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상위 1% 유튜버는 얼마 벌까?

  • #유튜버
  • #수입
  • #과세

요즘 초등학생들이 되고 싶어 하는 직업 중 하나가 유튜버라고 해요. 초등학생들 뿐 아니라 직장인들도 한 번쯤 “나도 유튜브나 해볼까?” 생각해보신 경험 있을 텐데요. 실제로 많은 사람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죠. 인기 유튜버가 되면 웬만한 직장인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유튜버들은 실제로 돈을 얼마나 벌까요?

상위 1% 유튜버, 평균 연 수입 7억?!🤑

최근 유튜버 등 1인 미디어 창작자 중 수입 상위 1%의 연 평균 수입이 7억 원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이 국세청에서 받은 ‘1인 미디어 창작자 수입금액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로 수입을 신고한 인원은 3만4천219명으로 2년 새 12배로 ↗️늘었다는데요. 이들의 전체 수입이 8,589억 원으로 조사됐어요. 인원수로 계산하면 1인 평균 연봉은 2,500만 원이 되는 셈.

* 1인 미디어 창작자 : 유튜버·인터넷 방송 진행자(BJ) 등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미디어 환경에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공유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자

이중 상위 1%에 해당하는 342명의 연간 수입은 총 2,439억 원으로 1인 평균 7억 1,300만 원이에요. 전체 수입의 28%를 차지한대요. 반면, 수입 하위 50%(1만 7,110명)의 연 평균 수입은 40만 원에 그쳤는데요. 2019년(100만 원)보다 확 줄어든 금액으로, 수입을 신고한 유튜버 등의 숫자가 늘어나면서 평균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게 다가 아니G~! 제2의 수입 ‘후원금’

위 자료는 국세청에 신고한 수입금액으로, 유튜버들의 수익 창구는 더 있어요. 바로 ‘후원금’! 유튜브를 보다 보면 방송 화면에 본인 계좌번호를 공개해 ‘직접 후원’을 받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런 후원금에는 따로 수수료가 붙지 않죠. 그야말로 ‘과세 사각지대’인 건데요. 그렇다면 후원금은 세금을 안 내도 되는 걸까요?🤔 

세무 전문가들은 유튜브 후원금을 사업소득(기타소득)으로 분류하면 종합소득세를 내야 하고, 후원금으로 구분하면 증여세 대상이 될 수 있다해요. 하지만 후원금을 개인 간 증여로 볼 때 50만 원 이하의 소액 후원은 과세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데요.🙅 국세청은 개인 계좌로 반복적으로 후원을 받는다면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소득세와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된다고 밝혔어요. 다만, 개인 간 송금에 대해 거래 내역 확인이 어렵다고.😓

유튜버 과세 규정 필요해

결국 후원금 수익에 대해선 유튜버가 자진 신고를 해야 세금을 매길 수 있다는 얘기. 하지만 현재 후원금에 대해 사업소득, 증여 등 어떤 형태로 신고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인데요. 계좌로 후원받는 돈에 대한 명확한 소득 기준과 과세 규정이 필요해 보여요.

또한, 일부 유튜버 중에서는 이런 후원금, 뒷광고 수수료 등 과세 사각지대를 악용해 탈세를 하는 경우가 🚨적발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월 국세청이 탈세가 의심되는 유튜버 등에 대해 세무조사를 벌인 결과, 한 재테크 유튜버가 방송 수입과 시청자 후원금을 차명으로 받아 소득을 숨겼다고.

양경숙 의원은 “매년 탈세를 하는 유튜버들이 다수 적발되고 있다”며 “과세당국은 탈세 혐의자들을 엄중하게 검증해 공정 과세 구현 및 세입예산 확보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유튜버와 1인 미디어 창작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에 맞는 과세 체계가 갖춰져 올바르게 번 만큼 세금을 내는 환경이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2F 요즘 날씨 특) 중간이 없음

  • #날씨
  • #이상기후
  • #엘니뇨

지난 주말 오랜만에 찾아온 황금연휴라 나들이 계획 세웠다가 날씨 때문에 취소한 분들도 계시죠? 오랜만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날씨도 꽤 쌀쌀했는데요. 이번 주는 다시 기온이 올라 포근해진다고 해요. 이렇게 오락가락하는 날씨 때문에 매일 아침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실제로 지난달 날씨는 여느 해보다 이례적인 날들이 많았대요.

올 4월 날씨 나만 이상했어?

지난달 우리나라 날씨를 돌이켜보면 참 이상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월 초에 열린 벚꽃축제는 이미 3월에 🌸벚꽃이 만개하고 져서 벚꽃 없는 벚꽃축제가 됐고요.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거리엔 반소매를 입은 사람도 많았는데요. 다시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강원도 산간에는 눈이 내리기도 했죠. 기상청이 발표한 ‘4월 기후 특성’ 자료를 보면 지난달 전국 평균 기온은 13.1도로 평년보다 1도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본격적으로 기상관측을 시작한 1973년 이후 역대 9번째였대요. 실제로 지난달 20일 전남 장흥에서는 기온이 29도까지 올라 역대 일 최고기온 기록을 다시 썼다고. 이렇게 이른 더위가 찾아온 이유는 인도차이나반도에 발생한 이상 고온 때문인데요. 이곳에서 발생한 고온역이 중국 남부지방까지 확장하면서 찬 대륙고기압이 따뜻한 이동성고기압으로 바뀌었고 이 영향으로 남풍 계열의 바람이 불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준 거래요.

엘니뇨 : 안녕? 나는 오랜만이지?

‘엘니뇨’란 열대 태평양 엘니뇨·라니냐 감시 구역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현상이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하고, 라니냐는 그 반대 현상인데요. 기상청에 따르면, 태평양 엘니뇨·라니냐 감시 구역의 해수면 온도가 4월부터 급상승해📈 올해 5월부터 엘니뇨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해요. 이번 엘니뇨는 애초 예상했던 6~8월보다 한 달 일찍 발생해 9~10월쯤 강한 엘니뇨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세계기상기구(WMO)는 “엘니뇨가 발생하면 온난화는 가속화하고, 지구 기온은 기록을 경신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3년 동안 지속됐던 라니냐가 지구 기온 상승을 일정 부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했지만, 엘니뇨는 보통 1년 가까이 지속하면서 지구 기온 상승과 여러 가지 기상이변을 만들기 때문이라고.

올여름 폭우와 무더위 온다🥵

엘니뇨가 발생하면 우리나라는 여름철인 7월 중순부터 8월 하순 사이에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강수량이 증가하고 기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고, 겨울철인 11~12월에도 영향을 미쳐 강수량이 많이 늘어나기도 하는데요. 보통 엘니뇨가 발생하면 이처럼 기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올여름은 그렇게 단정 지을 수 없을 것 같다고 해요. 기상청이 발표한 3개월 전망 자료에서 5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50%, 비슷할 확률이 40%, 낮을 확률이 10%로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훨씬 더 높기 때문인데요. 즉, 올여름에는 🔥무더위와 폭우가 동시에 올 가능성이 높다는 거예요. 지난 2015년 슈퍼 엘니뇨(감시 구역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2도 이상 높은 경우)가 발생했을 당시에도 우리나라는 11월과 12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높고 비가 예년보다 훨씬 자주, 많이 내렸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작년에도 ☔홍수로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올해 엘니뇨까지 겹치면서 이번 여름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3F 최근 인기라는 2천 원짜리 🛍️쇼핑백?

  • #나이키
  • #업사이클링
  • #나이키리유저블백

최근 길거리에서 너~무 자주 보이는 이 가방. 너도나도 들고 다녀서 잘 모르는 사원님이 본다면 나이키에서 새로 출시한 가방이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가? 오해하기 쉬운데요. 사실 정확히는 가방은 아니고, 물건을 사고 담는 쇼핑백이래요! (알지 과장 : 쇼핑백이 이렇게 인기가 많다고? 왜?😮)

꼭 쇼핑할 때만 쓰라는 법은 없으니까

출처 : 네이버 쇼핑 캡처
출처 : 네이버 쇼핑 캡처

해당 가방의 정체는 바로, 나이키의 친환경 활동 중 하나인 ‘무브 투 제로(Move to Zero)’ 캠페인으로 등장한 리유저블 백! 현재 국내 나이키 매장에서 한번 쓰고 버리게 되는 종이봉투나 비닐봉지 대신 판매 중인 다회용 쇼핑백인데요. 최근 해당 쇼핑백이 리유저블(reusable)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방면으로 쓰이고 있다고 해요. 이를테면, 대학생은 책과 노트북을 담는 용도로 쓰고요. 직장인은 회사뿐만 아니라, 운동이나 여행 갈 때 들고 다니기도 한대요. 그러니까 단순히 쇼핑백의 역할을 넘어, ‘힙’한 패션 아이템으로 거듭났다는 건데요. 실제로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쇼핑백을 인터넷에서 따로 판매하는 업체들도 생겼을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잘 팔리고 있는지 감이 오시죠? 또 이러한 인기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 태국과 말레이시아 등 일부 나라에서는 웃돈을 주고 직구하는 현상까지 나타났다고 해요.😱

왜 인기가 많을까?

사실 이러한 리유저블 쇼핑백은 나이키에서만 시도하고 있는 것이 아니에요. 아마 사원님도 많이 보셨겠지만, 이케아나 이마트 등 이미 여러 기업에서도 ESG 경영 차원에서 일회용 봉투 대신 타폴린 소재로 만든 쇼핑백을 많이 도입하고 있으니까요. 타폴린은 일명, 돗자리 원단으로도 불리는데요. 방수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 이에 무거운 물건을 맘껏 담아도 될 정도로 튼튼하고요. 비가 오거나 물을 흘려도 닦아내기만 하면 되니까 막 들고 다니기에도 좋다고 해요.
하지만 유독 나이키의 리유저블 백이 인기를 끄는 이유가 따로 있다고! 바로, 감각적인 디자인도 한몫했다는데요. 흰색 바탕에 블랙의 나이키 스우시 로고가 깔끔하게 새겨져 들고 다니는 맛이 난다는 것!🤤 게다가 가격도 작은 사이즈는 2천 원, 큰 사이즈는 3천 원으로 저렴하다 보니 하나쯤은 구비해둬도 괜찮다는 거죠.

리유저블에 ➕업사이클링을 더하면?

(왼쪽부터) 출처 : 커스텀와이즈, 얼킨, 올디
(왼쪽부터) 출처 : 커스텀와이즈, 얼킨, 올디

최근에는 나이키 리유저블 백을 다시 업사이클링하는 모습도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긴 끈을 달아 크로스백으로 만들거나 노트북 파우치, 휴대전화 케이스 등 다양하게 🧵리폼하는 것이 유행이라고 해요. 현재 각종 SNS에도 ‘나이키 리유저블 백 리폼하는 방법’이 공유되기도 하고요. 아예 리폼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도 등장했대요. 이렇듯 이미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탄생한 쇼핑백을 더 오래 쓰기 위해 직접 업사이클링 하고 있다는 점이 대단한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에서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스위스의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의 인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실제로 프라이탁을 구매하는 대신 해당 쇼핑백을 리폼했다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혹시 해당 레터를 읽다 보니까 이러한 나이키 리유저블 백뿐만이 아니라 더 다양한 업사이클링 가방을 알고 싶다는 욕구가 들지 않나요? 그런 사원님을 위해 마지막으로 몇 가지 브랜드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왼쪽부터) 출처 : 누깍, 119레오, 카네이테이
(왼쪽부터) 출처 : 누깍, 119레오, 카네이테이

♻️누깍(NUKAK) : 버려진 광고 현수막으로 가방을 만드는 브랜드예요. 특히 이태원 매장에서는 직접 현수막을 골라 업사이클링이 되는 모습도 볼 수 있다고 해요.
♻️119레오(119REO) : 소방관들이 소중한 생명을 구하고 남은 폐 방화복으로 가방을 만들어요. 수익금 일부를 소방관 권리 보장을 위해 기부하는 등 처우 개선에도 힘을 쓰고 있대요.
♻️카네이테이(KANEITEI) : 전 세계의 버려진 군용 텐트로 옷과 가방을 만드는 브랜드인데요. 실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 사용한 군용 텐트처럼 역사가 담겨 있어 더욱더 의미가 있다고.

4F 📺 시청률 50%가 넘었다는 ‘이 방송’

  • #미스코리아
  • #미인대회
  • #미인어스

사원님들! 과거 미스코리아의 위상이 어마어마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사람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시청률이 50%가 넘기도 했고요. 여성들 사이에서는 미스코리아처럼 화장하기가 유행하기도 했대요. 그런데 당시 이러한 미스코리아를 발굴하는 곳은 연예기획사도 아닌 💈미용실이었다고! 이렇듯 흥미진진한 미스코리아의 역사에 관해 더 알고 싶다면? 본스토리에서 만나 보시죠!

5F 별다줄

 

5.8 (월)

  •  3월 도매재고
  •  ‘뱅크 홀리데이’ 증시 휴장

5.9 (화)

  •  4월 NFIB 소기업낙관지수
  •  4월 무역수지, 수출입

5.10 (수)

  •  4월 실업률
  •  4월 소비자물가지수

5.11 (목)

  •  4월 생산자물가지수
  •  4월 생산자 ∙ 소비자물가지수

5.12 (금)

  •  3월 통화 및 유동성
  •  4월 수출입물가지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