가 돌을 감상하기 위해서가 아닌, 심리적 안정을 위해 찾고 있기 때문! 반려돌 설명서에도 ‘1) 당신의 일과를 들려주세요, 2) 당신이 듣고 싶은 말을 건네주세요, 3) 아무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던 이야기를 돌과 함께 나눠보세요’라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즉, 마치 거울을 보고 스스로 칭찬과 응원의 말을 건네는 것처럼 반려돌에게 말을 걸면서 긍정의 기운과 함께 위로를 얻을 수 있다는 거죠.

반려돌 : 나 역사가 있는 돌이야

그렇다면 반려돌은 어떻게 탄생하게 된 걸까요? 놀랍게도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는 사실! 1975년, 미국의 한 청년이 ‘페트락(Pet Rock)’이라는 이름으로 반려돌을 판매한 것이 시초인데요. 술집에서 친구가 반려동물에 대한 불만을 늘어놓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해요. 당시 어찌나 인기가 많았는지 심지어 ‘페트락 현상’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을 정도! 실제로 6개월 동안 개당 4달러에 약 150만 개가 팔렸대요. 또 그는 32페이지의 반려돌 훈련 매뉴얼도 함께 만들었는데요. 반려돌에게 “앉아”, “굴러”, “가만히 있어” 등을 가르치는 법이 담겨있다고. (그런지 사원 : 가만히 있는 걸 제일 잘하겠네!😏) 전문가들은 “베트남 전쟁이 끝난 뒤의 집단적 공허와 허탈감, 워터게이트 사건과 닉슨 대통령의 하야 등 우울한 뉴스에 지친 소비자들에게 유쾌한 장난이 먹힌 것”이라고 인기 요인을 설명했어요.

사실 반려동물에서 ‘반려’는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둔다’라는 뜻이 담겨 있으니까요. 그것이 무생물인 돌멩이라고 할지라도 그런 마음만 느낀다면 충분히 ‘반려’돌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한 일상에 색다른 재미를 주는 건 확실하니까요! 사원님도 반려동물을 키울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반려돌을 키워보는 건 어떠세요?

4F 📺 내 최애 라면 돌려줘😭

  • #라면
  • #돈슐랭
  • #추억의라면

뿌이뿌이뿌이🎉 올해가 한국 인스턴트 라면이 탄생한 지 딱 60년이 됐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식사 대용품 정도로 여겨졌던 라면이 이제는 수출 대표 품목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죠. 그런데 ‘K-라면’이 오늘의 위상을 얻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는 사실! 물론 이런 실패의 경험이 쌓여서 지금의 라면이 탄생한 거지만요. 오늘 〈돈슐랭〉에서는 케찹라면에 우유라면까지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진 추억의 라면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혹시 이 중에 사원님의 최애 라면이 있을지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