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아는 목소리도🗣 믿지 마세요

  • #보이스피싱
  • #딥페이크
  • #딥보이스

✅ 목소리를 복제하는 기술인 ‘딥보이스’가 보이스피싱에 악용되고 있어요. 
✅ 20초 분량의 목소리만 있어도 목소리를 복제할 수 있대요.
✅ 딥보이스는 복잡하고 긴 문장에서 발음의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AI 음성 보이스피싱 조심하세요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한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최근 한 유튜버 A씨도 ‘딥보이스(목소리 딥페이크)’ 보이스피싱에 속아 2천만 원을 뜯기는 일이 있었다고 해요. A씨가 해외여행 중일 때 보이스피싱 조직이 그의 남편에게 📞전화를 걸었는데요. A씨 번호로 걸려 온 전화에서 남편은 흐느끼는 A씨의 목소리를 듣게 됐다고 해요. “납치를 당했다. 옆에 있는 사람이 총을 들고 있다”는 아내의 목소리에 당황한 남편은 일당이 요구하는 2천만 원을 입금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분명히 아내의 목소리였기에 보이스피싱이라고 의심조차 하지 않았다고. 이러한 피해 내용을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올린 A씨는 “목소리까지 딸 수 있는 딥페이크가 있다. (보이스피싱 일당이) 유튜브에서 제 목소리 소스를 따기 쉬웠을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했어요. 

중국에서는 목소리뿐만 아니라 얼굴까지 위조해 보이스피싱에 활용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보이스피싱 일당이 피해자의 SNS 계정을 해킹하고 딥페이크 기술로 지인인 척 영상 통화를🤳 걸어 10분 만에 430만 위안(약 8억 원)을 갈취한 거예요. 피해자는 영상 통화로 얼굴까지 확인했기 때문에 별다른 의심을 하지 않았었다고.

딥보이스가 뭔데?🗣

AI(인공지능) 핵심기술인 딥러닝(deep learning)과 목소리(voice)의 합성어로 AI 기술을 활용해 특정인의 목소리를 복제하는 기술인데요. 이 기술이 발전하면서 최근에는 20초 분량의 목소리만 있어도 쉽게 딥보이스를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유튜브에는 ‘브루노 마스가 부르는 뉴진스의 Hype Boy’, ‘프레디 머큐리가 부르는 서른즈음에’와 같은 팬들이 AI로 만든 커버 곡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게다가 이 기술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영상도 다수 올라와 있어요. 문제는 딥보이스 기술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거예요. 낯선 사람의 목소리로 걸려 오던 과거 보이스피싱과 달리 아는 목소리로 걸려 오는 딥보이스 보이스피싱은 속아 넘어갈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딥보이스에 속지 않으려면!🙅‍

일반인이 실제 목소리와 AI 목소리를 구분하는 게 쉽진 않지만 두 음성이 가진 특성이 있다는데요. 지난 6월 음성 분석 전문가가 실제 목소리와 AI가 만들어 낸 가짜 목소리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어요. 그 결과 두 음성의 음높이(㎐)는 거의 일치했지만 음성에 실리는 에너지(㏈)는 차이가 있었는데요. 실제 목소리와 달리 딥보이스는 받침이 많고 문장이 길수록 에너지가 약해지는 특성을 보였다는 것. 실험을 진행한 음성 분석 전문가는 평소보다 힘없이 느껴지거나 일부 단어의 발음이 부정확하다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전했어요.

또 AI는 ‘네’, ‘아니오’와 같은 간단한 답변은 할 수 있지만 디테일한 답변은 어려워하니 질문에 엉뚱한 답변을 하진 않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고요. 가족을 사칭해 속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족 간에 미리 🔐암호를 만들어 두고,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면 암호를 통해 서로를 확인하는 방법있다고.

AI 기술이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가 늘자, 검찰청에서도 2027년까지 딥보이스 가짜음성 탐지 기술 개발에 들어갔는데요. 지난해 10월, 경찰청은 유튜브에 ‘내 딸인 줄 알았는데’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리며 딥보이스 보이스피싱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어요. 사원님들도 잊지 말고 꼭 가족끼리 알 수 있는 암호를 정해두시길 바라요!🙌

2F 증권사에 맡긴 돈 이자율 0%대?

  • #주식
  • #증권계좌
  • #예탁금이용료율

✅ 주식 계좌에 예치된 돈에 대한 이자가 평균 0%대밖에 안 된대요.
✅ 금융당국이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산정 방식을 개선한다고 해요.
✅ 올해 말부터 증권사별 예탁금 이용료율 비교가 쉬워져요.

증권사 예탁금 이자율 0%대 실화?

주식 투자하는 사원님! 혹시 주식을 사려고 주식 계좌에 넣어 놓은 💰돈에 대한 이자,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주식 계좌에도 돈을 예치하면 ‘예탁금 이용료’라고 해서 증권사가 대기성 자금을 맡겨둔 고객에게 이자를 지급하게 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이자율이 터무니없이 낮아요. (그런지 사원 : 가끔 계좌에 몇 원씩 들어오던 게 이자였어?😲)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투자협회에 제출받은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현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자본총계 상위 10개 증권사의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은 평균 0.54%, 중윗값 0.40%로 집계됐어요. 증권사들은 각사 내부 기준에 따라 예탁금 이용료율을 책정해서 반영하고 있는데요. 기준금리가 3.5%까지 올랐지만 증권사가 고객에게 지급하는 예탁금 이용료율은 평균 0%대밖에 안 되는 거예요!😤 게다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30개 증권사가 2019∼2022년 고객 예탁금으로 벌어들인 수입은 총 2조 4,670억 원이고요. 이 기간 고객에게 지급한 이자는 5,965억 원에 불과했다고! 증권사들이 고객의 돈으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는데요. 이에 이용요율이 가장 낮았던 키움증권은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을 연 0.25%에서 연 1.05%로 ↗올린다고 발표하기도 했어요.

금융당국 : 예탁금 이용료율 산정 방식 바꿀게

금융당국은 증권사의 이자율 배분 방식 개선에 나섰는데요. 지난 20일,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는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산정 모범규준’을 사전 예고하고 내달 중에 제정·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모범규준은 증권사별로 달랐던 예탁금 이용료의 직접비, 간접비 구분과 배분 기준을 명확히 하고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적용해 이용료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예금자보험료 등 예탁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용은 전액 배분되고 감독 분담금이나 지급 결제 비용 등 예탁금 외의 업무에서 공통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분배될 수 있도록 개선된다고. 

증권사별로 달랐던 이용료율 산정 주기도 분기당 1회 이상으로 통일하는데요. 시장금리 변동을 적시에 반영하기 위함으로, 고금리 시대에 투자자들이 받는 이용료율은 더 높아질 전망이래요. 또 내부통제도 강화하는데요. 예탁금 이용료율 산정 관련 내부심사위원회를 통해 내역 적정성을 심사하고, 대표이사 결재나 사전 보고가 이뤄지도록 규정한다고 해요. 일부 증권사는 이용료율 변경 시 유관부서 심의절차나 대표이사 결재·보고 절차 자체가 없었다고.🤷

증권사별 이용료율 비교도 한눈에!👀

또한, 증권사별로 비교하기 쉽게끔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공시도 체계화한다는데요. 현재까지 증권사는 예탁금 이용료율 현황을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해왔지만 이 역시 증권사별로 예탁금 종류, 금액 등 공시 방식이 달랐고, 이용료율 변동추이도 반영되지 못했어요.❌ 이에 금융당국은 현행 시스템을 개선해 이용료율 공시화면을 예탁금 종류와 금액별로 세분화하고 기간별 추이를 추가해 증권사별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어요. 예탁금 이용료율 비교공시는 협회와 증권사의 시스템 구축을 마친 뒤 올해 말부터 시행될 계획이래요.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달 말 기준 투자자 예탁금 규모가 약 64조 원이었음을 감안할 때 향후 예탁금 이용료율이 0.5%p 인상될 경우 약 3,200억 원의 이용료가 추가 지급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어요. 

예탁금 이용료에 대한 존재조차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앞으로는 예탁금에 대해 정당한 금액의 이용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런지 사원 : 얼마나 오를까?)

3F 떡볶이 1인분 430원에 팝니다

  • #우표
  • #기념우표
  • #대한민국우표전시회

✅ 「2023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기념해 떡볶이와 순대 우표가 나왔어요.
✅ 올해는 BTS 우표를 포함한 총 23건의 기념우표가 발행된다고 해요.
✅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는 발행 후 20여 일 만에 사용이 중지됐어요.

2023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열린다

출처 : 한국우표포털서비스
출처 : 한국우표포털서비스

혹시 어릴 적 우표 수집이 취미였던 사원님 있으세요? (알지 과장 : 저요! 우표 수집 대회도 나간 적 있어요!) 지금은 과거와 달리 그 열기가 많이 사그라졌는데요. 아마 이 우표는 없던 수집 욕구까지 생길지도?🤔 우정사업본부가 어제(21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기념해 한국의 대표 길거리 음식이자 학창 시절 용돈 모아 사 먹던 추억의 음식! 떡볶이와 순대 우표를 발행했어요. 1장에 430원, 우체국이나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사실 한국 음식을 기념한 우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이미 2003년에 약과, 유과, 다식 등 전통 과자를 담은 우표가 나왔었고요. 지난해에는 오징어 게임으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달고나, 부산 남포동의 명물인 씨앗호떡을 우표로 만들기도 했어요.

올해의 기념우표는 더 특별하다고?

주로 우편 요금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우표와 달리, 기념우표는 말 그대로 국가적으로 뜻깊은 일을 기념하기 위해 발행하는 우표인데요. 그래서 흔히 우표를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는 작은 포스터라고 부르기도 하죠! 올해 우리나라에는 총 23건의 기념우표가 발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나 지난 6월에는 우표 역사상 처음으로 현직 🎤가수의 기념우표가 발행돼 화제가 됐어요. 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은 방탄소년단(BTS)의 기념우표가 나온 건데요. 단, 기념우표에는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생존 인물이 들어갈 수 없다는 규정이 있어서 멤버들의 얼굴이 아닌, 앨범 이미지들로 만들어졌다고 해요.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으며 온라인 사전 판매에서 전지 12만 장이 판매 3시간 만에 완판되기도 했고요. 심지어 발행 당일에는 서울중앙우체국 앞에서 🏃오픈런이 펼쳐지기도 했대요.

이 밖에도 인기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 첫 방영 20주년 기념우표, 우리나라 최초 달 궤도선인 다누리 성공을 축하하기 위한 기념우표가 발행되기도 했는데요. 지금까지 발행된 모든 우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최초 우표 발견하면 10억 원

우표가 없던 시절에는 📨편지를 받는 사람이 우편 요금을 냈다고 해요. 게다가 우편 요금도 편지가 배달된 거리, 편지지의 무게와 장수에 따라 천차만별이었다고 하는데요. 우체부가 편지를 전달할 때마다 그 자리에서 편지를 개봉하여 요금을 계산했다고 하니, 얼마나 불편했을지 상상이 가시나요?😔 또 편지를 거부하는 일도 종종 있었고요. 돈이 없어서 기다리던 편지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대요. 그러던 1836년, 이를 불편하게 생각한 영국의 교육자이자 세금 개혁가인 로랜드 힐이 지금의 우표를 떠올렸고요. 그로부터 4년 후, 빅토리아 여왕의 옆모습을 담은 세계 최초의 우표가 탄생하게 돼요.

(왼쪽부터) 세계 최초의 우표인 페니 블랙과 펜스 블루, 문위우표 5문과 10문 / 출처 : 한국우표포털서비스
(왼쪽부터) 세계 최초의 우표인 페니 블랙과 펜스 블루, 문위우표 5문과 10문 / 출처 : 한국우표포털서비스

그렇다면 한국은 언제 처음으로 우표를 만들게 됐을까요? 1884년, 우정총국이 문을 열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인 ‘문위우표’를 만들었는데요. 사실 해당 이름은 추후 수집가들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고요. 여기에서 말하는 ‘문(文)’은 당시의 화폐 단위를 말한다고. 하지만 문위우표는 비운의 우표로 남게 돼요.😢 갑신정변의 실패로 우정총국이 문을 닫으면서 겨우 20여 일밖에 사용되지 않았거든요. 이런 이유로 지금까지 문위우표가 붙은 편지 봉투는 발견된 적이 없는데요. 전문가들은 적어도 10억 원 이상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대요. (알지 과장 : 내일 당장 할머니 집 가봐야겠는데?)

누군가에게는 취미로, 또 누군가에게는 추억으로 남았을 우표! 사원님은 어느 쪽인가요? 혹시 지금까지 소개한 우표를 실물로 보고 싶은 사원님 손?🙋 앞서 말한 「2023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에서 볼 수 있다고 하니까요. 이번 주말 나들이 삼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4F 📺 이 브랜드 옷 입으면 🐑양아치?

  • #소비더머니
  • #스톤아일랜드
  • #몽클레어

일진, 양아치 하면 생각나는 옷차림이 있죠? 패션브랜드 ‘스톤아일랜드’는 비싼 가격에도 ‘양아치들이 많이 입는 브랜드’ 같이 안 좋은 이미지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사실 스톤아일랜드는 염색과 직물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하면서 혁신적인 디자인과 최첨단 섬유 개발에 힘쓰고 있는 브랜드라고 해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로 명품 기업 몽클레어가 인수하기까지 했는데요. 양야치룩 브랜드가 어떻게 명품 기업의 품에 안기게 됐는지, 〈소비더머니〉에서 스톤아일랜드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해 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