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카눈, 뭐 이런 태풍이 다 있어?

  • #태풍
  • #허리케인
  • #카눈

✅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북상했어요.
✅ 카눈은 이동 경로와 속도까지 모두 이례적인 모습을 보였어요.
✅ 태풍·허리케인·토네이도의 차이는 뭘까요?

살면서 이런 🌀태풍은 처음 봤어

어제(10일) 오전 9시 20분쯤 제6호 태풍 카눈이 경남 거제 부근에 상륙해 한반도를 관통하면서 북상했는데요. 상륙 직전까지 ‘강’의 강도를 유지하던 카눈은 상륙하면서 ‘중’으로 세력이 약해지긴 했지만, 예측보다 느린 속도로 한반도를 통과하면서 전국에 크고 작은 피해를 입혔어요. 강원 고성에서는 시간당 80㎜가 넘는 ☔장대비가 쏟아지면서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고요. 경남 창원에서는 폭우에 솟구친 맨홀 뚜껑이 튀어 올라 시내버스 밑바닥을 뚫는 일도 있었는요.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 안에 들면서 하늘길은 물론 뱃길과 철길까지 끊기고 위험지역 주민들이 대피하는 일들이 많았다고.

카눈은 이동 경로와 속도까지 이례적인 행보를 보였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특히 일주일 전만 해도 중국으로 직진할 것처럼 보이다가 갑자기 일본 쪽으로 방향을 틀더니 또다시 방향을 바꿔 갈지자(之) 경로의 모습을 보였어요. 또한, 한반도를 그대로 관통하며 북상했다는 것도 이례적인 일인데요. 보통 남해안에 상륙한 🌀태풍은 오른쪽으로 전향해 동해로 빠져나가는데 카눈은 남해안에서 한반도를 그대로 훑고 올라왔다는 거죠. 기상청에 따르면 국제태풍기구에서 재분석한 1951년 이후의 자료를 봤지만, 한반도를 종단하는 태풍은 처음이라고 해요. 시속 20~30㎞의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온종일 전국에 거센 비바람을 뿌렸다는 점도 카눈이 보인 이례적인 모습이라고.

솔직히 이거 몰랐던 사원님 손!🙋‍

그런데 사원님은 태풍과 허리케인, 토네이도의 차이를 알고 계셨어요? 지구 곳곳에서 해마다 큰 풍수해를 입히는 자연재해인 태풍과 허리케인, 토네이도는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해요.

1) ‘태풍·허리케인·사이클론·윌리윌리’는 같은 말이야
이들은 모두 열대지역인 5°와 20° 사이 위도 해양에서 발생하는 저기압을 말하는데요. 열대성저기압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발생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이 붙는데 북태평양 남서부에서 발생하면 태풍, 대서양과 북태평양 동부에서는 허리케인, 남인도양에서는 윌리윌리, 벵골만·아라비아해에서는 사이클론으로 불려요. 강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기 때문에 해안과 강변에서는 거대한 🌊파도를 일으켜 침수 피해를 입히고, 건물을 무너뜨리거나 차를 뒤집을 정도로 위력이 강한 것이 특징인데요. 따뜻한 바닷물의 영향을 받아 해수온이 높을수록 더 강해지고 육지에 상륙하면 며칠 만에 소멸한다고. 

2) 토네이도
태풍, 허리케인 등은 바다에서 만들어지지만 토네이도는 육지에서 발생하는데요. 반경이 평균 300~600㎞인 태풍이나 허리케인과 달리 토네이도는 평균 폭이 150~600m로 좁기 때문에 깔때기 모양의 구름이나 🌪소용돌이치는 먼지 및 파편 구름의 형태로 지상에 나타나요.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장소는 미국인데요. 주로 미국 중남부 지역에서 봄에서 여름철에 걸쳐 많이 발생한다고. 미국에서는 토네이도로 인한 사망자가 연평균 100여 명에 이른다고 해요.

발생지역이나 현상에 따라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앞에서 인간은 정말 작은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태풍 카눈 다음으로 제7호 태풍인 ‘란’도 일본 열도를 향해 올라오고 있다고 하죠. 또 기후변화로 요즘엔 가을에도 강력한 태풍이 발생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큰 피해 없도록 대비를 잘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2F 묻지마 범죄 피해 보장 보험 있나요?

  • #보험
  • #흉기난동
  • #묻지마범죄

✅ 보험사에 ‘묻지마 폭행’ 관련 피해 보장 보험 상품에 대한 문의가 늘었대요.
✅ 상해보험, 실손보험, 범죄특화 담보 등에서 보상받을 수 있어요.
✅ 지자체에서 가입한 ‘시민안전보험’도 보상받을 수 있어요.

흉기 난동 피해, 보험 보장될까?

최근 묻지마식 흉악 범죄가 끊이질 않고 일어나면서 국민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죠. 혹시나 길을 가다가 😈흉악범을 마주치진 않을까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렇다 보니 보험사에 관련 피해 보장 상품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고 해요.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손해보험사에는 최근 들어 ‘묻지마 폭행’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에 대한 고객의 문의가 평소보다 20∼30% 정도 ↗증가했다고.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은 어떤 게 있G?🤔

묻지마 흉기 난동 사고를 당했을 때 적용 가능한 보험 상품들이 있는데요. 

1) 상해보험 : 피해자가 보험 기간 중 발생한 우연한 사고로 다쳤을 경우 보상하는 상품으로 사망보험금, 후유장애보험금, 입원 보험금, 간병보험금 등이 지급돼요.
2) 실손보험 : 많은 사람이 가입한 실손보험 역시 보험 기간 중 우연한 사고로 입원 또는 병원 치료받은 경우에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흉기 난동범이 보험 수익자 또는 계약자인 경우는 보상하지 않아요. 
3) 범죄특화 담보 : 종합보험이나 어린이보험, 운전자보험 등에 가입할 때 특약으로 선택 가능한데요. ‘강력범죄 피해 특별약관’이나 ‘폭력 피해보장 특약’에 가입하면 범죄 피해를 봤을 때 보상받을 수 있어요.

당신은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혹시 지난 레터에서 다뤘던 🚲‘자전거 단체 보험’ 기억하시나요? 묻지마 흉기 난동 피해를 입었을 때도 보장받을 수 있는 ‘시민안전보험’이 있어요! 시민안전보험은 시민의 생활 안정 지원과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가입하는 단체 보험인데요. 화재, 대중교통, 강도, 자연재해, 스쿨존사고 등 일상생활 중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어요. 만약 피해자의 주민등록지에 있는 지자체가 시민안전보험 내 상해 의료비 담보에 가입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데요. 지역마다 생활안전보험, 안전보험, 구민안전보험, 군민안전보험, 도민안전보험 등으로 불리기도 해요.

시민안전보험은 개인 보험과 별도로 중복 보상이 가능하고요. 사고일로부터 최대 3년까지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어요. 다만, 지자체에서 보장 항목을 선택해 가입하므로 지자체별 보장 항목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포털사이트에 ‘시민안전보험’ 🔍검색 후 자신의 거주지를 선택하면 해당 지자체의 시민안전보험 보장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시민안전보험은 묻지마 범죄뿐 아니라 일상에서 피해를 입었을 때 존재 자체를 몰라서 보장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내용 참고하셔서 꼭 혜택받으시길 바랄게요. 

나도 당할지 모른다는 불안한 마음에 많은 분이 보험 상품을 알아보는 것 같은데요. 더 이상 묻지마 범죄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3F 돌아온 휴대폰 키링? 레트로 📱폰꾸

  • #폰꾸
  • #폰케이스
  • #휴대폰키링

✅ 휴대폰 키링 등 레트로 폰꾸 바람이 불고 있어요.
✅ 과거 피처폰 시절에도 폰꾸 트렌드가 있었다고 해요.
✅ 나만의 휴대폰으로 개성을 드러낼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혀요.

지금 사원님의 휴대폰은 어떤 모습인가요?

출처 : 인스타그램 @bbongbbangguri, @soye_daum
출처 : 인스타그램 @bbongbbangguri, @soye_daum

몇 년 전부터 젊은 세대 사이에서 휴대폰을 꾸미는 이른바, 📱폰꾸 열풍이 이어지고 있죠. 실제로 지그재그에 따르면, 지난달 휴대폰 액세서리 거래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7배 이상 늘었다는데요. 이뿐만이 아니에요! 테크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CASETiFY)는 8만 원대라는 고가임에도 불티나게 팔리는가 하면, 심지어 폰꾸를 하기 위해 삼성의 갤럭시 Z 플립이나 효도폰으로 통하는 스마트 폴더폰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아요. (그런지 사원 : 폰꾸하면 예쁜 폰…🤤) 또 최근에는 레트로 패션의 유행이 테크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레트로 분위기의 폰꾸가 인기인데요. 이를테면, 옛날 휴대폰 디자인의 안테나 케이스를 끼운다거나 과거 피처폰 시절에 유행했던 휴대폰 키링을 다는 식이라고 해요.

과거에는 폰꾸를 더 열심히 했다고?

사원님, 그런데 그거 아세요? 2000년대 초반, 피처폰을 사용하던 시절에도 폰꾸가 유행했다는 사실이요!😮 아마 기억하는 사원님도 있을 거예요. 당시에는 폰꾸가 아닌 ‘튜닝폰’이라고 불렀는데요. 어찌나 인기가 많았는지 용산 전자상가, 강변 테크노마트에 휴대폰 튜닝 전문점도 따로 있었어요.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식으로 꾸몄을까요? 휴대폰 키링이나 케이스는 초급 단계(?) 휴대폰 겉면에 화려한 💎큐빅이나 스티커를 붙이기도 했고요. 심지어 자신이 좋아하는 색으로 휴대폰을 도색한다거나 키패드에 LED를 입혀 형형색색으로 빛나게 했대요. 참고로 가격은 3만~ 6만 원대. 큐빅은 개당 150원이었다고 하네요!

다시 폰꾸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

지금의 젊은 세대는 개성을 중시하는 세대! 업계에서는 남들과 똑같지 않기를 원하는 심리가 폰꾸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어요. 그도 그럴 것이 과거 피처폰 시절에는 폴더, 슬라이드, 가로 본능 등 다양한 디자인이 존재했지만, 지금의 스마트폰은 대부분이 비슷비슷하니까요! 게다가 화면이 넓어지면서 키패드도 사라지고, 키링도 달 수 없다 보니 꾸밀 곳도 많이 없어졌고요. 즉, 이러한 상황에서 나만의 휴대폰으로 만들 수 있는 폰꾸를 통해 개성을 드러내고, 성취감을 느끼고 있다는 거죠!

이 밖에도 휴대폰 외부뿐만 아니라 위젯, 아이콘, 폰트 등 휴대폰 내부를 꾸미기도 하는데요. 사실 휴대폰은 하루 중에 가장 자주 들여다보는 물건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다꾸, 폴꾸 등 각종 꾸미기 중에서도 더욱더 혹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런지 사원 : 사원님의 휴대폰은 어떤 콘셉트예요?🤔 캐릭터? 심플? 튼튼?)

4F 📺 돈가스 안 좋아하는 남자 없다?

  • #돈가스
  • #경양식돈가스
  • #푸드나잇

남녀노소 불문하고 돈가스 좋아하는 분들 많죠. 특히 남자들이 많이 즐겨 먹는데요. 사실 돈가스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거의 1:1:1 비율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야말로 완벽한 음식? 하지만 돈가스는 원래 고기와 튀김옷을 따로 먹었다는데요. 빵가루에 따라 맛도 달라진다는 돈가스! 소비더머니 〈푸드나잇〉에서 서울대 약대 출신 약사와 서울대 경영대-영국 고든램지 요리학교 출신 셰프가 알려주는 ‘우리가 몰랐던 돈가스’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