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보험 담보로 영끌해요😭

  • #보험
  • #금리인하
  • #보험약관대출

✅ 생명보험 약관대출이 급증하면서 사상 처음 50조 원을 돌파했어요.
✅ 생명보험사들의 보험약관대출 금리 인하가 이어지고 있어요.
✅ 보험계약 유지를 지원하는 제도들이 있어요.

💰돈 급해 보험 담보로 영끌하는 사람들

요즘 고물가, 고금리에 생계 어려운 분들 많으실 텐데요. 최근 생명보험사 보험약관(계약)대출이 급증하면서 해당 대출 잔액이 사상 처음으로 50조 원을↗돌파했대요. 보험약관대출은 가입한 보험계약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제도인데요.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해지환급금의 50~95%를 대출받을 수 있어요.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생명보험사의 약관대출 잔액은 51조 4,8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조 1,548억 원이나 늘었다는데요. 특히 최근 넉 달 간 2조 3,176억 원이나 📈급증했다고 해요. 2020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3년간 3조 2,593억 원이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증가세로, 업계에서는 손해보험 고객들의 약관대출까지 합치면 7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험약관대출이 이렇게 급증한 데에는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여파로 취약차주들의 ‘불황형 대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는데요. 보험약관대출은 전화, 모바일 등을 통해 쉽게 24시간 신청할 수 있고 대출 심사나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는 게 특징! 다른 대출보다 쉽고 빠르게 돈을 빌릴 수 있어서 급전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된다고 해요. 또 일부 우량 고객들이 추가 대출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을 받지 않는대요.🙅 다만, 보험약관대출은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고, 해지환급금을 당겨쓰는 것으로 정작 보장이 필요할 때 제대로 된 보험금을 받기 어려워요.

생명보험사들 : 보험약관대출 금리 내려요~↘

최근 생명보험사들의 약관대출 금리 인하가 이어지고 있어요. NH농협생명은 이달 1일부터 보험가입자의 약관대출 금리 최고 한도를 기존 9.5%에서 연 6.5%로 3%p 인하했고요. 동양생명도 지난 4일 금리확정형 보험계약대출의 최고 금리를 기존 9.9%에서 5.95%로 낮췄어요. 보험사들이 이렇게 약관대출의 금리는 내린 이유는 이자 부담을 줄여 기존 보험 계약 ❌해지를 막고, 금융당국이 강조하고 있는 상생금융에 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는데요. 최근 금융당국은 은행권에 이어 보험, 카드사 등 2금융권에도 상생금융 동참을 강조하고 있어요.

돈 없어서 보험금이 부담이라면?😢

한편, 올해 생명보험사 상품에 가입한 고객이 중도 해약하거나 제때 돈을 내지 못해 증발해버린 생명보험 계약 규모가 1분기에만 60조 원에 육박했다는데요.💸 만약 보험료가 부담이라면 보험을 해지하기보다 다른 제도를 활용해보는 방법이 있어요. 

📌 보험료 납입유예 제도 : 일정 기간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거예요. 해지환급금에서 계약 유지에 필요한 위험 보험료 및 사업비 등 차감돼요. 
📌 감액(완납) 제도 : 보장 금액을 줄이고 보험료를 낮추어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어요. 해지로 인해 발생한 해지환급금을 지급하고요. 해지환급금으로 보험료를 완납하는 방법도 있어요. 다만, 보장 내용도 줄어들기 때문에 변경되는 보장 내용을 잘 확인해야 해요.
📌자동대출납입 제도 : 보험료 미납 시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매월 보험료에 해당하는 금액이 보험계약 대출금으로 처리되고 자동으로 납입되는데요. 대출 이자가 나가요.
📌 연장정기보험 제도 : 보험료를 더 이상 내지 않는 대신 보장 기간을 축소하는 제도. 감액완납제도가 기간은 유지하면서 보험금을 줄인 것이라면 연장정기보험은 보험금 수준은 유지하면서 보험 기간을 줄이는 거예요. 

위 제도들은 모두 보험사와 가입 상품에 따라 적용 여부 및 기준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사에 확인해보시는 게 좋아요!

2F 난 휴가 계획 없고, 앞으로도 없을 예정

  • #여름휴가
  • #휴가
  • #홈캉스

✅ 10명 중에서 7명은 여름휴가 계획이 없거나, 아직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고 해요.
✅ 올여름 휴가비로 21만~40만 원을 지출할 것으로 조사됐대요.
✅ 휴가 계획이 없는 사람 중 절반은 집에서 TV 시청으로 휴가를 대신하겠다고 밝혔어요.

10명 중 7명은 “휴가 계획 없어요”

뜨거운 여름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방학과 여름휴가가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그런데 엔데믹 이후 처음 맞는 여름휴가로 들뜬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예 휴가 계획이 없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해요. 온라인 조사 전문기관 피앰아이가 성인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봤더니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올 여름휴가를 떠날 계획이 없거나, 아직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고 답했고요.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27%에 불과했어요. 휴가 계획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30대가 80.7%로 가장 많았고요. 이어서 20대가 76.4%로 2위를 차지해 20·30대에서 휴가 포기자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편, 휴가 계획이 있는 응답자가 가장 선호한 휴가 장소 1위는 ‘바다’였고요. 2위는 ‘실내 휴양(호텔, 펜션, 풀빌라)’, 3위는 ‘산/계곡’이었다고. ‘해외여행’은 12.6%로 4위를 차지했어요.

여름휴가에 얼마 쓰냐고? 20만 원 이하!

휴가 계획이 없거나, 아직 계획을 잡지 않았다고 답한 이들은 ‘일정 조율이 어려워서(35.4%)’, ‘비용이 부담되어서(34.8%)’를 그 이유로 꼽았는데요. 지난 레터에서 소개했듯이 고물가로 여행 비용을 아끼려고 이른 휴가를 떠나거나, 아예 휴가 자체를 포기하는 사람도 많아진 거예요. 실제로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물가 시대, 슬기로운 휴가 생활’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성수기를 피해 일찍 혹은 늦게 휴가를 떠나겠다’는 응답이 38.1%로 가장 많았다고 해요. 또 ‘올여름 1인당 예상 💸휴가비는 얼마입니까?’라는 질문에는 ‘21만 원~40만 원’으로 응답한 사람이 39%로 가장 많았고, ‘20만 원 이하’가 그 뒤를 이었어요. ‘61만 원 이상’ 지출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9.3%에 불과했다고.

집 떠나면 고생이야, 홈캉스가 👍

휴가 계획이 없는 분들은 휴가 기간에 어떤 걸 하면서 시간을 보낼까요? 피앰아이의 설문조사에서 휴가 계획이 없는 사람 중에서 46.8%는 ‘📺TV 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등 시청’을 하겠다고 답했는데요. 이는 고물가에다가 연일 신기록을 경신하는 무더위까지 겹치면서 차라리 시원한 집에서 ‘홈캉스’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 된다고. 이외에도 맛집 탐방, 자기 계발, 운동, 게임 등이 뒤를 이었어요. 

이렇게 집에서 휴가를 즐기겠다는 홈캉스족이 늘면서 OTT 업계도 기대 중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글로벌 OTT 넷플릭스는 2021년과 2022년 모두 6월에서 7월로 넘어가면서 월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했었다고📈 해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해당 기간 2021년에는 약 54만 4천 명, 2022년에는 약 94만 5천 명의 월 이용자 수가 증가했대요.

고물가로 인해 ‘해외여행 vs 홈캉스’처럼 여름휴가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사원님들은 이번 여름휴가를 어떻게 보낼 계획이신가요?😊 

3F 요즘 초복은 집에서 OOO으로?

  • #초복
  • #복날
  • #삼계탕

✅ 삼복의 ‘복(伏)’은 날씨가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래요.
✅ 중국 진나라 때 벌레의 피해를 막기 위해 삼복 제사를 지냈던 것이 복날의 유래예요.
✅ 최근 고물가로 집에서 간편 보양식을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대요.

내일은 초복! 그럼 중복, 말복은?

사원님! 내일은 삼복의 첫 번째 복인 초복이에요! 그런데 사원님은 혹시 삼복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삼복의 ‘복’을 행운을 뜻하는 ‘복(福)’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은 복종을 뜻하는 ‘복(伏)’을 사용한다고 해요. 한자를 자세히 살펴보면 ‘사람 인(人)’과 ‘개 견(犬)’이 합쳐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날씨가 너무 더워서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라고! 실제로 삼복은 일 년 중에서 가장 더운 기간!🥵 흔히 삼복더위라고 부르기도 하죠.

또 삼복 날짜는 낮이 가장 긴 ‘하지’와 가을이 시작되는 ‘입추’를 기준으로 정해져 매년 바뀌는데요.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이 초복, 네 번째 경일이 중복, 입추 후 첫 번째 경일이 말복이라고 해요. 그래서 2023년의 초복은 7월 11일, 중복은 7월 21일, 말복은 8월 10일. 경일로 정한 이유는 🍂가을을 상징하기 때문! 가을의 기운으로 더위를 극복하자는 의미라고 하네요.

* 경일 :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를 가리키는 천간 중에서 경으로 된 날

과거 복날에는 얼음 쿠폰을 줬다고?

이러한 삼복은 중국에서 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조선시대 문헌 〈동국세시기〉에서도 중국 진나라 때 벌레의 피해를 막기 위해 삼복 제사를 지낸 것이 복날의 유래라고 나와 있어요. 그렇다면 과거 복날의 풍경은 어땠을까요?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임금이 벼슬아치들에게 빙표를 나눠줬다고 해요. 빙표는 🧊얼음을 보관하는 창고, 즉 장빙고에 가져가면 얼음을 나눠주는 일종의 쿠폰이라고! 그리고 백성들은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며 더위를 이겼다는데요. 계곡까지 가서 왜 발만 담갔나 싶지만, 당시 목욕을 하면 몸이 여윈다는 속설이 있었다고 해요. 만약 깜빡하고 초복 날에 목욕을 해버렸다면? 중복 날과 말복 날에도 똑같이 목욕을 해야 했대요.

요즘 복날은 간편식으로? 홈 보양식이 뜬다

혹시 ‘삼복지간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라는 속담 들어보셨나요? 삼복 기간에는 더위로 몸의 기운이 쉽게 약해지고, 입술에 붙은 가벼운 🍚밥알도 무겁게 느껴진다는 뜻인데요. 그래서 이때 몸의 기운을 회복시켜주는 보양식을 먹는 거래요. 그런데 보양식은 삼계탕, 추어탕과 같이 뜨거운 음식이 대부분인데요. 이는 땀을 흘려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라고 해요.

출처 : 인스타그램 @cu_official, @gs25_official
출처 : 인스타그램 @cu_official, @gs25_official

사원님은 이번 초복에 어떤 보양식을 드실 건가요? 요즘에는 고물가로 🏠집에서 보양식을 챙겨 먹는 사람들도 많다는데요. 특히 마트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간편 보양식이 인기래요. 그 이유는 고물가로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의 가격이 너무 올랐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서울에서 삼계탕 한 그릇을 사 먹으려면 16,000원 정도고요. 직접 만들어 먹는다고 해도 생닭, 대추, 인삼 등 원재료 가격도 크게 올랐대요. 반면 간편 보양식은 가격이 저렴한 데다, 이미 만들어져 있어서 전자레인지나 냄비로 조리만 하면 되니까 편하다는 거죠. 게다가 삼계탕은 이제 기본! 장어, 훈제오리 등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고! 실제로 편의점 CU만 해도 여름철 간편 보양식의 매출이 2020년 14.0%, 2021년 21.1%, 2022년 30.8%로 꾸준히 상승했다고 해요.

보통 삼복 중 초복에 보양식을 가장 많이 찾는다는데요. 아무래도 여름의 시작이라는 의미가 크니까요. 물론 올해는 기후 변화로 초복이 오기 전부터 여름 기분을 만끽할 수밖에 없었지만요.😢 그래도 앞으로 다가올 더위를 잘 이겨보자는 의미로 내일 퇴근 후, 보양식 한 그릇 어떠신가요? (그런지 사원 : 내일 편의점에서 삼계탕 사 먹어야겠다!😋)

4F 📺 군복 속 얼룩무늬의 시작은?

  • #전쟁
  • #군인
  • #군복

군복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얼룩무늬! 흔히 🐸개구리 무늬라고도 하죠. 이 무늬는 1990년, 야전에서의 위장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도입했다는데요. 참고로 군복에 사용된 네 가지 색깔은 한국의 사계절과 지형의 특성을 고려해 구성된 거라고. 이후 여러 가지 문제로 지금의 디지털 전투복으로 바뀌었는데요. 구형 군복들이 다 어디로 갔나 했더니, 아프가니스탄의 무장 단체 탈레반의 손에 있었대요!😱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하다면 군복의 역사를 알려주는 〈본스토리〉로 고고!

5F 별다줄

 

7.10 (월)

  •  5월 도매재고
  •  6월 생산자 ∙ 소비자물가지수

7.11 (화)

  •  6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  5월 실업률

7.12 (수)

  •  6월 실업률
  •  6월 소비자물가지수 ∙ 실질 평균시간당 임금

7.13 (목)

  •  6월 수출입물가지수
  •  6월 생산자물가지수
  •  5월 산업생산

7.14 (금)

  •  6월 수출입물가지수
  •     7월 미시간대 소비자신뢰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