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스크랩
#오늘의 픽

1F 나도 모르는 💳수수료가 빠져 나간다?

  • #신용카드
  • #DCDS
  • #채무면제유예상품

💳신용카드 쓰시는 사원님들! 혹시 사원님이 모르는 유료 부가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진 않으신가요? 카드사가 하나의 부가 서비스 수수료로 벌어들인 돈이 1,000억 원이 넘는대요!

채무면제·유예상품(DCDS)을 아시나요?

채무면제·유예상품은 신용카드사가 매월 일정 수수료를 낸 회원에게 사망, 질병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고객이 갚아야 할 카드 결제 금액을 면제하거나 결제를 미뤄주는 서비스를 말해요. 카드사가 보험회사와 연계해 내놓은 복합 상품으로 보험과 비슷한데요. 카드사들이 보험사와 계약을 맺어 책임보험에 가입하고 고객이 낸 수수료 일부를 보험사에 보험료로 낸 뒤, 실제 채무면제·유예 사유가 발생했을 때 보험사로부터 채무 금액을 받는 방식이라고 해요. 약관에 따라 가입자가 내는 수수료는 총채무 금액의 0.3~0.5% 정도. 이 상품은 주로 콜센터 등을 통해 판매가 이뤄졌는데요. 이때 유료 상품임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 등 불완전판매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난 2016년 8월 이후 신규 판매가 🚫중단됐어요.

카드사가 DCDS로 받은 수수료 1,000억 원💸

DCDS 상품 판매가 중단된 지 6년이 지났지만 카드사가 여전히 DCDS로 많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는데요. 지난해 우리카드를 제외한 7개 주요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롯데·하나·BC카드)들이 DCDS로 벌어들인 수수료는 1,015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해요. 신규 가입 중단으로 매년 가입자 수가 줄어드는 추세지만 여전히 1천억 원대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난해 실제 가입자에게 나간 보상금 규모는 149억 원밖에 안 된대요. 지난해 카드사들은 책임보험료로 보험사에 234억 원을 지급했다는데요. 고객이 낸 수수료 중 781억 원은 고스란히 카드사의 주머니로 들어간 셈이죠.

혹시 나도 가입되어 있을까?🤔

지난해 기준 DCDS 서비스의 가입자 수는 109만 명으로, 문제는 아직 서비스를 해지하지 않은 가입자 중에도 불완전판매 피해자가 존재한다는 거예요.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021년 DCDS를 포함한 카드사의 유료 부가 상품에 들어온 민원 건수는 7,223건인데요. 민원 사유는 대부분 유료 부가 상품 해지와 상품 가입 시 설명 부족·불완전판매에 관한 민원이었다고. 여전히 부가 서비스 가입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해요. 또한, 서비스의 존재를 알더라도 카드 소비자들은 DCDS서비스가 신용카드 이용대금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잔액, 이자, 연체료 등에도 수수료를 내야 하는 것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카드 명세서에 채무면제유예상품 명목으로 수수료가 나가고 있다면 DCDS에 가입되어 있는 건데요. 카드사에 해지 요청은 물론, 서비스 가입에 동의한 적이 없다면 환불 요청도 할 수 있어요. 카드사에서는 가입 당시 📞녹취 내용 등을 분석해 불완전판매였다면 그동안 부당하게 낸 수수료를 환불해준대요.

혹시 사원님도 나도 모르게 가입되어 있진 않은지, 카드사에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2F 등산 갔다가 통행료 내고 옴😰

  • #문화재관람료
  • #통행료
  • #입장료

사원님! 혹시 등산을 갔다가 문화재관람료를 낸 적 있으세요? 등산을 목적으로 산을 찾았다가 사찰이 관리하는 구역을 지나간다는 이유로 관람료를 지불해야 했던 건데요. 내일부터(4일) 등산객들에게 반발을 샀던 이 ‘문화재관람료’가 폐지된다고 해요.

우리 산에 왜 왔니? 문화재관람료부터 내세요🤲

문화재보호법은 ‘국가지정문화재의 소유자는 그 문화재를 공개하는 경우 관람자로부터 관람료를 징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이를 근거로 대한불교조계종 주요 사찰들은 1인당 1,000~6,000원 수준의 💸문화재관람료를 징수해 왔어요. 하지만 사찰에 입장하지 않아 문화재를 관람하지 않는 일반 등산객에게도 문화재 관람료를 징수하면서 ‘관람료’가 아닌 ‘통행료’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요. 조계종 측은 문화재관람료는 통상 사찰 유지·보존 비용으로 절반 가까이 쓰이고 나머지는 문화재 보수, 매표소 관리·교육, 종단 운영, 승려 양성 등에 사용된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아~ 우영우 그 사건? 네, 맞아요🙆‍

오늘 레터를 읽으면서 지난해 방영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떠올린 사원님도 계실 거예요. 이 드라마에서 ‘천은사 통행료 갈등’ 사건을 모티브로 사찰 문화재관람료 문제를 다뤘었는데요. 지리산에 위치한 천은사는 화엄사, 쌍계사와 함께 지리산 3대 사찰로 꼽히는데, 1987년부터 국립공원 입장료와 함께 문화재관람료 명목으로 1,600원을 징수해 왔어요. 문제는 천은사 매표소가 절 바로 앞이 아닌, 1㎞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는 거였는데요. 매표소가 위치한 지방도 861호선은 지리산 노고단을 가기 위해 반드시 지나야 하는 길이라 천은사를 방문하지 않는 탐방객들은 통행료 징수를 ✋멈춰달라고 요구해 왔어요. 청와대 게시판에는 “통행세를 뜯는 산적 단속법을 제정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고요. 수년간 계속되던 탐방객들의 민원은 소송까지 이어졌는데요. 이 갈등은 환경부와 문화재청, 전라남도, 천은사 등 8곳이 통행료를 폐지하는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일단락됐고, 천은사 통행료는 32년 만에 🚫폐지됐다고 해요.

이제부터 무료입장🤑

조계종은 내일(4일) 시행되는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사찰에 입장할 때 징수하던 문화재관람료를 면제한다고 밝혔어요. 지난해 개정된 문화재보호법은 국가지정문화재의 민간 소유자·관리단체가 문화재관람료를 감면하는 경우 감면된 관람료에 해당하는 비용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해인사, 통도사, 불국사 등 조계종 산하의 전국 65개 사찰의 💸관람료가 면제된다고 해요. 사찰이 방문자에게 관람료를 징수하지 않는 대신 정부가 예산 419억 원을 지원하게 되는 건데요. 다만 보문사, 고란사, 보리암, 백련사, 희방사 등 5개 사찰의 경우 이번 조치에서 제외된다고 해요. 이 사찰들은 국가지정문화재가 아닌 시·도지정문화재를 보유해 지원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문화재청과 조계종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 유산인 불교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는데요. 등산하기 딱 좋은 이 계절에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화재도 보고 멋진 풍경도 만끽할 수 있는 산으로 떠나보는 건 어때요? (등산 가보자고~ 🤠) 

3F 최애 가수가 🏠우리 집으로 왔다

  • #VR콘서트
  • #XR콘서트
  • #가상현실

사원님들! 만약 내가 좋아하는 가수를 우리 집으로 초청해 콘서트를 즐길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지 사원 : 내 최애 가수 스타지~ 우리 집으로 가자~🎵)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지만, 요즘 전 세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XR 콘서트로 가능하대요!

(왼쪽부터) aespa VR Concert at KWANGYA, Megan The Stallion : Enter Thee Hottieverse / 출처 : AmazeVR
(왼쪽부터) aespa VR Concert at KWANGYA, Megan The Stallion : Enter Thee Hottieverse / 출처 : AmazeVR

XR 콘서트가 뭔데?🤔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콘서트가 중단됐던 상황 속에서 한 줄기 ✨빛처럼 등장한 것이 있었으니! 바로, 고글처럼 생긴 기기를 착용하기만 하면 코앞에서 가수의 무대를 즐길 수 있는 XR 콘서트인데요.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XR(eXtended Reality, 확장 현실)이란, 사원님이 많이 들어보셨을 VR(Virtual Reality, 가상 현실)과 AR(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을 아우르는 용어를 말해요. 실제로 지난해 LA,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등 미국 주요 도시에서 가수 메건 더 스탤리언의 XR 콘서트 투어가 열렸었는데요. 당시 모든 좌석이 매진된 것은 물론, 실제 콘서트를 방불케 하는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고 해요.

K-POP에도 XR 콘서트 바람 불었다

지난 3월, 미국 세계 최대 음악 축제인 ‘SXSW(South by Southwest)’에 에스파의 XR 콘서트인 <aespa VR Concert at KWANGYA>가 초청되어 화제가 됐는데요. 사실 이전부터 K-POP에 이러한 XR 콘서트 바람이 불고 있었대요.💨 실제로 지난해 아이돌 그룹 빌리가 데뷔 1주년을 맞아 첫 XR 콘서트인 <the interlude of 11>을 공개했고요. (여자)아이들 또한 <For NEVERLAND>를 공개하고 이를 기념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어 직접 팬들에게 선보이기도 했어요. 또 에일리는 전국 투어와 XR 콘서트 <Colors>를 동시에 열기도 했는데요. 특히 에일리의 목소리를 똑같이 따라 하는 인공지능(AI) 기술까지 활용하여 신선함을 더했다고! 또 다가오는 6월에는 XR 콘서트만 모아 놓은 앱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해요.

서울에서도 뉴욕에서도 즐길 수 있어

기존 오프라인 콘서트는 좌석이 한정적이다 보니 피켓팅이 일상이잖아요?😢 하지만 XR 콘서트는 공간의 한계를 깨트려 누구나 1열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게다가 나의 모든 시야가 스크린이다 보니 그저 고개를 돌리는 것만으로도 모든 멤버를 다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확대 기능으로 더 크게 볼 수 있어 마치 나만을 위한 콘서트 같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고요. 가상의 공간인 만큼 무대도 비현실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 새로운 경험으로 느껴지기도 한대요. 심지어 콘서트 도중에 가수와 함께 소소한 🎮게임을 즐긴다거나, 응원봉을 흔드는 기능도 있어 기존 콘서트보다 더욱더 가수와 교감할 수 있다고 해요.

지리적, 경제적 이유로 콘서트를 경험하기 어려웠던 사람들에게도 좋다는데요. 이를테면, 뉴욕에 사는 K-POP 팬이 꼭 서울에 가지 않더라도 이들의 콘서트를 즐길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가수 입장에서도 단 한 번만 찍으면 전 세계 투어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수익원도 생기니 긍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다만, 기기가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이에 한 업체에서는 기기가 비치된 키오스크 개발을 논의 중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어요.

심지어 요즘에는 등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배에 칼이 꽂히는 느낌 등 촉각까지 느낄 수 있을 정도로 XR 기술이 발전했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러한 기술까지 더해진다면 그야말로 현실과 다를 바 없는 콘서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오프라인 콘서트와 XR 콘서트가 함께 나아갈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4F 📺 (밥)도둑있어요! (🦀: 엥 전데요)

  • #게장
  • #여수
  • #섬마을식탁

누가 뭐래도 대한민국 1등 밥도둑은 ‘게장’ 아닐까요? 양념으로 먹어도 간장으로 먹어도 밥 한 공기는 뚝딱이잖아요~ 〈섬마을식탁〉에서 여수 섬마을을 찾아 돌게장 담그는 비법을 알아 왔다고 하는데요.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Top