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경고🟨 세계유산 취소할 수도 있어

  • #세계문화유산
  • #베네치아
  • #콜로세움

✅ 세계유산의 주요 가치를 상실하면 자격을 박탈당할 수도 있대요.
✅ 이탈리아 베네치아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에 오를 위기라고 해요.
✅ 콜로세움 주변에 쥐 떼가 출몰하자 ‘쥐와의 전쟁’을 선포했어요.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이 뭐G?

세계유산이란 세계유산위원회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돼야 할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유산으로 문화유산, 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분류해요. 우리나라도 석굴암·불국사, 종묘, 창덕궁 등 15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럼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은 뭘까요? 이미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유산 중에서 자연재해나 전쟁, 지역개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원형이 💥파손될 위험에 처한 유산을 말해요. 유네스코는 세계유산이 훼손될 상황이 되면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위험에 처한 유산 목록에 올려 국제 사회에 알린다고. 

만약 유산에 대한 적절한 보존정책을 취하지 않거나, 국제적인 지원이 있었음에도 등재 시 고려되었던 주요 가치를 상실했다고 판단되면 세계유산으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007년 오만의 ‘아라비아 오릭스 보호구역’과 2009년 독일의 ‘드레스덴 엘베 계곡’이 세계유산 지위를 잃었고요. 2021년 영국 리버풀이 ⚽축구장 건설을 포함한 재개발 계획으로 세계문화유산 자격을 박탈당했어요. 리버풀은 18~19세기 세계 무역 중심지로서 역사적 중요성과 건축학적 아름다움을 높이 평가받아 2004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지만, 2012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목록에 올랐고 결국 세계유산 자격을 박탈당하게 된 거예요. 

유네스코 : 베네치아 이대로는 위험해      

1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물의 도시’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에 오를 위기라고 해요. 지난 7월 31일(현지 시각), 유네스코가 베네치아를 이탈리아 당국이 보호해야 한다며 이같이 등재를 권고한 건데요. 유네스코는 “지속적인 개발, 기후변화의 영향, 대규모 관광을 포함한 인간의 개입으로 베네치아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초래할 위협이 있다”고 권고 이유를 설명했어요. 또한 “이 문제는 베네치아의 고유한 특성과 속성을 이미 악화시켰다”고 ⚠경고하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이탈리아와 당국의 노력에 별다른 진전이 없다”고 지적했는데요. 1987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베네치아는 2년 전에도 위험에 처한 세계유산 등재 권고를 받았으나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거부한 적이 있다고. 이번 권고문의 채택 여부는 오는 10~25일 열리는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래요. 한편, 넘쳐나는 관광객으로 인해 집값이 오르고 생활 물가가 치솟는 등의 문제가 계속되자 베네치아 당국은 내년부터 당일치기 여행객에게 입장료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어요.

‘쥐와의 전쟁’ 선포한 로마 콜로세움

베네치아와 함께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세계유산인 콜로세움에는 쥐 떼가 출몰하면서 이탈리아 정부가 ‘쥐와의 전쟁’을 선포했어요. 콜로세움에 쥐가 들끓기 시작한 주원인은 관광객이 버리고 간 음식물이나 쓰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시민과 관광객이 콜로세움 주변에 먹은 음식을 그대로 두고 가는 경우가 많아 🐀쥐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탓이라고. 로마시 당국은 로마에 약 700만 마리의 쥐가 있는 것으로 추정했는데요. 이는 주민 한 명당 쥐가 2.5마리 있는 셈이라고 해요. 이에 로마시는 쓰레기폐기물관리공사(AMA)와 함께 콜로세움에 나타난 쥐를 퇴치하는 작업에 나섰는데요. 앞으로도 콜로세움 주변의 녹지대와 쥐가 많이 서식하는 하수구를 청소하고 쥐덫을 놓을 예정이라고!

세계유산은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할 중요한 자산이기도 하죠. 그런데 무분별한 개발이나 관광객이 버린 쓰레기 등으로 훼손되고 있다는 건 부끄러운 일인 것 같아요. 세계유산이 지금의 모습과 가치를 잘 보존할 수 있도록 사원님들도 노력해 주실 거죠?🙌

2F 추석맞이 할인 들어갑니다

  • #할인
  • #물가상승
  • #추석맞이

✅ 최근 과일·채소 가격이 오르고 있어요.
✅ 이상기후로 인해 전 세계 식료품 물가가 상승하고 있대요.
✅ 정부가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 행사를 시작했어요.

곧 추석인데, 과일값 장난 아니야😢

추석이 한 달도 안 남은 상황에서 최근 과일값이 계속 ↗올랐는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산물 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새벽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선물용 특등급 홍로 🍎사과 10kg 상자가 10만 7,764원에 팔렸다고 해요. 같은 상품이 지난해 8월 말 6만 4,730원에 낙찰됐던 것과 비교하면 66.4% 폭등한 것! 또 추석 시기에 수확하는 원황 🍐배는 5kg 상자가 5만 4,325원으로 24.9% 상승했다고. 채소류 역시 가격이 올랐는데요. 같은 기간 당근 20kg은 5만 4,916원에서 7만 4,660원, 양배추는 8,245원에서 1만 1,480원으로 각각 올랐어요. 

과일과 채소 가격이 이렇게 오른 건 이상기후로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인데요. 봄에는 냉해와 우박 피해가 발생해 생육이 부진했던 데다 지난달 내린 집중호우와 이후 발생한 태풍 카눈으로 농가 피해가 컸어요.

이상기후가 쏘아 올린 식료품 물가

문제는 과일, 채소뿐 아니라 전반적인 식료품 물가도 불안정하다는 거예요! 최근 한국은행이 낸 ‘국내외 식료품 물가 흐름 평가 및 리스크 요인’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우리나라의 농산물 가격이 기상 여건 악화로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기상이변, 흑해곡물협정 중단, 일부 국가의 식량 수출 제한 등이 겹치면서 식료품 물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는데요. 영국의 경우 지난 3월 식료품 물가가 19.2% 상승하면서 4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주요국에서 식료품 물가 상승률이 전체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고 있다고 해요. 특히 올해는 강한 엘니뇨*가 예상돼 주요 곡물 주산지의 기상이변과 농산물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 엘니뇨 : 적도 부근의 바닷물 수온이 올라가는 현상

우리나라는 쌀을 제외한 곡물의 대외 의존도가 높아서 국제식량가격 상승은 한국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원재료비 인상을 통해 가공식품, 외식 등 식품 관련 품목으로 파급되고요. 이뿐 아니라 1차 가공품을 원재료로 하는 축산물, 의약품, 화장품 등으로도 광범위하게 퍼져나갈 수 있대요.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해드립니다!

추석을 앞두고 급등하는 물가 안정을 위해 정부가 주요 농축수산물 성수품 가격을 낮추고, 할인도 최대 규모로 지원하는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어요.📢 먼저, 배추·사과·소고기·고등어 등 20대 추석 성수품을 작년 추석 때보다 평균 5%가량 낮춘다는데요. 해당 성수품의 정부 비축분과 계약재배 물량 방출 등을 통해 공급량을 확대한다고 해요. 

28일까지 670억 원을 투입해 온오프라인에서 주요 농축수산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는데요. 대형마트와 온라인몰 등에서 농산물 최대 40%, 축산물 50%, 수산물 60%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요. 전통시장에서도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앱에서 1인당 3~4만 원 한도로 20~30% 할인된 가격에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한 후, 전통시장 내 제로페이 농할·수산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요. 또 구매한 금액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도 진행한대요. 🐟수산물에 대해서는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를 늘리고 환급 할인율도 40%로 확대했어요. 

다가오는 추석에 높은 물가로 장보기 부담스러울 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3F 오늘 궁 투어 피켓팅 참전해볼까?

  • #궁궐
  • #궁투어
  • #생과방

✅ 오늘(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창덕궁 후원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어요.
✅ 9월 18일까지 경복궁 안의 또 다른 궁, 건청궁이 특별 개방된다고 해요.
✅ 오늘(1일) 오후 2시, 하반기 경복궁 생과방 티켓팅이 열려요.

지난 레터에서도 소개했듯이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궁 투어의 인기가 뜨겁죠.🔥 (궁 투어에 관해 복습하고 싶은 사원님은 여기 클릭!)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사원님이 있다면 이번 가을을 노려보는 건 어떠세요? 🍂올가을, 그동안 만나볼 수 없었던 특.별.한 궁 투어가 열리거든요!

왕을 위한 별장(?) 창덕궁 후원

출처 : 문화재청
출처 : 문화재청

아마 궁 투어라고 하면 경복궁을 가장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 앞으로는 조선시대 이궁, 창덕궁도 기억해주세요! 창덕궁은 조선시대 5대 궁궐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도 했는데요. 아마 🌿자연을 좋아하는 사원님이라면 특히나 좋아하실지도? 경복궁이 왕의 위엄을 보여주기 위해 자로 잰 듯한 질서 속에 지어졌다면, 창덕궁은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지게 지어진 궁이거든요. 게다가 오늘(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창덕궁 안에 있는 조선시대 정원, 즉 후원을 쉽게 관람할 기회까지 찾아왔다는 기쁜 소식!🥳 기존에는 문화유산과 생태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해설사 인솔하에 구경해야 했지만, 이제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게 된 건데요. 단, 창덕궁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은 필수! 관람 희망일 6일 전부터 예약할 수 있고요. 입장료는 1인 8천 원이라고 해요.

궁 안의 또 다른 궁! 경복궁 건청궁

출처 : 문화재청
출처 : 문화재청

사원님, 혹시 건청궁이라고 들어보셨어요? 건청궁은 경복궁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한 또 다른 궁인데요. 이렇게 궁 안에 궁을 짓게 된 데에는 나름의 사연이 있어요. 1873년, 고종이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에게서 정치적으로 독립하려는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국가 재정이 아닌 사비를 들여 지은 거라고. 건청궁이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또 있는데요. 바로, 명성황후가 일제에 의해 시해된 장소이자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고 7년 후인 1887년, 조선 최초로 전기가 설치된 곳이기도 하거든요. 어쩐지 건청궁의 모습이 더욱더 궁금해지지 않나요? 오는 9월 18일까지 건청궁을 특별 개방하고, 당시의 궁중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전시회도 함께 열린대요. 고종의 처소였던 장안당부터 명성황후의 처소였던 곤녕합까지 재현해 놓았다고! 참고로 사전 예약도 필요하지 않고요. 경복궁 입장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요.

왕이 먹던 간식이 궁금하다면? 경복궁 생과방

출처 : 한국문화재단, 문화재청
출처 : 한국문화재단, 문화재청

이제 알 사람은 다 안다는 경복궁 생과방! 매번 치열한 티켓팅을 자랑하는 경복궁의 대표 인기 프로그램이죠. 그래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우선 생과방은 과거 조선시대 왕실의 🍪후식과 별식을 준비하던 곳이에요. 즉, 조선왕조실록을 토대로 실제 임금이 먹던 궁중 병과와 약차를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반기는 9월 7일부터 10월 21일까지 진행되고요. 예매는 이곳에서 1차는 오늘(1일) 오후 2시, 2차는 9월 15일 오후 2시, 3차는 10월 12일 오후 2시에 열려요. 이번 메뉴는 초두점증병 세트(1만 5,000원), 주악 세트(1만 2,000원)가 있는데요. 초두점증병 세트는 볶은 팥, 밤, 대추, 잣으로 만든 떡인 초두점증병, 약과, 참외정과, 잣박산, 매엽과, 곶감단지로 구성되고요. 주악 세트는 찹쌀가루를 반죽해 기름에 지진 떡인 주악, 쌀엿강정, 매엽과, 금귤정과, 사과정과, 곶감단지로 이루어져 있어요.

사원님! 지독하게 길었던 여름도 드디어 가나 봐요. 아침과 밤은 꽤 선선해졌더라고요. 사실 가을은 그야말로 궁을 바라보며 거닐기 딱 좋은 계절 아닌가요?🤤 올가을에는 궁 투어, 꼭 도전해 보세요! (그런지 사원 : 기다려 궁! 우리가 간다궁!)

4F 📺 ‘X’를 너무나 사랑한 남자

  • #일론머스크
  • #소비더머니
  • #X

사원님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하면 누가 떠오르나요? 세계 1등 전기차 테슬라, 우주기업 스페이스X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SNS 구 트위터, ‘X’까지! (일론 머스크의 두 번째 사업인 은행 서비스의 이름도 ‘X.com’이었다는데요. 그의 X 사랑은 어디까지인가…) 세계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 남자, 일론 머스크! 그는 매번 새로운 시도로 세계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그는 어떻게 이런 많은 일들을 이뤄내는 걸까요? 〈소비더머니〉에서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일론 머스크의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