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이래서 대기업~ 대기업~ 하죠😥

  • #대기업
  • #중소기업
  • #소득격차

✅ 청년 10명 중 6명은 대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대요.
✅ 대기업 근로자의 평균 세전 월 소득이 중소기업 근로자보다 약 2.1배 높았어요. 
✅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하는 비율은 2.6%에 불과했어요.

청년 10명 중 6명은 대기업 선호해

사원님은 직장을 선택할 때 어떤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급여? 복지? 워라밸? 지난달 2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청년 구직자 300명을 대상으로 ‘청년세대 직장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응답한 사람의 86.7%(복수 응답)가 직장을 선택할 때 💰임금과 복지 수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고요. 70.0%는 워라밸을 선택했어요. 또 청년 10명 중 6명은 대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공공부문이 2위, 중견기업이 3위로 중소기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15.7%에 그쳤대요. 

지난해 3분기 기준, 고용노동부의 직종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에서 적극적인 구인 활동에도 채용을 못 한 미충원 인원은 18만 5천 명이었는데요. 이는 대부분 300명 미만의 중소기업(93.7%)에서 발생했다고 해요. 중소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중소기업 일자리에 대한 생각’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업무량 대비 낮은 처우, 워라밸 실현 어려움, 불투명한 미래 성장, 낮은 고용 안정성 우려 등이었다고.

대기업 vs 중소기업 소득 격차 얼마?

자료 출처 : 통계청

11일 국가통계포털(KOSIS) 일자리 행정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대기업 근로자의 평균 세전 월 소득은 536만 원으로 중소기업 근로자(266만 원)보다 약 2.1배 높았는데요. 연령별 소득 격차는 30대 초반에는 1.8배, 📈 50대 초반이 되면 2.5배까지 벌어졌어요. 구체적인 보수로 살펴보면 대기업에 다니는 근로자가 중소기업에 다니는 동년배보다 30대 초반 209만 원, 30대 후반 288만 원, 40대 초반 360만 원, 40대 후반 419만 원 그리고 50대 초반은 461만 원씩 매달 더 버는 셈인데요. 보수가 오르는 속도도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훨씬 빨랐는데 대기업에 다니는 30대 초반과 40대 초반 근로자의 월급은 195만 원 차이가 났지만, 중소기업은 44만 원에 그쳤다고 해요.

중소기업에서 대기업 이직은 2.6%😭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득 격차는 물론이고 복지 등 다른 근로 여건도 대기업이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직자들이 대기업을 선호하는 현상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데요. 그러나 전체 일자리 2,558만 개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1,588만 개(62.1%)인 중소기업이었고요. 비영리 기업이 546만 개(21.3%)로 2위, 대기업은 424만 개로 16.6%에 불과했어요. 또한 전년 대비 일자리 증감을 보더라도 중소기업은 49만 개 늘어난 반면, 대기업은 17만 개 늘어났다고.

한편, 통계청의 ‘2021년 일자리 이동 통계📊’에서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다가 대기업으로 이직한 사례는 40만 9천 명으로 2.6%뿐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마저도 근무하던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한 경우를 제외하면 2% 정도라고 하네요.

2F 예약 전쟁까지 벌어진다는 사찰음식

  • #템플스테이
  • #사찰음식
  • #힐링여행

✅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템플스테이 인기가 뜨거워요.
✅ 사찰음식을 향한 관심도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 채식 위주인데다 천연 조미료를 사용해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이래요.

이제 🌿힐링 여행으로 자리 잡은 템플스테이

최근 사찰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의 인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고 해요. 실제로 지난 2002년부터 불교문화를 알리기 위해 시작된 템플스테이의 누적 방문자가 무려 600만 명을 넘었다하는데요.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템플스테이가 종교적 관심과 상관없이 일종의 힐링 수단으로 여겨지면서 더욱더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이에 유명 사찰의 경우에는 예약 오픈과 동시에 빠르게 매진되고 있고요. 과거와 달리 템플스테이도 다채로워지고 있대요. 🤳SNS에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을 좋아하는 이들 세대의 특성에 맞춰 휴대전화를 거두지 않는 것은 기본! 사찰에서 라이브 공연을 열거나 캠프파이어를 하면서 명상하기, 와인으로 족욕하기, 스님과 요가하기 등의 이색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고.

절에서 먹는 사찰음식도 인기라고?

출처 :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 홈페이지
출처 :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 홈페이지

놀라운 점은 이러한 템플스테이의 인기와 함께 사찰음식도 전성기를 맞았다는 거예요. 사찰음식은 승려들이 먹는 음식을 말하는데요. 유제품을 제외한 모든 동물성 식품과 오신채, 즉 매운맛을 내는 다섯 가지 채소인 파, 마늘, 부추, 달래, 무릇을 금지하고 있어요.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무릇이 자라지 않아 🧅양파를 포함한다고. 현재 일부 사찰음식 전문점에서는 예약 전쟁이 벌어지기도 하고요. 꼭 절에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직접 사찰음식을 만들어 먹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출처 : CJ제일제당, 오뚜기 홈페이지
출처 : CJ제일제당, 오뚜기 홈페이지

또 이제는 식품 업계에서도 움직이기 시작했다는데요. 대표적으로 얼마 전 CJ제일제당은 대한불교조계종 사업지주회사 도반HC와 손을 잡고 고기가 아닌 각종 채소를 넣은 🥟‘사찰식 왕교자’를 출시했고요. 오뚜기도 지난해 유명 사찰음식 전문점인 두수고방과 협업해 총 8가지의 가정간편식을 선보였어요. 이렇듯 사찰음식이 단순히 승려들이 먹는 음식을 넘어 건강식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해요.

왜 인기가 많아졌을까?

코로나19로 고립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건강을 향한 중요성도 커졌죠. 이에 자연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템플스테이가 주목받게 됐고요. 그곳에서 경험하는 사찰음식 또한 건강한 식단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인기를 끌게 된 것으로 보여요. 실제 사찰음식은 🥗채식 위주인데다 들깻가루처럼 자연 재료의 천연 조미료로 만들어지는데요. 이에 자극적이지 않고,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즉, 요즘 떠오르는 비건과 같이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에게 사찰음식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었다는 거죠.

혹시 사원님도 이러한 이유로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14F가 추천하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한번 구경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3F 사원님이 원하는 오피스는 어떤 곳?

  • #하이브리드근무
  • #커뮤니티오피스
  • #퍼시스

✅ 팬데믹 이후 다양한 곳에서 일하는 ‘하이브리드 근무’가 대세예요.
✅ ‘커뮤니티 오피스’가 새로운 오피스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어요.
✅ 새로운 오피스 트렌드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더 이상 한곳에서만 일하고 싶지 않아!

팬데믹 기간 많은 기업이 원격 근무를 도입하면서 근무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사람들은 단순히 회사로 출근해 업무를 보던 것에서 벗어나 🏠재택근무, 일과 🏖️휴가를 한 장소에서 해결하는 워케이션 등 여러 장소에서 일하는 경험을 겪게 됐는데요. 원격 근무와 오피스 출근이 혼합된 형태를 하이브리드 근무라고 하죠. 하이브리드 근무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오피스는 더 이상 ‘업무를 하기 위해 반드시 출근해야 하는 곳’이 아니게 됐어요.

그럼 🏢오피스는?

하이브리드 근무의 한계도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모여 소통하고 협업하면서 쌓아가는 유대관계 즉, 오피스 내에서의 커뮤니티 형성은 어려울 수밖에 없어요.💦 결국 구성원들은 소속감을 느끼기 어렵고 이는 조직문화 만족도 저하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직원들을 다시 오피스로 모이게 하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다양한 업무 공간을 경험해본 직원들을 오피스로 다시 불러 모으려면, 오피스가 일만 하는 공간이 아닌 일 하기 좋은 공간으로 변해야 할 텐데요. 이에 발맞춰 기업들도 사무용 책상만 빽빽하게 배치된 기존 사무 공간에서 벗어나 서로 협업하고 연대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의 공간을 조성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해요. 바로 ‘커뮤니티 오피스’가 새로운 오피스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

🆕일하는 공간의 새로운 기준 ‘커뮤니티 오피스’

그렇다면, 앞으로 오피스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새로운 오피스 트렌드를 직접 체험, 경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바로 오피스 전문 브랜드 퍼시스에서 뉴노멀 시대 일하는 방식인 커뮤니티 오피스를 실제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워크 라운지를 여의도 파크원에 오픈했는데요. ‘퍼시스 커뮤니티 오피스’에서는 변화하는 조직 문화와 업무 공간을 직접 경험해보며, 최신 오피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퍼시스 커뮤니티 오피스는 ‘함께 연대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콘셉트 아래 총 4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회의 공간, 워크 라운지, 포커스 존, 소셜 라운지 / 출처 : 퍼시스

회의 공간: 화상회의,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TF 회의, 워크숍 등 다양한 협업이 펼쳐지는 회의 공간은 배치된 가구, IT 기기, 인테리어가 각기 다른 4가지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회사에서 이루어지는 팀 활동은 참여 인원과 진행 방식에 따라 각기 다른 형태로 이루어지는 만큼, 협업 목적에 따라 원하는 회의 공간을 예약해보길 추천할게요.

워크 라운지: 카페 분위기가 물씬 나는 워크 라운지에는 협업과 개인 업무에 모두 적합한 가구가 배치되어 있는데, 혼자 집중해서 업무를 하다가도 협업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우연한 만남이 가능성이 되는 공간’! 

소셜 라운지: 함께 모여 연대하는 공간으로, 타운홀 미팅부터 온보딩 프로그램, 세미나 등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에 최적화된 공간이에요. 이동이 편리한 가구들이 배치되어 있고 빔프로젝터, 마이크 등이 갖춰져 있어요.  

포커스 존: 커뮤니티 오피스 속, 혼자 집중하는 공간이 필요하다면 개인 집중 업무에 특화된 포커스 존을 활용할 수 있어요. 신체에 최적화된 높이로 모션데스크를 조절해 건강과 집중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지키고, 눈 앞에 펼쳐진 한강뷰는 덤!

이 밖에도 오피스 트렌드 변화에 관한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방문객을 위한 공간 투어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커뮤니티 오피스 캠페인 사이트에서는 체험형 워크 라운지 방문 예약과 최신 오피스 트렌드에 관한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이번 기회에 팀원들과 함께 예약해서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4F 📺 왕 크면 왕 좋아 ‘버거KING’

  • #버거킹
  • #햄버거
  • #돈슐랭

지난 레터에서 요즘 식품 업계에서는 가잼비가 소비 트렌드로 떠올랐다고 말씀드렸었죠? 무려 39자나 되는 이색 제품명으로 소비자를 공략한 버거킹에 대해 잠깐 소개했었는데요. 다른 햄버거 프랜차이즈에 비해 큼지막한 🍔버거로 인기인 이 버거킹이 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만년 2위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돈슐랭〉에서는 버거킹이 만년 2위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