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내년 최저임금 인상 vs 동결?

  • #최저임금
  • #동결
  • #인상

✅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노사 간의 갈등이 본격화하고 있어요.
✅ 노동계는 물가 폭등으로 최저임금을 1만 2,000원으로 대폭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이에요.
✅ 경영계는 최저임금을 올리면 고용을 줄이고 폐업을 고려할 수밖에 없대요.

💰2024년 최저임금 인상 vs 동결

최근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을 결정하기 위한 최저임금위원회의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어요! 최저임금법에는 고용노동부 장관이 이듬해 최저임금을 매년 8월 5일까지 결정해 고시해야 한다고 정해져 있는데요. 이를 위해 최저임금위원회는 오는 6월 29일까지 결정을 내려 노동부 장관한테 보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법정 시한이 지켜진 적은 거의 없다고. 올해도 역시 노사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노동계는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24.7% ↗인상한 1만 2,000원을 요구하고 있고요. 경영계는 ❄️동결을 주장하고 있어요.

노동계 : 📈물가 폭등에 실질임금은 ↘줄었어!!

노동계는 최저임금자의 생활 안정과 격차 해소를 위해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물가가 너무 올라 실질임금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웠어요. 우선 통계청에 따르면, 전기·가스 등 1분기 물가지수가 작년 동기보다 30.5% 상승했는데요. 외환위기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라고 해요. 또 최근 공개된 최저임금위원회의 생계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비혼 1인의 생계비가 월 241만 원으로 현재 최저임금인 월 201만 580원으로는 생활이 어렵다는 거예요. 작년 최저임금을 5.05% 인상했는데 이는 비혼 단신 근로자 기준 생계비 인상률인 9.34%보다 낮은 것으로 실질임금이 약 4.3% 감소한 상황이라고. (하지만 이에 대해 경영계는 월 소득이 700만~ 800만 원에 달하는 고임금 계층까지 포함된 자료로 최저임금 자료로 활용하기엔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어요.)

또한,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자료가 노동계의 입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올해 1분기 물가 수준을 반영한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실질임금은 377만 3,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고 해요. 1분기 실질임금이 하락한 것은 2020년 이후 3년 만이래요.

경영계 : 최저임금 올리면 우리 다 죽어~😨

경영계는 공공요금 인상, 물가 인상, 금리 인상으로 근로자뿐 아니라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입장인데요. 경영계에 따르면, 경기 불황의 척도인 ‘법인 파산신청 건수’가 올해 4월 누계 기준 46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고, 1분기 상장기업들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다고 해요.중소기업기업중앙회가 조사한 설문조사📊에서는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이 ‘내년 최저임금이 크게 인상될 경우 고용을 줄이겠다’답했는데요. 중소기업들은 경영과 고용환경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최저임금 인상(55.2%)’을 가장 많이 꼽았다고. 

그리고 소상공인 등 자영업자들은 최저임금 인상이 생존권의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어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최저임금 및 경영·근로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영업자 10명 중 6명(58.4%)은 내년 최저임금을 동결(47.2%)하거나 인하(11.2%)해야 한다고 답했는데요. 만약 내년 최저임금이 5%대까지 오를 경우 자영업자의 절반가량(49%)이 ❌폐업을 고려할 것이라고 해요. 

내일(8일) 내년 적용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최저임금위원회 3차 회의가 열릴 예정인데요. 최근 물가 인상과 금리인상으로 인한 고통은 저임금근로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서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서로의 입장을 고려해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해 보여요.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네요.

2F 관광객 그만! 집값 비싸져요😭

  • #에어비앤비
  • #뉴욕
  • #숙소

✅ 이탈리아 대표 관광 도시 피렌체는 임대 사업 등으로 주택 공급이 줄면서 월급의 72%를 월세로 지출하고 있대요.
✅ 뉴욕은 오는 7월부터 ‘숙박 공유 규제법’을 시행한다고 해요. 
✅ 에어비앤비가 이러한 규제는 단기 임대 거래를 완전히 금지하려는 의도라며 강력히 반발했어요.

월급의 72%가 월세인 도시가 있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관광 도시인 피렌체가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주택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해요. 피렌체는 매년 평균 약 1,5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해 많은 관광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지만, 시민들의 삶의 질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집주인들이 관광객을 대상으로 단기 임대 사업에 뛰어들면서 집값이 터무니없이 상승하고 제한된 공간에 관광객이 과잉 유입되면서 부작용을 낳았기 때문이래요. 피렌체에서는 월세로만 급여의 72%를 지출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통계도 있는데요. 현재 피렌체 역사 지구에만 에어비앤비와 같은 관광용 임대 주택이 8,000채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오버투어리즘 : 지나치게 많다는 뜻의 ‘over’와 관광을 뜻하는 ‘tourism’의 합성어로, 수용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는 관광객이 몰려들어 도시를 점령하고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현상

이에 피렌체 당국은 역사 지구 내 가정집을 관광객 숙소로 용도 변경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동시에 장기 임대 주택에는 세금 혜택을 주기로 했는데요. 다리오 나르델라 피렌체 시장은 장기 임대를 위해 관광객용 단기 임대를 포기하는 집주인에게 3년간 재산세를 받지 않겠다고 밝혔어요.

🗽뉴욕도 오버투어리즘에 몸살

세계적인 관광지인 미국 뉴욕에서도 숙박 공유를 통해 임대보다 높은 이익을 본 집주인들이 임대를 중단하거나, 임대료를 올려 저렴한 거주지가 사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뉴욕은 에어비앤비 등 숙박 공유업체들이 높은 매출을💰 올리는 주요 시장으로, 올해 1월 1일 기준 에어비앤비에 등록된 뉴욕 숙소는 3만 8,500개 이상이라고 해요. 지난해부터 뉴욕에서 에어비앤비가 단기 임대로 기록한 매출은 8,500만 달러(약 1,111억 원)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한 주택난이 심각해지자 뉴욕은 오는 7월부터 뉴욕 주민이 자신의 주택을 30일 이내로 임대할 경우 임대인(호스트)의 개인정보와 임대수익, 계좌정보를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숙박 공유 규제법’을 시행하기로 했어요.

에어비앤비 : 과도한 규제야😤

뉴욕은 지금까지 에어비앤비 사용 시 숙박세는 징수했지만 판매세는 걷지 않았는데요. 앞으로는 관광세와 판매세 등을 부과한다는 방침이에요. 다만 임대인이 30일 이상 장기 임대를 하거나, 🏠거주지 전체가 아니라 하숙 개념으로 방 등 거주지 일부만 빌려준다면 이 법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그런데 지난 1일, 에어비앤비가 뉴욕법원에 뉴욕의 숙박 공유 규제법이 과도하게 제한적이고, 상위법인 연방법과 상충한다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했다고 알려졌어요. 에어비앤비는 ‘숙박 공유 규제법’의 규정이 복잡해 실제로 거의 모든 숙박 공유 임대자들에게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법 규정 위반에 대한 💸벌금은 최대 5,000달러(약 654만 원)에 달한다고. 뉴욕시는 에어비앤비의 소송에 대해 “뉴욕 주민들을 위한 지역사회의 활성화와 안전을 지키고, 주택 공급 안정화와 관광업계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어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들은 대부분 오버투어리즘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데요. 관광지의 자연환경과 원주민에게까지 피해를 입히는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3F 🎮젤다 휴가 승인 부탁드립니다

  • #게임
  • #젤다의전설
  • #닌텐도

✅ 젤다의 전설이 출시 3일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장을 기록하면서 기네스북에 올랐어요.
✅ 오픈 월드를 돌아다니며 탐험하는 게임으로 자유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에요.
✅ 일본에서는 젤다의 전설을 즐기기 위해 휴가를 내는 직장인들도 많다고 해요.

가장 빨리 팔린 닌텐도 게임은?

지난달 12일에 출시된 닌텐도의 <젤다의 전설 :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이 ‘가장 빨리 팔린 닌텐도 게임(fastest-selling Nintendo video game)’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해요. 도대체 얼마나 빠른가 봤더니, 출시 3일 만에 1,000만 장이 팔렸다고 하더라고요. 아직도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오신다고요? 종전 기록인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은 24일 만에 1,208만 장이 팔렸고요. 2017년에 출시된 전작 <젤다의 전설 :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는 1,000만 장이 팔리기까지 꼬박 1년이나 걸렸대요!

그래서 어떤 게임인데?🤔

출처 : 닌텐도 홈페이지
출처 : 닌텐도 홈페이지

처음 들어본 사원님을 위해 자세하게 소개하자면, 젤다의 전설은 1986년 첫 시리즈 출시 이후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에서 수많은 사랑을 받는 오픈 월드 액션 RPG 게임이에요. 포켓몬스터, 슈퍼마리오와 함께 닌텐도 3대 게임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제작자인 미야모토 시게루가 어릴 적 뒷산 🦇동굴에서 놀았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만큼 넓은 초원과 동굴을 돌아다니며 탐험하는 내용이고요. 자유도가 엄청나게 높아 창의력을 뽐낼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인데요. 이를테면, 여러 가지 물체를 합쳐서 게임에도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해낼 수 있다고 해요.🔨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젤다 휴가 떠납니다

출처 : 트위터 캡처
출처 : 트위터 캡처

사원님, 혹시 ‘젤다 휴가’라고 들어보셨나요? 본고장 일본에서는 젤다의 전설을 즐기기 위해 휴가를 내는 직장인들도 많다고 해요. 실제로 게임이 출시된 당일 일본 트위터 트렌드에서 1위 젤다의 전설, 2위 게임 휴가, 3위 젤다 휴가가 차지했다고!😱 평소 젤다의 전설 찐팬으로 알려진 르세라핌의 사쿠라도 휴가 가고 싶은 장소를 묻는 말에 젤다 휴가라고 답했죠.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각종 SNS를 통해 젤다 휴가가 언급되고 있다는데요. 실제 휴가를 썼는지는 알 수 없지만, 보통 게임을 하고 오겠다는 말 대신에 쓰이고 있대요.

그런데 사실 일본에서는 이러한 게임 휴가가 꽤 흔한 일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포켓몬 휴가처럼 게임 이름만 바꿔서 응용되고 있을 정도라고. 또 일부 회사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나 영화, 연극을 보러 가기 위해 휴가를 내는 이른바, 덕질 휴가를 도입하는 곳도 있다해요.

다만, 오픈 월드 게임 특성상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가도 있다는데요. 물론 그렇다고 해도 젤다 휴가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면 그만큼 재미가 있다는 뜻 아닐까요?🤣 (그런지 사원 : 실제로 젤다 휴가 써본 사원님 손? 왜냐하면 나도 써보고 싶어서요…)

4F 📺 집에서도 하이볼 만들 수 있어🥂

  • #주락이월드
  • #하이볼
  • #하이볼레시피

요즘 하이볼의 인기가 대단하죠. 한때 온라인에서 ‘얼그레이 하이볼’이 큰 인기를 끌었고, 최근엔 편의점에서도 캔 하이볼을 판매할 정도잖아요. 혹시 사원님들도 하이볼 좋아하시나요? 오늘 〈주락이월드〉에서는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편의점 재료로 만드는 하이볼 레시피를 준비해 봤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