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이 나라 화폐는 줘도 안 갖는다고?

  • #인플레이션
  • #아르헨티나
  • #페소

✅ 아르헨티나 물가가 1년 사이 2배가 넘게 올랐어요.
✅ 아르헨티나 화폐 ‘페소’의 가치 폭락으로 강도마저 외면한대요.
✅ 인플레이션 대책으로 아르헨티나 기준금리를 97%로 인상했어요.

아르헨티나 109% 살인적 물가 폭등!😱

자료 출처 : 아르헨티나 통계청

최근 전 세계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아르헨티나 물가가 또다시 신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최악의 살인적인 물가 폭등을 겪고 있어요! 아르헨티나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아르헨티나의 소비자물가는 한 달간 8.4% 상승했고, 지난해 4월과 비교하면 108.8%가 올라 1991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해요. 1년 사이 물가가 2배 넘게 오른 건데요. 작년에 1만 원 하던 상품이 올해 2만 원이 넘었다는 걸 의미해요. 참고로 지난해 정점을 찍었던 우리나라 7월 물가상승률은 전년 대비 6.3%였어요. 아르헨티나 현지 일간지 라나시온에 따르면, 2019년 12월 페르난데스 대통령 취임 이후 4월까지 물가가 448%가 올랐다고.

강도도 안 뺏어가는 아르헨티나 돈 ‘페소’

매달 신기록을 세우며 천정부지로 오르는 물가로 인해 아르헨티나 화폐인 페소화의 가치는 계속 ↘추락 중인데요. 현재 달러·페소 환율은 1달러당 230페소(약 1,334원)로 연초보다 40% 급락한 상태래요. 이렇게 페소화 가치가 급락하는 이유는 현 정권의 과도한 무상 복지와 감세 정책 등으로 국가 재정에 위기가 오자 막대한 재정 지출을 감당하기 위해 중앙은행에서 돈을 마구 찍어냈기 때문인데요. 이에 페소화 가치가 폭락하자 사람들이 페소 대신 💵달러를 선호하면서 외국인 대상 식당 등에서 쓰이는 비공식 환율은 1달러당 470페소로 공식 환율의 2배가 넘는 금액에 거래가 되고 있대요. 

심지어 지난해 8월에는 아르헨티나와 파라과이 국경지대에 있는 엥카르나시온이라는 도시에서 마트에 흉기를 든 😈강도가 들었는데요. 강도의 위협에 점원이 계산대에 있던 아르헨티나 페소를 내주자 강도는 “싫다, 싫어. 안 가져가. 아르헨티나 페소 가지고 뭘 해!”라고 윽박지르며 거부했다는 일화도 있어요.

칠레 관광객 : 오히려 좋아!😃

아르헨티나 페소 대비 달러 가치가 급등하자, 이웃 나라 칠레에서는 달러로 식료품 🛒쇼핑하러 아르헨티나로 가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대요. 지난 14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칠레와 아르헨티나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멘도사주를 통해서 하루 평균 5천여 명의 칠레인이 식료품 관광을 하러 아르헨티나에 입국하고 있다는데요. 칠레인들은 국경에서 5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지만 아르헨티나의 식료품 가격이 칠레 가격의 불과 30%에 밖에 되지 않아 이러한 불편함도 감수하고 있대요. 멘도사주에 있는 대형마트와 창고식 도매 할인점은 몰려드는 칠레인들 때문에 현지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자, 칠레인들의 쇼핑 시간을 ⌛제한하기 시작했다고.

📢 기준금리 97%로 결정합니다.

미친 듯이 치솟는 물가에 아르헨티나 정부는 결국 지난 14일(현지시간), 페소화 가치 하락과 인플레 가속에 대한 대책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고 예고했고요. 다음날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6.0%포인트 오른 97%로 결정했다고 공식 발표했어요. 이번 금리 인상은 올해 들어 4번째 인상으로 올 초 75%에서 현재 97%까지 ↗오른 거래요.

많은 경제학자는 아르헨티나가 올해 경기 침체에 빠질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과연 이번 대책으로 아르헨티나의 물가를 잡을 수 있을까요?

2F 우리가 영화관에 안 가는 이유

  • #영화관
  • #티켓값
  • #관객수

✅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중 100만 관객을 넘긴 영화는 두 편이래요.
✅ 급격한 티켓값 상승이 한국 영화 부진 이유로 꼽히고 있어요.
✅ 한 달만 참으면 집에서 볼 수 있어, 무너진 ‘홀드 백’

🎬한국 영화 이젠 100만 관객도 어려워

지난 2019년은 한국 영화계의 최대 호황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예요. 역대 최다 관객 수 1위에 오른 ‘극한직업’을 비롯해 ‘어벤져스; 엔드게임’, ‘겨울왕국2’, ‘알라딘’, ‘기생충’ 등 1,000만 관객을 넘긴 작품이 5편이나 쏟아졌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지나면서 위축된 한국 영화 시장은 여전히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대요.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4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영화 관객 수는 173만 명으로 3개월 연속 200만 명을 넘지 못했는데요. 극장가에서 한국 영화의 관객 점유율은 24.8%에 그친 반면 외국 영화 관객 수는 524만 명으로 75.2%를 차지했어요. 한국 영화의 부진은 💰매출액에서도 드러나는데 지난달 한국 영화의 매출액은 169억 원으로 같은 기간 외국 영화 매출액 538억 원의 3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었는데요. 올해 개봉한 10편의 한국 영화 중에서 100만 관객을 넘긴 영화는 배우 황정민과 현빈의 ‘교섭’, 아이유와 박서준의 ‘드림’ 두 편뿐이었다고 해요. 

4인 가족이 주말에 영화 보면 10만 원😱

현재(16일 기준) 평일 낮 일반관 성인 기준 영화 티켓값은 1만 4,000원인데요. 코로나19 이후 해마다 1,000원씩 올라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무려 4,000원이나 올랐다고 해요. 티켓값이 2014년 9,000원에서 2019년 1만 원으로 5년간 1,000원밖에 오르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너무 빠르게 오른 건데요. 주말에는 일반관 1만 5,000원, 특별관은 2만 원을 훌쩍 넘기는 수준이라고. 2019년 대비 2022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2%인 것과 비교하면 티켓값은 40% 가까이 올랐는데요.📈 넷플릭스가 2016년 스탠다드 요금제 기준 월 1만 2,000원에서 2021년 5년 만에 처음으로 1,500원 인상한 것과 비교해도 티켓값 상승률은 부담스러운 수준이에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예전에는 영화관을 자주 찾았던 사람들도 꼭 영화관에서 봐야 하는 대작이 아닌 이상 굳이 영화관을 찾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도둑들’과 ‘암살’로 1,000만 관객을 모았던 최동훈 감독이 공개적으로 티켓값을 내리자고⬇ 발언할 정도로 영화업계에서도 티켓값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해요. 한편, 영화진흥위원회의 2020~2021년 영화소비자 행태조사에 따르면 관객들이 생각하는 적절한 영화 티켓값은 1장에 8,000원~1만 원이었다고!

한 달만 참으면 집에서 볼 수 있으니까

‘홀드 백’의 붕괴도 한국 영화 부진의 이유로 꼽히고 있어요. 홀드 백은 한 편의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된 후 다른 플랫폼 출시까지 걸리는 기간을 말하는데요. 관행적으로 45일을 지켜오던 홀드 백이 팬데믹 이후 짧으면 2주에서 길어도 한 달 정도로 줄어든 거예요. 꼭 영화관에 가지 않더라도 한 달만 기다리면 최신 개봉작을 🏡집에서 OTT나 IPTV로 볼 수 있게 된 거죠. 지난해 개봉한 ‘한산; 용의 출현’의 경우 박스오피스 1위인 상황에서 개봉 한 달 만에 OTT에 공개됐었는데요. 최근 쿠팡플레이가 영화관에서 상영 중인 영화를 ‘홀드 백’ 없이 공개하는 서비스인 ‘쿠플시네마’를 계획 중이란 소식이 알려지면서 영화인들의 불안감은 더 높아지고 있대요.

오는 31일, 팬데믹 이후 첫 1,000만 관객을 돌파했던 ‘범죄도시’의 세 번째 시리즈가 개봉을 앞두고 있는데요. 한국 영화 부진의 악순환을 끊고 다시 1,000만 관객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3F 외국어 간판? 👮불법입니다

  • #간판
  • #외국어간판
  • #옥외광고물

✅ 외국어 간판은 한글과 병기해야 한다는 법이 있어요.
✅ 상호를 외국어로 등록하면 괜찮고, 사실 신고 대상도 한정적이래요.
✅ 외국어를 잘 모르는 고령층은 물론 젊은 세대도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요.

핫플에서 자주 보이는 외국어 간판 = 불법?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불리는 곳에 가면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외국어로 된 간판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이렇게 외국어로만 표시하는 것이 불법일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제12조 2항에서 ‘광고물의 문자는 원칙적으로 한글맞춤법, 국어의 로마자표기법 및 외래어표기법 등에 맞추어 한글로 표시하여야 하며, 외국문자로 표시할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한글과 병기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한글과 병기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해요. 실제로 지난 2019년, 한글문화연대가 12개 자치구의 7,252개 간판을 조사했더니 외국어 간판은 1,704개(23.5%), 한글과 병기한 간판은 1,102개(15.2%)에 불과했다고!

불법인데 왜 이렇게 많은 걸까?🤔

상호를 외국어로 등록한 경우를 특별한 사유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애초에 상호를 영어로 등록했다면 간판에도 쓸 수 있는 것은 물론, 꼭 한글과 병기할 필요도 없다는 거죠. 또 신고 대상이 한정적이라는 문제도 있는데요. 간판 크기가 5㎡ 이하거나, 3층 이하 건물은 간판을 설치할 때 신고 및 허가가 필요 없다고 해요. 이렇다 보니 관할 구청에서 신고 대상이 아닌 간판들까지 단속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그리고 신고 대상이라고 해도 실제 처벌을 받은 사례는 거의 없고요. 전문가들도 벌칙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다고 분석하고 있어요.

굳이 외국어로 써야 해? vs 가게 분위기도 고려해야지!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70대 이상 고령층의 외국어 이해도는 전체 국민 평균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렇듯 외국어를 잘 모르는 고령층의 경우에는 소외감은 물론, 소통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문제가 있는데요. 심지어 최근에는 젊은 세대조차 불편하다는 반응이라고.😕 생소한 단어를 사용해 가게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도대체 무엇을 파는 곳인지 알 수 없으니까요! 또 경복궁 등과 같은 우리나라 역사가 담긴 관광지에서까지 굳이 외국어 간판을 써야 하냐는 지적있는데요. 실제로 서울 종로구의 인사동에서는 일부러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것을 고려해 모든 가게의 간판을 한글로 바꾸기도 했죠.

물론 가게 입장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쉽게 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음식을 파는 곳이라면 해당 나라의 언어를 간판에 쓰는 것이 더 전문성 있어 보인다하는데요. 실제로 현재 우리 사회에 외국어가 좀 더 있어 보인다는 인식이 자리 잡은 것은 사실이죠. 국립국어원이 성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외국어를 사용하는 이유로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서(41.2%)’,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능력 있어 보여서(22.9%)’, ‘우리말보다 세련된 느낌이 있기 때문(15.7%)’이라고 답변했대요.

과거 일제 강점기 때 우리나라 거리는 일본어 간판으로 가득했었는데요. 광복 이후 정부에서 경찰까지 동원해 한글 간판을 늘려갔다고 하더라고요. 관광 산업이 발달한 지금, 분명 이러한 외국어 간판의 장점도 있을 텐데요. 사원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F 📺 올여름 내 애착 신발 = 레인부츠

  • #날씨
  • #여름
  • #엘니뇨

올여름에는 동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으로 폭염과 ☔폭우가 동시에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레인부츠나 레인코트 등 폭우 대비용 상품의 판매량이 늘고 있대요. 이번 여름에 레인부츠를 구매할 계획이 있으셨다면 서두르셔야 할 것 같네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